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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글로벌 완성차 TOP CEO 6人에게 듣는다(1)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1-11-23
  • 출처 : KOTRA

 

美, 글로벌 완성차 TOP CEO 6人에게 듣는다(1)

- 현 상황 분석과 위기 속에서의 생존전략과 기회 확보 -

 

 

 

Sergio

Marchionne

사장

Dan

Akerson

사장

Takashi

Yamanouchi

사장

Alan

Mulally

사장

Akio

Toyota

사장

Osamu

Masuko

사장

Fiat-Chrysler

GM

Mazda

Ford

Toyota

Mitsubishi

 

□ Fiat-Chrysler의 CEO가 말하는 양사 합병과 그 이후

 

 ○ Fiat-Chrysler 사의 CEO인 Sergio Marchionne는 현재가 그의 8년 Fiat 임기에서 가장 예민한 시기라고 밝힘. Fiat와 Chrysler의 합병 이후 현 시점은 작은 실수가 매우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시기라는 것임

 

 ○ 질문) 3년 전, 당신은 금융 위기가 전 세계의 자동차 업체를 합병하게 만들어 단지 6개의 글로벌 자동차 업체만을 남게 할 것이며, 각 회사가 최소한 1년에 60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그 이후 현재 Fiat과 Chrysler만이 합병이된 상태를 어떻게 보는지?

  - 답변) 시간을 더 두고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하며 나는 아직도 내 예측이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함. 2014년까지 Fiat-Chrysler는 590만 대의 생산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회사 경영을 잘해야 하며, 내 후임 CEO의 역할이 클 것임. 현재 Fiat-Chrysler의 합병은 전혀 완성된 상태가 아니라고 보며 아직 다른 CEO에게 회사를 맡길 상태가 아님.

 

 ○ 질문) 퍼센트로 볼 때 Fiat과 Chrysler의 합병은 어느 정도 진행됐다고 보는지?

  - 답변) 약 20퍼센트

 

 ○ 질문) 만약 합병 작업이 1년에 5퍼센트 정도씩 진행된다면, 당신은 2027년까지 임기가연장되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 답변) 우리는 합병작업을 빛의 속도로 진행 중임. 1년 안에 합병이 50퍼센트 완료될 수도 있다고 봄. 내가 2009년부터 미국에서 살면서 투입한 시간과 노력 덕분에 속도가 더욱 빨라졌다고 봄. 모두가 합병작업에 매우 집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함.

 

 ○ 질문) 당신의 계획은 올해 400만~500만 대의 Fiat-Chrysler 판매인데, 가능하다고 보는지?

  - 답변) 우리는 Chrysler가 200만 대를 생산하고 Fiat가 210만 대를 생산, 도합 420만 대가 생산될 것으로 봄.

 

 ○ 질문) 내년의 생산량은 어느 정도로 잡는지?

  - 답변) Chrysler가 240만 대를 발표했고 이 수치는 아직 바뀌지 않았음. Fiat는 아직 정확한 수치를 내기 힘든데, 이는 유럽 시장이 경제 위기로 매우 불확실하기 때문임. 하지만 원래 목표였던 270만 대에서 약 10만 혹은 15만 대를 적게 생산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함.

 

 ○ 질문) 어째서 Alfa와 Jeep이 Fiat-Chrysler의 글로벌 브랜드가 됐는지?

  - 답변) 우리는 두 글로벌 브랜드 Alfa Romeo와 Jeep가 있는데, 이 두 브랜드는 국제적으로 경쟁할 충분한 능력이 있음.

 

 ○ 질문) Alfa 브랜드 관련 계획은?

  - 답변) 우리는 먼저 미국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며, 그 뒤에 유럽시장에 다시 진출할 예정임. 우리는 아마도 독일 경쟁업체보다 약간 싼 가격에 판매를 실시할 것인데, 이는 우리차가 독일 차보다 떨어져서가 아니라 새로 시장에 진출하는 상황이라 시작 위치가 불리하기 때문임.

 

 ○ 질문) Lancia의 유럽 시장용 라인업이 북미 생산 예정인 Chrysler Model을 이름만 바꾼 것이라고 하던데?

  - 답변) 나는 유럽시장을 미국 시장에서 만든 제품의 잠재시장이라고 보고 있음.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해야 할 것은 미국시장에서 인기가 있다고 해서 유럽시장에서 인기가 있는 것은 아님.

 

 ○ 질문) 중국은 어떤지?

  - 답변) 우리는 중국에서 내년 여름부터 Dodge 준중형 세단을 수정한 Fiat 모델을 생산할 계획이 있음. 우리는 현재 500 시리즈를 멕시코로부터 수입하고, 내년에 Freemont를 추가할 예정임.

 

 ○ 질문) 러시아의 경우는 어떤지?

  - 답변) 원래 계획은 러시아 시장에 Fiat 브랜드를 진출시키는 것이었으나 지금은 잘 모르겠음. Jeep 브랜드가 거의 확실히 러시아 시장에 들어가게 될 것임.

 

 ○ 질문) Jeep 브랜드만인지, 아니면 Alfa 브랜드도?

  - 답변) 먼저 Jeep 브랜드가 들어가고 그 다음이 Alfa가 될 것임.

 

○ 질문) 9월 이후부터 22명의 Fiat-Chrysler 임원진이 Fiat-Chrysler를 하나의 조직체로 운영하고 있다는데, 언제쯤 Fiat와 Chrysler가 하나의 법적 조직체가 될 것으로 보시는지?

  - 답변) 당장 내일이 될 수도 있지만, 그것은 별로 중요한 문제가 아님.

 

 ○ 질문) 무슨 문제가 있는지?

  - 답변) Fiat과 Chrysler가 완전히 합쳐지지 않는 것은 Chrysler 지분을 41.5퍼센트 소유한 Voluntary Employees’Beneficiary Association 때문임.

 

 ○ 질문) Fiat가 Voluntary Employees’Beneficiary Association의 지분을 전부 사는 것은 가능한 옵션이 아니라고 하던데?

  - 답변) 가능하지 않음. Fiat는 재정적으로 충분한 유동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움직임은 Fiat의 신용 등급을 매우 낮추게 될 것임.

 

 ○ 질문) 그렇다면 Fiat사는 Chrysler의 지분을 단지 58.5퍼센트만 소유하는 것으로 충분한지?

  - 답변) 충분하다고 생각함.

 

 ○ 질문) Fiat와 Chrysler가 완전히 하나로 통합된다면 어느 곳에서 통합된 회사를 설립할 생각인지? 미국 델라웨어? 프랑스 투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답변) 아무 곳이나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음.

 

 ○ 질문) 지금 상황에서 무엇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 답변) 지금은 내가 Fiat사에 있었던 8년 중 가장 예민한 시기라고 생각함. 나는 이토록 복잡하면서도 수많은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겪은 적이 없었음.

 

□ CEO Akerson과 GM

 

 ○ 2010년 9월 Dan Akerson이 GM의 CEO로 취임한 이래가 된 뒤로, Dan Akerson은 GM의 비용을 절감하면서 기술과 혁신을 이끌어 내는데 노력해 왔음.

 

 ○ Akerson은 올해 GM사가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19퍼센트에서 20퍼센트로 1퍼센트의 시장 점유율 향상을 이끌어 낸데 매우 기뻐함. 더 이상의 상승은 크게 기대하지 않지만, GM은 새로 디자인된 Chevrolet Malibu 등 새로운 차량을 곧 출시할 예정이라 앞으로의 결과가 주목된다고 밝힘.

 

 ○ 하지만 Akerson은 유럽 발 금융위기가 미국과 다른 지역의 경제를 악화시킴에 큰 우려를 표시했음.

 

 ○ 질문) 미국 자동차 노조와 GM 사이 새로운 계약이 많은 퇴직자 연금 및 의료보험 비용 등(Legacy Cost)을 없애버렸는데?

  - 답변) 미국 자동차 노조와의 새 계약이 근로 환경이나 GM사의 재정 상황에 피해를 입혔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음. 노사 모두 좋은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생각함.

 

 ○ 질문) 2012년 경 북미 지역과 유럽의 경제가 어떻게 변화할 것이라고 보시는지?

  - 답변) 매우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봄. 특히 유럽의 국가적 재정 위기 상황은 매우 심각함. 상당 수의 유럽 은행들은 부채 비율이 매우 높으며, 현재 전 세계가 매우 상호의존적이기 때문에 미국 경제 역시 큰 영향을 받게 될 것 같음.

 

 ○ 질문) 유럽과 북미 지역에 대한 계획은?

  - 답변) 현재 자동차 업계 전체적으로 볼 때 매년 1200만~1300만 대의 자동차가 바뀌고 있음. GM사의 상황은 좋으며, 지난 11월 Chevrolet Cruze를, 8월에는 Chevrolet Sonic을 출시했음. 또한 전기차인 Volt가 주목할 만한 활약을 보임. 2012년부터는 상황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함.

 

 ○ 질문) Chevrolet 차량을 미국 판매 라인업에서 더 자주 볼 수 있을지?

  - 답변) Chevrolet 차량의 60퍼센트는 미국시장 밖에서 판매되고 GM은 미국 회사지만 전 세계에 진출해 있으며 모든 곳에서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임.

 

 ○ 질문) Cadillac 브랜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 답변) Cadillac은 현 시점에서는 미국에서 주로 판매되는 것이 사실임. 우리는 2020년까지 40퍼센트의 고급 자동차 브랜드가 중국에서 판매될 것으로 예상함. 그러므로 내년 이맘 때쯤 우리는 중국에서 Cadillac 차량을 생산해 Cadillac을 글로벌 브랜드로 만드는 목표를 가짐. 최종 목표는 Cadillac을 유럽 시장으로 진출시키는 일임.

 

 ○ 질문) 현재 GM사의 판매 경로는 주로 Buick/GMC, Chevrolet과 Cadillac인데, 현 상황에 만족하시는지?

  - 답변) 현 판매 경로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나, 한 가지 걸리는 것은 GM에서 사라진 브랜드인 Saturn과 Pontiac임. Saturn과 Pontiac을 몰던 소비자들은 과연 어디로 갈까 하는 등의 문제

 

 ○ 질문) 전미 자동차 딜러 연합은 최근 자동차 생산 업체가 딜러들로 하여금 많은 투자를 하도록 강제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불만을 제기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 답변) GM은 딜러들과 파트너가 되는 것을 원하지 비평가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음.

 

 ○ 질문) 무엇이 당신을 걱정하게 만드는지?

  - 답변) 우리는 6분기 동안 계속 수익을 내왔으며, 다음 분기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함. 하지만 1등은 1등 자리를 지키기 위해 쉴 수 없기 마련임.

 

□ 멕시코 공장과 신흥시장은 Mazda의 향후 전략의 핵심

 

 ○ 마즈다의 미국 판매는 최근 10월까지 9퍼센트 상승하면서 미국 자동차 업계 전체의 판매율 10퍼센트 상승과 궤도를 같이 했음. 이는 판매율이 낮아진 도요타, 혼다 등과 비교할 때 괄목할 만한 현상이라 보임.

 

 ○ 마즈다의 CEO인 타가시 야마노우치는 엔고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수출 중심의 회사 형태를 바꾸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 그는 신흥시장으로 진출해 더욱 많은 차량을 해외에서 생산함으로써 마즈다의 지출을 줄이려는 계획임. 또한 마즈다의 현재 라인업을 Skyactiv 연비 향상 파워트레인과 새로운 디자인을 도입해 변형시킬 계획을 가짐.

 

 ○ 질문) 미국 자동차 시장의 올해와 내년 전망은 어떠신지?

  - 답변) 자동차 업계 전체로 볼 때, 차량 판매가 1300만 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지금은 1260만 대로 예상하고 있음. 앞으로의 전망 역시 그리 밝지 않으나(마즈다에 있어) 미국 시장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고 최소한 약간의 판매 신장이 있기를 희망함.

 

 ○ 질문) 마즈다의 내년 판매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 답변) 2012년 마즈다 3 모델부터 시작, 우리는 Skyactiv 가솔린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도입해 40 mpg의 연비를 이루어 낼 계획임. 원래 마즈다 3 시리즈는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있었으나 요새는 중장년층 소비자들도 마즈다 3 시리즈를 찾음. 아직 시연용 차가 많지는 않으나 소비자의 반응은 괜찮다고 생각됨.

 

 ○ 질문) Skyactiv 기술 도입으로 인해 자동차의 가격이 높아질 것인지?

  - 답변) 우리는 적절한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나 이 신기술은 매우 혁신적인 것이기 때문에 가격을 올리고 내리는 문제가 아니라고 봄.

 

 ○ 질문) 내년 몇 퍼센트나 판매가 성장할 것으로 보시는지?

  - 답변) 아직 계획이 확실하지는 않으나, 우리는 2016년 3월까지 170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자는 목표를 변경하지 않았음. 목표를 이루기 위해 우리가 기대를 거는 것은 바로 Skyactiv 기술로 올해는 단 4~5퍼센트의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마즈다 차량만이 이 기술이 도입될 예정이나 내년 이는 20퍼센트로 높아질 예정임. 2016년경에는 무려 80퍼센트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함. Skyactiv 기술을 지렛대로 해 시장점유율과 판매를 신장할 계획이 있음.

 

 ○ 질문) 여전히 2015년까지 미국 판매 40만 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

  - 답변) 그것은 환율과 몇 가지 가정에 따라 달라짐. 우리는 현재 목표인 40만 대에서 약간 낮춰야 한다지만, 아직 확실하지는 않음. 하지만 우리는 최근 멕시코에 새로운 공장을 설립키로 결정했음. 그리고 만약 엔화가 계속 강세를 보인다면, 우리는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제품을 배송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봄. 이렇게 하는 데에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콘텐츠 규제 때문에 약간의 장애가 있을 것이나 만약 가능하다면 우리는 원래 목표를 바꿀 생각이 없음.

 

 ○ 질문) 2015년까지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려는 차량은 어떤 것이 있는지?

  - 답변) 마즈다2와 마즈다3. 멕시코 공장은 2013년에 오픈할 예정이며, 만약 모든 것이 생각대로 흘러간다면 생산량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봄. 하지만 여전히 시간이 필요한 상태

 

 ○ 질문) 북미자유무역협정 규정을 따르기 위해서 멕시코의 현지 공급업체를 얼마나 구하실 생각이신지?

  - 답변) 현재 멕시코에는 상당수의 일본 업체가 입주해 있음. 닛산은 그중에서도 매우 큰 시장 영향력을 보이고 있으며, 따라서 우리는 닛산의 공급업체로부터 소싱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또한 히로시마 지역의 몇몇 자동차 부품업체가 곧 멕시코로 진출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함.

 

 ○ 질문) 엔고 현상을 대응하기 위해 어떤 방안을 세우고 있는지?

  - 답변) 우리가 엔고 현상 때문에 악전고투 하고 있는 것은 생산이 일본 중심이기 때문임. 우리는 엔고 현상을 대응하기 위해 4가지의 계획안을 세움. 첫 번째는 해외 아웃소싱을 늘리는 것이며, 두 번째는 해외 생산공장 배출량을 늘리는 것임. 세 번째는 Skyactiv 등 신기술을 도입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고, 마지막은 새로운 마케팅과 판매방식을 도입해 판매 인센티브가 적더라도 판매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 질문) 몇 퍼센트의 부품 구매가 해외에서 이뤄지는지?

  - 답변) 현재는 약 20퍼센트임. 하지만 무거운 자동차 부품은 배송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부품 구매를 해외에서 하지 않는 편임. 따라서, 최대 30퍼센트의 부품 구매가 해외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음.

 

 ○ 질문) 얼마나 많은 제품 생산이 일본 외에서 이루어질 것인지?

  - 답변) 현재의 최대 생산 수용능력은 약 100만 대임. 실제 생산은 약 90만 대 정도임. 현재 우리는 수용 능력의 거의 100퍼센트를 사용하는 셈이며 일본에서의 현 생산을 유지하려고 함.

 

 ○ 질문) 그렇다면 일본에서의 90만 대 생산을 유지할 예정인지?

  - 답변) 일본에서의 현 생산은 유지될 것임.

 

 ○ 질문) 현재 미시간 지역에서 Ford와 같이 운영하는 공동 공장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 답변) 우리는 이미 마즈다6의 새 모델은 일본 공장에서 생산될 것이라고 발표했음. 만약 우리가 미국에서 10만 대의 마즈다6를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었다면, 수익성이 있었겠으나, 최근 글로벌 금융 위기 때문에 실적이 별로 좋지 않았음. 우리는 예상치의 절반 가량을 판매하는 중이며, 이는 마즈다에 손해를 의미함.

 

 ○ 질문) 미시간 공장을 다른 용도로 쓸 생각은 없으신지?

  - 답변) 마즈다6 생산이 중단되면, 미시간 공장에는 한동안 아무 마즈다 제품도 남지 않을 것으로 보임. 마즈다6 생산 중단 뒤는 Ford사와 협의해야 할 문제로 봄.

 

 ○ 질문) 차세대 Rotary 엔진에 관련해서는 어떤 계획이 있는지?

  - 답변) 우리는 현재 Rotary 엔진을 사용하는 RX-8 의 국내 판매를 6월 경 중단할 예정이며, 이는 글로벌 판매의 중단을 의미함. 훨씬 더 좋은 연비와 강력한 토크를 제공하는 엔진이 개발된다면, RX-8을 다시 부활시킬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Automotive News,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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