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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美, 실내 사이클링 피트니스에 열광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김혜연
- 2011-10-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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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실내 사이클링 피트니스에 열광
- 부티크 피티니스인 요가, 필라티스 스튜디오에 이어 인기 급상승 중 -
- 고가에도 불구, 급증하는 수요에 따라 사이클링 제품 성장 기대 -
□ 미국 내 대표적 실내 스튜디오 사이클링 업체
○ 뉴욕 맨해튼에 있는 실내 사이클링 스튜디오 체인인 Flywheel Sports는 많은 뉴요커의 건강관리 방법으로 인기를 얻어 급성장하는 주요 피트니스 업체
- 20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뉴욕 대도시 직장인, 학생 등의 관심을 한 몫에 받으며 급성장함.
- 뉴욕시, 햄튼, 플로리다, 시카고 등에 7개의 스튜디오가 있으며 마이애미, 애틀랜타, 노스캐롤라이나, 뉴저지, 시애틀 등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
- 주로 날씨가 좋지 않아 실내 운동이 활성화된 지역을 중심으로 오픈
○ 요가와 사이클링을 접목한 유산소 운동을 제공하는 Soulcycle은 브룩쉴즈, 첼시 클린턴 등 유명인사들이 즐기는 요가가 접목된 고가의 사이클링 운동
- 2006년 Julie Rice, Elizabeth Cutler, Ruth Zukerman에 의해 창립됐으며, 뉴욕시, 롱아일랜드, 햄튼에 걸쳐 총 7개의 시설을 갖추고 있음.
- 2012년 4월 자체 개발한 사이클 공개할 예정이며 이와 동시에 로스앤젤레스에 2개, 맨해튼에 2개, 뉴욕주 로슬린에 추가 신규 시설 오픈할 예정이며 2015년까지 미국과 유럽에 총 50개 스튜디오를 오픈할 계획
- 45분의 즐겁고 효율적인 운동이라는 콘셉트로 하루에 7~10개의 클래스가 월~일까지 제공되며 매주 약 2000명이 피트니스를 찾는 것으로 나타남.
○ 실내 스튜디오 사이클링은 요가, 필라테스와 같이 정규 멤버십이 아닌 클래스당 비용을 내는 방식이 일반적이며, 실내 스튜디오 사이클링은 부티크 피트니스 시장에 가장 최근 진입해 급성장세를 보임.
□ 경기 침체 모르는 부티크 피트니스 시장
○ 산업동향 조사 전문업체인 IBIS World에 의하면 일반 헬스장 수요가 줄어드는 것과 대조적으로 고급 피트니스에 대한 수요는 경기침체에도 지속해서 성장함.
○ Flywheel의 45분 클래스는 30달러이며 로스앤젤레스에서 인기를 얻은 실내 사이클링 스타일을 토대로 디자인돼 어두운 실내에서 시끄러운 음악을 틀어놓고 행해지는 고강도의 유산소운동
○ Soulcycle 클래스는 32달러로 양초가 켜진 실내에서 요가와 필라테스 동작을 접목해 효과적 운동을 창출해 내는 사이클링 운동
SoulCycle 클라스 내부 모습
자료원: NYT
□ 스튜디오 자체 브랜드 사이클 등 관련제품 개발 활발
○ 사이클링 스튜디오의 필수도구인 실내 헬스용 자전거는 Schwinn 제품이 주를 이루는데 고객들의 땀으로 녹이 슬거나 손, 팔잡이 부위가 땀에 저려 비위생적인 경우가 대부분
- SoulCycle과 Flywheel 모두 운동 능률을 향상시키고 쾌적한 환경 및 시설에서 운동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 개발에 투자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자 함.
○ 특히 Flywheel은 미국 전역으로 사업 확장을 계획하는 상황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실내용 사이클 올해 10월 선보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킴.
- Flywheel 공동 창업자인 Jay Galluzzo는 자체 제작한 사이클이 땀과 같은 인체 분비물 등에도 부식하지 않는 스테인리스 소재를 활용했으며 더욱 세련되고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이라고 피력
○ SoulCycle도 2012년 4월에 스튜디오 확장 및 리테일 매장 판매를 목적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한 실내용 사이클을 공개할 예정
- 사이클은 약 1500달러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며 럭셔리 피트니스 업체인 Equinox Fitness가 올해 봄 대대적 투자해 상류층을 타깃으로 한 사이클링 산업 커다란 잠재성 지닌 틈새시장으로 성장 기대
- 사이클 제품 외에도 자체적으로 제작한 사이클링 슈즈를 150달러에 판매할 계획을 하고 있으며 양초업체인 Jonathan Adler와 제휴해 자몽향의 양초를 올해 12월부터 온라인과 스튜디오에서 42달러에 판매할 계획
SoulCycle과 Flywheel이 선보이는 anti-sweat 사이클 모델
자료원: Wall Street Journal
□ 실내 사이클링 스튜디오 성공 전략
○ 다양한 시간대 클라스 개설해 많은 고객이 편리한 시간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커다란 성공 비결
- SoulCylce 고객이며 뉴욕 컨설팅 파트너인 Carlie Walk는 일주일에 4번 피트니스 시설을 이용하는 고객으로 자신의 스케줄에 맞출 수 있는 폭넓은 클라스 시간이 이점으로 작용하며 최신음악과 강도 높은 운동으로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어 클라스에 매우 만족한다고 답변
○ 값비싼 수강료에 부합하는 훌륭한 강사진은 물론이고 물, 타월 등과 같은 부수적인 제품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금전적 비용을 덜어 더 많은 고객층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
□ 전망 및 시사점
○ 고급 실내 사이클링 피트니스는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시설 확대가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며 Flywheel과 SoulCycle 외 동일한 피트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 시장 진입 예상됨.
○ 다수의 고객이 인기 트레이너의 클라스에 온라인 등록하기 위해서 3개 이상의 컴퓨터를 동원한다고 할 정도로 실내 사이클링 효과에 중독된 인구가 늘고 있음.
- 클래스 확보를 확실히 하기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도 다수여서 고가임에도 이를 찾는 고객들은 더욱 증가할 것임.
○ 고객들은 자신의 운동 페이스를 시설내부 화면을 통해 확인하고 주위 사람들과 비교를 통해 운동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보아 이와 같은 효율적인 운동을 촉진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도입이 다른 운동분야로도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 시설 내 첨단기술 도입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것이며, 실내용 사이클, 사이클 슈즈 등 관련제품의 수요도 동시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땀과 같은 분비물에도 부식되지 않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사이클 개발 및 생산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New York Times, Wall Street Journal, Soulcycle, Flywheel Sports 웹 사이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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