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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베키스탄 현대식 유통시장 빠르게 성장 중
  • 현장·인터뷰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이종섭
  • 2011-10-31
  • 출처 : KOTRA

 

우즈베키스탄의 현대식 소매유통시장 빠르게 성장 중

 - 타슈켄트를 중심으로 한 체인식 대형유통점 속속 오픈 -

 - TV 홈쇼핑 및 온라인쇼핑 성장 초기단계 -

 

 

 

□ 유통시장 개요

 

 ㅇ 우즈베키스탄의 유통시장은 크게 재래식 유통(전통시장)과 현대식 유통시장(슈퍼마켓, 백화점, 전문점 등)으로 구분되며 최근 TV 홈쇼핑과 온라인 쇼핑몰도 타슈켄트를 중심으로 성장함.

 

 ㅇ 2011년 상반기 기준 재래시장이 소비재 유통의 56%를 점유하는바, 우즈베크 유통시장은 재래시장 중심의 유통구조를 보임.

 

 ㅇ 재래시장의 제품 가격은 슈퍼마켓보다 평균 20~30% 저렴하며 소비자들은 낮은 국민소득 수준으로 비교적 저렴한 재래시장을 선호함.

  - 우즈베크의 전체적인 국민소득은 약 1000달러 정도에 불과, 저렴하게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재래시장 이용률이 높음.

  - 우즈베크의 수도인 타슈켄트는 평균 소득이 3000달러 이상으로 여타 우즈베크 도시들과 비교, 3배 이상 높은 관계로 현대식 유통시장 확대 중

 

□ 유통시장 현황

 

 ㅇ 2011년 상반기 우즈베키스탄의 소매유통액은 전년대비 14.6% 증가한 12조 숨(약 68억 달러)을 기록함. 전체 소매유통액 중 식품류가 49.5%, 비식품류가 50.5%를 이루며, 이는 2010년과 비교해 볼 때 각각 49.8%, 50.2%로 변화폭이 미미함.

 

 ㅇ 소매유통액의 성장폭은 감소하는 추세이나 연평균 17%의 성장률을 보임.

 

우즈베키스탄의 소매유통액 추이

자료원: 우즈베크 통계청

 

 ㅇ 업태별 점유율 중 유통업체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수도 타슈켄트를 중심으로 식료품 판매 중심의 슈퍼마켓이 증가함. 이는 꾸준한 경제성장과 함께 중산층의 증가 및 국민 소비패턴의 선진화에 기인함.

 

업태별 점유율

연도

2007

2008

2009

2010

2011 상반기

재래시장

67.2%

61.5%

56.6%

56.5%

56.4%

현대식 유통시장

32.8%

38.5%

43.4%

43.5%

43.6%

자료원: 우즈베크 통계청

 

 ㅇ 백화점은 1개의 국영 백화점이 타슈켄트 시내에 있으며, 의류와 스포츠 용품 아웃렛과 같은 소형 전문점은 도심에 산재함.4

 

유통업체 분포현황

 

재래시장

소형 전문점

슈퍼마켓

백화점

대형마트

점포수

11,500

7,200

50

1

2

자료원: 관련 업계 인터뷰 조사

 

 ㅇ 우즈베키스탄, 인터넷 쇼핑시장은 미미

  - 인터넷 및 통신서비스 확대로 인터넷 쇼핑몰 또한 성장단계에 있으나 이는 타슈켄트에 한함.

  - 2010년 기준 인터넷 이용자 수는 740만 명이며, 이용률은 2007년 7.5% 대비 2010년 20%로 4년간 두 배 이상 성장함.

 

우즈베키스탄 온라인 거래 규모

자료원: 관련 업계 인터뷰 조사

 

□ 유통업체 현황

 

 ㅇ 우즈베키스탄 유통업체의 발달 상태는 미약한 편이나 연간 평균 15%의 성장세를 보이며 점유율을 확대해 감.

 

 ㅇ 대표적인 슈퍼마켓체인으로는 Korzinka.uz와 Dunyo가 있고 최근 타슈켄트에 대형마트 Kontinent와 Mega planet이 설립됨.

 

    

  Mega Planet                                 Korzinka.uz

 

업체명

Korzinka.uz

주소

57, Turab Tuliy str., Tashkent, Uzbekistan

홈페이지

www.korzinka.uz

전화번호

998-71-140-1414

팩스

998-71-140-1414

이메일

info@korzinka.uz

구매 책임자

Mr. Hayot (Manager on supply and purchasing department)

수입 절차

주로 수입 전담회사인 Balton Trading사를 통해 수입하며 품목 수입여부 결정에 대략 3주가 소요됨.

주요 수입품목

식품 및 생활용품

설립연도

1996년

직원 수

300명

점포 수

8개

비고

- 우즈베키스탄 내에 가장 많은 체인을 보유한 업체임.

- 인터넷 주문·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터넷 주문비율은 총매출액의 약 20%

- 점포는 고소득층 밀집지역에 위치하며 중산층 소비자를 타깃으로 함.

 

업체명

Kontinent

주소

2, Mirabad str., Yakkasaray distr., Tashkent, Uzbekistan

홈페이지

www.kontinent.uz

전화번호

998-71-256-4224

팩스

998-71-256-2099

이메일

abidjonov@me.com

구매 책임자

Mr. Hbidjonov Abdurahmon

수입 절차

직수입 보다는 몇몇 수입전담회사를 통해 수입함

주요 수입품목

식품 및 생활용품

설립연도

2009

직원 수

160

점포 수

1

비고

- 중저가 제품을 주로 취급하며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와 터키임.

- 상품의 약 70%가 수입품임.

- 점포는 시내 중심가 복합상가 1층에 있으며 2, 3층에는 다양한 상점과 푸드코트가 입점해 있음.

 

업체명

Mega Planet

주소

26, Ahmada donisha str., Yunusabad distr., Tashkent, Uzbekistan

홈페이지

www.mega-planet.uz

전화번호

998-71-150-8751

팩스

998-71-129-3131

이메일

megaplanet@mail.ru

수입 절차

수입 전담회사를 통해 수입함

주요 수입품목

식품 및 생활용품

설립연도

2010

직원 수

200

점포 수

1

비고

- 우즈베키스탄에서 가장 큰 복합상가 1층에 점포가 있고 점포 크기는 2000㎡

- 총 5층짜리 건물로 영화관, 오락시설, 쇼핑센터가 있어 젊은층이 주를 이룸.

- 약 70%가 수입품이며 러시아와 터키 제품이 많음.

 

□ 시사점

 

 ㅇ 우즈베키스탄의 유통업체는 아직 성장초기단계이나 소득 증가에 따른 국민들의 소비패턴 고급화로 시내 중심가, 고소득층 주거지역 중심으로 유통체인점이 확대될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예상함.

 

 ㅇ 품목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나 실질적으로 유통업체에서 외국기업으로부터 직수입하는 경우가 드물며 현지 전문 공급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유통업체 판로를 개척하는 것이 일반적임.

 

 ㅇ 일시적인 대량 공급보다는 다품종 소량 수출체제 구축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 기반을 다지는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함.

 

 

자료원: 현지 시장조사 및 인터뷰,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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