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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웨딩산업 향후 10년이 황금기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11-23
  • 출처 : KOTRA

 

中 웨딩산업 향후 10년이 황금기

- 1980년대 이후 출생자, 결혼 적령기로 웨딩산업 급성장 -

- 드레스부터 침구류까지 관련 산업 다양 –

 

 

 

자료원: 太平洋女性網

 

□ 웨딩산업 수요 이끄는 80後 세대

 

 ○ 2011년 3월 발표된 ‘중국결혼산업발전조사보고’에 따르면 최근 5년 연평균 811만3600쌍이 혼인신고를 함.

  - 2008~2009년 혼인신고를 한 신혼부부는 1000만 쌍을 넘어섰으며, 향후 10년간 매년 결혼하는 신혼부부는 1200만 쌍 이상을 유지할 전망임.

  - 젊은이들의 도시 거주가 늘고 화이트칼라 계층이 크게 증가하면서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를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의 신혼부부가 빠르게 증가함. 베이징의 경우 매년 약 20만 쌍의 신혼부부가 혼인신고를 함.

 

 ○ 신혼부부의 증가와 더불어 결혼과 관련해 지출되는 비용은 매년 더욱 빠른 속도록 증가함. 2010년 중국 전국 도시 거주 신혼부부가 예식에 지출한 비용은 4183억 위안으로 집계됐으며 최근 5년간 매년 20~30% 수준으로 증가함.

  - 도시규모와 물가수준에 따라 지역별로 예식비용에는 편차가 큰 편이며, 베이징 등 대도시는 평균 15만 위안 정도를 예식 비용으로 지출함.

 

 ○ 중국웨딩산업위원회에 따르면 앞으로 10년이 중국 웨딩산업의 황금기가 될 것으로 전망함.

  - 80년대 이후 출생자들인 80後 세대가 본격적으로 결혼 적령기에 들어서면서 중국 웨딩산업은 현재 새로운 절정기를 맞이함.

  - 80後 세대는 앞으로 약 10년 정도에 걸쳐 결혼을 할 것으로 보이며 이들의 수가 매년 약 1200만 쌍 정도임.

 

□ 웨딩산업 수혜분야 다양

 

 ○ 웨딩산업이 업계의 주목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웨딩과 관련된 산업이나 분야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임. 신혼부부 한 쌍이 결혼 준비 및 예식, 혼수와 집 장만 등으로 유발하는 경제효과가 매우 크며,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최근 웨딩산업에 주목함.

 

 ○ 웨딩관련 소비는 크게 예식소비와 신혼소비로 분류할 수 있음.

  - 예식소비는 드레스 판매와 대여, 웨딩촬영, 웨딩컨설팅, 예식서비스, 호텔과 식당의 피로연, 보석과 액세서리, 웨딩카, 신혼여행 등이 있음.

  - 신혼소비는 부동산, 실내 인테리어, 자동차, 가전, 가구, 침상용품 등으로 구성됨.

  - 각 분야의 산업에서 신혼부부들의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기업들의 주요 마케팅 대상으로 부상함.

 

자료원: 百度

 

□ 80後 웨딩 수요 특징

 

 ○ 내게 가장 특별한 날, 아끼지 않는다.

  - 웨딩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는 결혼하는 신혼부부의 수가 늘어난 것도 있지만 각각의 신혼부부들의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이 더 중요한 요인임.

  - 80後 세대는 비교적 경제성장의 혜택을 누리며 자랐고, 현재 사회에 진출해 소득이 증가하기 때문에 가장 특별한 날인 웨딩과 관련해 소비를 아끼지 않음. 한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대부분 신혼부부들이 자신의 저축액의 31%를 예식 관련 소비에 쓸 수 있다고 답변함.

  - 베이징 등 대도시에서 직접적으로 예식에 쓰는 지출은 평균 15만 위안을 넘어섰으며, 이미 15만 위안은 중급 수준일 뿐이며 그 비용으로는 꿈에 그리는 결혼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신혼부부가 늘어남.

 

 ○ 내게 꼭 맞는 웨딩 준비: 컨설팅 업체 증가

  - 중국에서 웨딩컨설팅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임. 그러나 대도시를 중심으로 웨딩컨설팅 업체들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 웨딩컨설팅 업체는 예비 부부와의 상담을 통해 그들의 요구에 맞춰 웨딩을 준비함으로써 스스로 준비하는 것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임.

 

 ○ 인터넷으로 정보 공유, 공동구매

  - 청첩장, 웨딩드레스부터 심지어 웨딩촬영, 신혼여행까지 인터넷 공동구매를 이용하는 수가 급격히 증가함. 호텔 등 결혼식장과 피로연장도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예약과 결제를 하는 경우가 증가함.

  - 타오바오(淘寶) 등 인터넷쇼핑몰 사이트에 이미 수만개 이상의 웨딩 관련 제품이 다양한 가격대로 판매됨. 한 중저가 웨딩드레스 판매업소의 인기 제품인 ‘한국식 공주(韓式公主)’ 웨딩드레스는 1개월에 1000벌 이상 판매되기도 하는 등 80後 소비자들의 수요가 매우 높음. 기발한 아이디어 제품이나 신선하고 세련된 웨딩 관련 소품은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구매가 이뤄짐.

  - 중국식 트위터인 웨이보(微博)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최근 온라인 쇼핑에 대한 후기와 가격 등에 대한 공유도 빠르게 확산됨. 최근에는 웨이보를 통해 전체 웨딩과 관련된 예산을 조목조목 분석해 공유하는 사례도 증가함.

 

□ 시사점

 

 ○ 중국 웨딩산업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한국식 드레스, 웨딩촬영 등 웨딩문화에 대한 80後 세대들의 이미지가 좋아 우리 웨딩산업의 진출전망은 밝음. 그러나 이미 많은 중국 웨딩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때문에 경쟁은 매우 치열한 시장임.

 

 ○ 중국 결혼문화가 우리나라와는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현지 결혼문화와 현지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중국기업과 협력하는 방식을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시키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음.

 

 ○ 중국 내에서 개최되는 결혼박람회 등 전시회에 참여해 제품을 알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홍보 방법임. 그 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거나 웨이보 마케팅 등으로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는 것도 인터넷 활용도가 높은 80後 소비자들에게 좋은 홍보수단이 될 것임.

 

 

자료원: 國際商報, 天龍網, 新華網,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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