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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부유층, 어떤 제품 좋아하나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11-17
  • 출처 : KOTRA

 

美 부유층, 어떤 제품 좋아하나

- 럭셔리제품 지출 증가세 -

- 일부 제품은 품귀현상도 -

 

 

 

□ 럭셔리 제품 지출 증가세

 

 ○ 상류층 소비 현황

  - 시장평가기관 Moody's의 수석경제학자인 Mark Zandi에 따르면 미국에서 상위 5% 소득층은 전체 지출의 33%를 차지하며 상위 20%는 전체 지출의 60%를 차지함.

  - 따라서 이들의 구매활동은 소비가 전체 GDP의 70%를 차지하는 미국 경제의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침.

  -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경기침체에도 상류층의 지출은 회복세를 보임.

  - 리서치 기관인 MasterCard Advisors Spending Pulse에 따르면 2011년 7월 럭셔리 제품 지출은 전년 동기대비 11.6% 증가함.

  - 이는 1년 사이에 최고 증가 폭을 기록한 것이며 10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한 수치임.

  - 보석업체인 Tiffany의 1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20% 증가한 7억6100만 달러에 달했으며 Louis Vuitton과 Givenchy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LVMH의 2011년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한 149억 달러를 기록함.

  - Gucci, Yves Saint Laurent 등 브랜드를 보유한 PPR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23% 증가함.

  - 자동차 업체인 Porsche의 상반기 수익은 59%, Mercedes-Benz의 최고급 세단인 S시리즈의 7월 매출은 전년 대비 14% 증가함.

  - 고급백화점인 Saks Fifth Avenue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5% 증가한 6억9230만 달러를 기록함. 특히 동일점포 매출은 5.8% 증가함.

  - Saks의 chief Executive인 Stephen Sadove는 경기침체 전보다 할인행사를 덜 시행하고 있으며 제품 가격이 금융위기 전보다 상대적으로 높아졌음에도 고객들이 명품 신발과 디자이너 의류를 적극적으로 구매하고 있다고 언급함.

  - 뉴욕타임즈는 금융시장이 불안정하지만 경기침체 전보다는 주식가격이 높아졌으며, 상류층들이 각종 투자로 현금을 확보해 구매에 자신감을 보인다고 분석함.

  - 이에 따라 명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시장전문가들의 의견임.

 

 ○ 일부 명품은 품귀현상 보여

  - 고급백화점인 Nordstrom에서 판매되는 고급 여성 명품재킷인 Chanel Sequined Tweed Coat는 9010달러라는 높은 가격에도 올 여름 한 때 품귀현상을 빚음.

  - 또 다른 고급백화점인 Neiman Marcus는 명품 여성신발인 Christian Louboutin Bianca Platform Pumps의 모든 사이즈를 한 켤레에 775달러에도 거의 모두 판매함.

  - Christian Louboutin Bianca Platform Pumps는 세련된 디자인에 하이힐이면서도 편한 착용감으로 유명함.

  - 또한 신발바닥이 빨간색으로 튀기 때문에 할리우드 연예인들이 애용하면서 알려짐.

  - Saks Fifth Avenue의 판매 담당자인 Jessi Sandy는 인터뷰에서 이 제품이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라고 언급함.

 

Christian Louboutin Platform Pumps

자료원: Christian Louboutin 웹사이트

 

Christian Louboutin을 신은 할리우드 스타들

자료원: 구글 이미지

 

  - 또한 남성용 반지인 David Yurman Pave Ring은 2800달러의 고가인데도 남성들이 많이 구매하고 Ermenegildo Zegna 넥타이는 250달러임에도 남성 고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 Nordstrom의 판매 담당자인 Jim Packer는 남들이 가질 수 없는 세련되면서 심플한 디자인의 고급 제품을 착용해 남들에게 은근히 과시하려는 것이 남성 고객들이 주된 구매 동기라고 언급함.

  - 또한, 할리우드 스타인 브래드 피트나 조지 클루니 등이 즐겨 착용한 것도 구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그는 말함.

 

David Yurman Pave Ring

    

자료원: David Yurman 웹사이트

 

Ermenegildo Zegna 넥타이

    

자료원: Ermenegildo Zegna 웹사이트

 

□ 시사점

 

 ○ 양극화된 소비풍조

  -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경기침체로 값싼 제품을 찾으며 식품, 연료비, 보험료 등을 아끼는 절약형 소비를 하나 부유층은 럭셔리 제품 관련 지출을 늘림.

  - 부유층은 가격에 상관없이 희소성이 높고 패션감각이 뛰어난 제품을 선호하며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이 높음.

  - 이들이 찾는 인기제품들은 남들이 쉽게 구매할 수 없다는 특징과 디자인이 독특하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이미 잘 알려진 명품 브랜드들임.

  - 앞으로도 부유층의 명품 관련 지출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여 부유층의 소비패턴과 나머지 계층의 소비패턴이 양극화 현상을 보일 것임.

 

 

자료원: 매장 관계자 인터뷰, 블룸버그, CNN Money,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USA Today 등 현지언론, Forbes Insights,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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