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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멕시코, 최근 환경산업 관련 동향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혜연
  • 2011-10-26
  • 출처 : KOTRA

 

멕시코, 최근 환경 산업 관련 동향

- 내년 대선으로 인한 프로젝트 무산, 보류되는 경우 생겨나고 있어 -

 

 

 

□ 멕시코, 2011년 최근 동향

 

 ○ 대선으로 인한 영향

  - 현 펠리페 칼데론 대통령 임기는 2012년 6월 30일까지로 채 1년도 남지 않음. 내년도 대통령 선거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현 정부에서는 임기 말 마무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내년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어 산업 관련 입찰들이 내년 혹은 내후년으로 미뤄지고 있음. 이로 인해 업체들은 입찰 경쟁을 꺼리고 있음.

  - 더불어 최근 세계경제 위기로 예정됐던 프로젝트가 보류되거나 무산되는 경우도 생겨남.

 

 ○ 현지 업체들의 중국업체 직접 방문 늘어

  - 멕시코 현지의 업체들이 중국 방문이 늘어남.

  - 직접 중국을 방문해 중국 업체들과의 제휴를 맺어 중국산 완제품을 수입해와 시장에서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 다른 사례로는 멕시코 현지 업체들이 중국 업체를 직접 방문해 부품을 멕시코로 수입, 멕시코 현지에서 다시 조립해 시장에 판매하는 사례도 증가함.

  - 이는 관세율 때문으로 중국을 직접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일반 LED 제품의 경우, 전구, 튜브 등의 제품은 관세율이 0%이지만, 가로등 패널의 경우 관세율은 15%에 달함.

 

 ○ 가격은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쳐

  - 빈부 격차는 멕시코 시장에서 저가시장과 고가시장으로 구분되는 큰 역할을 했음.

  - 저소득층이 많아 저가시장이 형성됐으며, 이들 시장의 대부분이 값싼 중국산 제품이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 품질보다는 가격이 적당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제품 판매를 고려해봐야 하며, 경기 침체로 고가의 상품보다는 저가의 상품이 시장에서 더 큰 반응을 보임.

  - 이에 값싼 중국산 제품이 좋은 반응을 보임.

 

 ○ 늘어나는 중국산 제품들

  - 멕시코에서 주목받는 신재생 에너지산업으로는 태양광 에너지와 풍력 에너지가 있음.

  - 태양광 에너지 발전에 핵심 요소인 셀은 중국산 제품이 많이 사용됐음.

  - 멕시코 풍력 에너지 발전은 스페인을 비롯한 유럽의 국가들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여왔으나, 최근 들어 중국계 기업들이 멕시코 풍력 발전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높여감.

 

□ 최근 주목받은 친환경 제품

 

 ○ 스톤 페이퍼 Stone paper

 

제조사

 PIXZ IMPRENTAS

홈페이지

 www.pixz.com.mx

친환경 특징

  - 돌에서 채취한 성분으로 종이를 제작, 나무를 사용하지 않음.

  - 일반 종이에 비해 쉽게 찢어지지 않으며, 물에 녹지 않음.

  - 100% 생분해가 가능함.

  - 다양한 활용이 가능함. 명함, 공책, 레터지 등으로 사용이 가능함.

 

 ○ 친환경 화분

 

제조사

 EARTHBOX

홈페이지

 www.earthbox.mx

친환경특징

 - 물이 쉽게 빠지지 않고 흙이 항상 물을 머금고 있어 식물 재배에 용이함.

 - 일반 흙에 식물 재배할 때보다 약 80% 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음.

 - 친환경으로 재배한 식물들은 일반 재배 식물보다 더 많은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음.

 

 ○ 절수형 샤워기

 

제조사

HANSGROHE

홈페이지

www.hansgrohe.com.mx

친환경특징

- 적은 양으로 많은 양의 물을 내보내 절수 효과가 있음.

- 일반 샤워기에 비해 30~40% 절약이 가능함.

- 좁은 공간에 설치가 용이함.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및 전시회 참고 자료

 

□ 시사점

 

 ○ 멕시코의 친환경 산업 경향은 인체 유해성, 절전, 절수, 재활용, 오염물질 배출 절감 등으로 요약될 수 있음. 일반적으로 친환경제품은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있음. 그러나 각 기업은 장기적으로는 가전제품분야에서 멕시코의 높은 전기요금 등의 이유로 친환경제품의 경제성이 탁월함을 홍보함. 그리고 국민의 환경 의식이 높아지고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약간 가격이 높더라도 인체에 무해하고 공해를 덜 발생하면서 생산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의 친환경 제품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또한 대형 유통 업체에서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이유로 점차 많은 친환경 제품을 취급할 계획이라고 함.

 

 ○ 정부 차원에서도 경제성 있는 친환경제품 이용을 적극 홍보하고, 전기분야는 일반적으로 전력이 공급되기 어려워 오지에는 태양광 발전설비를 해주고 있음. 이는 복지 차원과 함께 오지로의 송전 설비 투자보다 더욱 경제성이 있다는 판단에서임. 그리고 점차 환경에 대한 규제를 국가 안보 차원에서 강화해 나가므로 이러한 추세에 맞춰 점차 친환경 제품의 입지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관련 업체 담당자 인터뷰, 전시회 참고 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종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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