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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음료시장도 건강이 키워드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1-10-31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음료시장도 건강이 키워드

- 정부, 학교의 설탕 줄이기 캠페인 지속 -

- 기업들, 기존 음료제품에도 설탕 빼기 시작 -

 

 

□ 녹차까지 단 맛을 좋아하는 싱가포르인

 

 ○ 싱가포르에서 음료수를 마시다 보면 맛이 매우 달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

  - 탄산음료는 공통으로 달지만, 싱가포르에서 과일 주스나 녹차음료를 마시면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맛보다 더 달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으며, 이는 실제로 설탕을 더 첨가하기 때문

 

  최근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학부 중 하나인 Saw Swee Hock School of Public Health는 과도한 설탕 섭취에 따른 위험에 대한 이해와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Sugar Alert라는 웹사이트를 개설함.

 

 

 

음료수 한 캔에 들어가는 설탕의 양을
보여주는 웹사이트 내 이미지

싱가포르에서 판매되는 음료수 이름을 입력하면

칼로리와 섭취되는 설탕량을 계산해서 보여줌.

웹사이트 주소: Http://sph.nus.edu.sg

 

  - 대부분의 싱가포르인은 과일·야채주스나 이온음료 등이 탄산음료보다 건강에 좋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지만, 이런 음료들 역시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는 설탕 섭취량에 있어서는 탄산음료와 큰 차이가 없음.

  - 70% 이상의 소비자들이 음료수 포장에 표시된 영양정보를 확인하지 않음.

 

□ 정부 및 학교 추진 캠페인

 

 ○ 싱가포르 정부는 과도한 설탕섭취에 대한 자국민들의 건강악화 위험을 인식하고 음료 제조업자들과 협의, 음료수의 성분 개선을 유도함.

  - 싱가포르 건강증진원(Health Promotion Board)은 Healthier Choice Symbol을 개발해 증진원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기준을 맞춘 식료품 포장에 이 심볼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함.

 

Healthier Choice Symbol (HCS)

Food products awarded the HCS are generally:

lower in fat, saturated fat and trans fat

lower in sodium

lower in sugar

higher in calcium

higher in dietary fibre

 

 ○ 학교에서는 심볼이 표시된 상품만 판매가 가능하도록 유도(Healthy Eating in School Program)하고, 약 87%의 학교가 이 프로그램에 동참함.

 

 ○ 음료수 제조기업들도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2010년 론칭된 상품들은 대부분 이 심볼을 획득한 것으로 조사됨.

 

□ 싱가포르 음료수 시장 동향

 

  현재 싱가포르 음료수시장은 주요 4개 업체가 장악하고, 이 중 로컬기업인 Yeo hiap Seng사는 꾸준한 인기를, 말레이시아 기업인 F &N Foods는 2010년부터 Coca-Cola사와 음료 유통협정이 끝난 후 녹차, 전통차 등 독자 브랜드를 개발해 오히려 매출이 급증

 

싱가포르 음료 제조기업 시장점유율(%)

기업명

2006

2007

2008

2009

2010

Coca-Cola Singapore Beverages Pte Ltd

43.4

42.3

42.6

42

38.2

Pokka Corp (S) Pte Ltd

8.3

9.9

11.2

11.7

12

Yeo Hiap Seng Ltd

13.1

12.4

11.5

11.4

11.2

F & N Foods (S) Pte Ltd

5.6

5.9

6

6.2

9.6

Malaysia Dairy Industries Pte Ltd

5.5

6.2

6.7

6.9

7.1

Danone Asia Pte Ltd

4.1

3.9

3.5

3.4

3.3

GlaxoSmithKline Singapore Pte Ltd

1.5

1.5

1.5

1.5

1.5

Kent Gida Maddeleri Sanayii ve Ticaret AS

0.9

0.9

0.9

0.9

0.9

Nestlé Singapore Pte Ltd

0.9

0.9

0.8

0.8

0.8

Orangina Group

1

0.9

0.9

0.8

0.8

TC Pharmaceutical Industry Co Ltd

0.9

0.8

0.8

0.8

0.7

Central Arenaperkasa, PT

0.9

0.7

0.7

0.7

0.7

Citrus World Inc

0.5

0.5

0.5

0.5

0.6

JJ Drinks Manufacturing Pte Ltd

0.5

0.5

0.5

0.5

0.4

Australian Fruit Juice (S) Pte Ltd

0.4

0.4

0.4

0.4

0.4

Sheng Sheng F &B Industries Pte Ltd

0.5

0.5

0.4

0.4

0.4

NTUC Fairprice Co-operative Pte Ltd

0.3

0.3

0.3

0.3

0.4

National Foods Pty Ltd

0.3

0.3

0.3

0.3

0.3

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 Ltd

0.3

0.3

0.3

0.3

0.3

Ceres Fruit Juices (Pty) Ltd

0.3

0.3

0.3

0.3

0.3

PepsiCo International Pte Ltd

0.5

0.5

0.5

0.5

0.3

Monarch Beverage Co, The

0.3

0.3

0.3

0.3

0.3

Chia Khim Lee Food Industries Pte Ltd

0.2

0.2

0.2

0.2

0.2

Golden Circle Ltd

0.2

0.2

0.2

0.2

0.2

Aorta PT

0.2

0.2

0.2

0.2

0.2

Sunsweet Growers Inc

0.1

0.1

0.2

0.2

0.2

Barkath Co-Ro Manufacturing Sdn Bhd

0.2

0.2

0.2

0.2

0.2

Del Monte Asia Pte Ltd

0.1

0.1

0.1

0.1

0.1

Carrefour Singapore Pte Ltd

0.1

0.1

0.1

0.1

0.1

Bundaberg Brewed Drinks Pty Ltd

0.1

0.1

0.1

0.1

0.1

Yee Lee Oils & Foodstuffs (S) Pte Ltd

0.1

0.1

0.1

0.1

0.1

Osotspa Co Ltd

0.2

0.2

0.2

0.1

0.1

Allswell Trading Pte Ltd

0.1

0.1

0.1

0.1

0.1

Field Catering & Supplies Pte Ltd

0.1

0.1

0.1

0.1

0.1

Pure & Natural Beverages Pty Ltd

0.2

0.2

0.1

-

-

기타

7.9

7.8

7.4

7.4

7.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09~2010년 론칭 신제품

기업명

상품명

Pokka

Pulpy C orange juice Bloody Orange, Cloudy Apple chilled juice

F&N

Jasmine Green Tea, Ice Lemon Green Tea

Polar

Green tea, cranberry tea, Pulpy Orange, Pulpy Red Grapefruit,

Grass Jelly, Winter Mellon Tea

Heaven and Earth

(Coca-Cola)

Ice Apple Tea, Ice Lemon Tea, Ice Passion Fruit Tea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종류별 음료시장 성장추이

(단위: S$ 백만)

구 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Bottled Water

29.6

30.7

32.3

33.4

34

34.9

Carbonates

137

141.4

146.6

158.8

158

157.5

Concentrates

8.2

8.4

8.8

9

9.1

9.5

Fruit/Vegetable Juice

121.6

129.1

145.1

157

163

171.6

RTD Coffee

7

7.1

7.4

7.5

7.6

7.8

RTD Tea

52.2

61.3

74.4

86.8

92.8

99

Sports and Energy Drinks

39

40.7

43.2

45.3

46.9

49.7

Asian Speciality Drinks

53.7

60.7

70.5

80.6

85.8

91

Soft Drinks

404.2

428.9

468.8

509.8

524

543.1

주 : 1달러 = 1.25싱가포르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사점 및 전망

 

 ○ 싱가포르 정부의 Healthier Choice Symbol은 이미 제품 구매조건이 되고, 음료기업들도 신제품 개발 시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따라 제품을 개발하고 기존 제품의 제조혼합방식도 가이드라인에 맞춰 변경하는 등 이미 과거의 지나치게 단 음료는 지양하는 추세

 

 ○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행동에 맞추기 위해 과일 맛 음료, 전통 차 음료들이 대거 출시되고 있고 시장도 빠른 속도로 성장

 

 ○ 재료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음료, 재료의 효능을 강조한 건강음료가 최신 싱가포르 음료시장 트렌드인 만큼 이미 예전부터 이와 같은 음료시장을 형성한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시장 반응은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내부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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