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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다양한 기업의 CSR 활동 주목해야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11-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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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다양한 기업의 CSR 활동 주목해야
- 친환경제품 개발 -
- 적극적인 봉사, 자선사업 -
□ 다양한 기업의 CSR 마케팅 활동
○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높아져
- USA Today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서 사회적 책임과 관련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고있음.
- 사회적 책임 관련 제품이란 사회 기여도가 높은 단체에서 제조한 제품, 제조사가 판매수익 중 일부를 자선기금으로 사용하거나 동일제품을 자선단체 등에 기부하는 상품, 친환경적 상품 등 소비자에게 사회에 환원할 기회를 제공하는 제품임.
- USA Today에 따르면, 가격과 질이 동일한 제품일 경우에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 디자인이나 브랜드 가치보다 제품을 구입하는 목적이 더 중요한 구매동기로 작용함.
- 그 중에서도 사회적 책임이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하는 목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준이 됨.
- 이러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에 따라 미국 내 다양한 기업들이 사회에 기여할 방법을 소비재에 접목시킨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을 펼치고 있어 주목됨.
○ 친환경제품
- 립밤 브랜드인 Burt's Bees는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99% 이상의 천연 원료와 친환경적인 포장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 Natural, Safety, Responsibility, Sustainability를 캐치 프레이즈로 내세워 Natural Standard for Personal Care Products를 개발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재활용과 자연분해가 가능한 포장을 사용함.
- 또한, 제품개발에 있어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신조로 함.
- 한편, Burt's Bees는 The Burt's Bees Greater Good Foundation을 설립하고 비영리단체인 Habitat for Humanity와 협력해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환경친화적인 주택들을 짓는 데 앞장 섬.
- 클리닝제품 생산업체인 Method는 콩, 코코넛, 식물성 기름 등 천연원료를 이용한 핸드워시와 바디워시 제품군, 주방·세탁용 클리닝 제품군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천연원료를 사용한 Burt's Bees과 Method 제품
자료원: Burt's Bees 웹사이트
Method 제품군
자료원: Method 웹사이트
환경친화적 주택 건설현장에 투입된 Burt's Bees 직원들
자료원: Burt's Bees 웹사이트
○ 기부와 자선활동
- 아이스크림 제조업체인 Ben&Jerry's는 세전 전체 판매수익의 7.5%를 자선단체에 기부함.
- 연기자 Paul Newman이 설립한 유기농 식품회사 Newman's Own은 기업의 세금 공제 후 남은 이익 모두를 자선기금으로 사용함.
- 1982년 회사설립 이래로 총 3억 달러가 넘는 비용이 자선기금으로 사용됐으며, 기금은 대부분 교육기관이나 자선단체에 기부됨.
- Newman's own에서 지원하는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Hall In The Wall Camp’가 있는데, 이 캠프는 1988년부터 시작된 여름 캠프로 암이나 심한 혈액관련 질병에 걸린 어린이들을 초청해 실시하는 자선캠프임.
- Newman's own이 처음 지원해 만든 이 캠프는 해가 갈수록 더 많은 지원을 받아 현재는 아프리카와 베트남을 비롯한 전 세계 11개 캠프장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해마다 규모가 커짐.
- 의류·신발업체인 Kenneth Cole은 1985년 이후부터 에이즈 관련 리서치를 지원하고 각종 행사를 개최함.
- 또한 에이즈 인식 고취를 위한 제품라인을 별도로 선보이면서 관련 수익 100%를 에이즈 관련 펀드로 적립함.
Kenneth Cole AIDS Awareness 제품
자료원: Kenneth Cole 웹사이트
○ 자사제품 기부
- Los Angeles 신발 브랜드인 Toms는 Social Cause 마케팅을 가장 성공적으로 실시하는 업체 중 하나임.
- 2006년 Blake Mycoskie에 의해 설립된 Toms는 소비자들이 한 켤레의 신발을 구입하면 다른 한 켤레의 신발을 기부하는 'One For One' 마케팅을 시행함.
- Toms 신발은 미국 전역에 분포한 1000개 이상의 매장에서 판매되고, 소비자들은 신발을 구매함으로써 자동적으로 신발을 필요로 하는 개발도상국 아이들에게 신발을 기부함.
- 최근에는 안경 판매도 시행하면서 한 개의 안경이 판매될 때마다 한 개의 안경을 기부하는 활동을 펼침.
□ 시사점
○ CSR 활동 더 늘어나고 다양해질 것
- 사회환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미국에서 여러 업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CSR 활동을 펼치며 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함.
- 이러한 활동은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이러한 활동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제품의 특색에 적합한 사회적 책임문제를 찾아 이를 접목시키는 것임.
- 또한 소비자와 온·오프라인상에서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Fast Company, Inc, CNN Money,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USA Today 등 현지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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