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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영화관 디지털화 박차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1-10-28
  • 출처 : KOTRA

 

러시아, 영화관 디지털화 박차

- 2011년 전체 영화관의 약 절반이 디지털 상영기기 도입 -

- 2013년에는 전체 극장으로 확대될 듯 -

 

 

 

□ 러시아 영화 상영관의 디지털화

 

  2011년 9월 현지 마케팅 리서치 회사인 “Neva Research"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운영 중인 영화 상영관 중 1226개가 디지털 포맷 프로젝터를 활용함. 이는 2010년 대비 약 1/3이 증가한 것으로 전체 영화관의 약 절반 수준이라고 함.

 

  또한 3D 등 디지털 영화 티켓 가격 상승에 따라 2010년 러시아에서 판매된 극장 티켓은 약 10억1400만 달러 상당(1억5590만 장)으로 전년대비 약 17.8% 증가했다고 함.

 

러시아에서 판대된 영화티켓 수량 및 금액

자료원 : Neva Research

 

  특히, 3D 등 최신 헐리우드 스타일 영화의 배포에 따라 급속히 디지털화가 이뤄지고, 영화 배포업체들도 카세트식 일반필름 배포에서 탈피, 디지털 형태로 공급을 늘리는 상황임.

 

  2009년에는 15개 영화만이 디지털 포맷으로 배포됐으나, 2010년에는 42개로 크게 증가했음. 특히, 3D 디지털 포맷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는데, “Neva Research"에 따르면 일반 디지털 포맷 영화보다 3D 디지털 포맷 영화가 약 2.7배가 많은 입장료 수입을 올릴 수 있다고 함.

 

  또한, “Neva Research"는 러시아 영화관 소유주들이 2010년 7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영화관 현대화 및 디지털화에 55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언급하며, 2012년에는 전체 극장의 70%, 2013년에는 거의 모든 극장이 디지털화될 것으로 전망했음.

 

러시아의 디지털 시네마 현황

자료원 : Neva Research

 

□ 아바타의 인기가 계기; 2013년에는 거의 모든 극장이 디지털화

 

  러시아 극장의 디지털화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가 3D로 상영되기 시작한 2009년 여름부터 가시화되기 시작했음. 당시 러시아의 100여 개 극장이 “3D 아바타”를 상영하기 위해 장비의 디지털화를 실시했음. 이러한 분위기에 따라 2008년 말 90여 개에 불과하던 디지털 극장이 2009년말에는 223개로 증가했으며, 심지어 디지털 영화장비의 공급부족현상으로 수개월간 장비를 기다리는 현상도 발생했음.

 

  또한, 화면과 음성 품질 면에서 소비자들이 디지털 포맷 영화를 선호함에 따라 “러시아 영화 공급업자협회”는 2012년에는 상영 영화의 90%를 디지털 포맷으로 보급할 것이라고 언급했음. 특히, 외국계 영화 배급사들은 2012년에는 디지털 포맷 영화만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발표해 각 영화관의 디지털화가 더욱 가속화할 전망

 

  그러나 일반 필름식 영화상영기기가 2000~4000달러 수준인데 비해 3D를 상영할 수 있는 디지털 포맷 상영기기는 약 10만 달러에 달해 영화티켓 가격은 지속 상승할 전망임.

 

러시아에서 사용되는 주요 디지털 포맷 영화상영 기기

No.

Brand name

Picture

1

Christie CP2230

(2048x1080, 2000:1, DVI, Ethernet,

DLP x3, HDTV, RS-232, SDI)

2

Christie CP2220

(2048x1080, 2000:1, DVI, Ethernet, DLP x3, HDTV, 18500 lumen,   RS-232, SDI)

3

Christie CP2210

(2048x1080, 2000:1,  DVI, Ethernet, DLP x3, HDTV,   15000 lumen,  RS-232, SDI)

4

NEC STAR*Beam iS NC2500S

(3 x DLP, 24000 ANSI lumen, 2000:1,

1 x Xenon, SDI, USB-host, RS-232)

 

□ 가정용 디지털 프로젝터 진출에 관심 가져야

 

  현재 러시아의 극장용과 가정용 디지털 포맷 프로젝터 시장에 전 세계 60여 개 업체가 제품을 선보이는데, 주로 유럽·미국·일본·한국·대만 산임.

 

  가정용은 아직까지는 큰 시장이 형성되지는 않았으나, 겨울이 긴 러시아의 특성 상 가정 내 각종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구비하는 문화가 형성되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국내업체의 발빠른 대응이 필요함.

 

 

자료원: Neva Research, 베도모스찌,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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