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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로컬 유통기업 성공기 Sa-Sa(화장품 도소매)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0-20
  • 출처 : KOTRA

 

홍콩 로컬 유통기업 성공기 'Sa-Sa'(화장품 도소매)

 

 

 

□ 홍콩 화장품 시장 개황

 

 ○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 규모

  - 홍콩의 화장품시장은 약 연간 10억 달러로,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임.

  - 홍콩은 화장품 수출입이 활성화 돼있음. 대부분의 화장품들은 중국, 미국, 일본, 한국 및 유럽 각국에서 수입되며, 수입액은 수출액의 약 2배에 달함. 수입된 화장품들의 약 42%는 중국, 마카오, 대만, 필리핀 등으로 재수출됨.

  - 홍콩 내 생산은 미미한 편임. 고임금과 고가의 임대료로 상당수의 제조시설이 중국으로 이전한 탓에 약 17%만이 홍콩에서 직접 생산됨.

 

홍콩 화장품 수출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08

2009

2010

2011 8월

액수

증감률

액수

증감률

액수

증감률

액수

증감률

수출

795

+12.7

759

-4.5

1028

+35.4

817

+30.8

수입

1727

+15.1

1695

-1.9

2155

+27.2

1773

+33.8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홍콩 내 화장품 유통 경로

  - 대형 화장품 유통매장인 Watson’s, Bonjour, Sa-Sa 등은 홍콩 화장품시장 내 가장 큰 판매처임. 대부분 할인가에 판매되며 고가 브랜드부터 저가 브랜드까지 취급하는 상품들이 다양함.

  - 백화점, 쇼핑몰에는 주로 Lancôme, L’Oreal Paris, Estee Lauder, Clinique 등 유명 브랜드 화장품 및 고급 화장품 매장이 입점해 있음.

  - 홍콩인들은 주로 오프라인 매장 구매를 선호하지만, Sa-Sa와 Bonjour 등 대형 화장품 유통매장은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함.

 

□ 홍콩의 최초 화장품 유통업체 Sa-Sa

 

 ○ 기업 개요

 

회사명

Sa-Sa International Holdings Ltd

설립연도

1978년

대표자명

Dr KWOK Siu Ming Simon

본사 소재지

14F, Block B, MP Industrial Centre, 18 Ka Yip Street, Chai Wan, Hong Kong

연간 순 매출액

4억2000달러

종업원 수

약 3400명

자료원 : Sa-Sa 웹사이트

 

  - 홍콩 화장품 시장점유율은 35%이며, 홍콩 내에 58개의 매장을 보유함. 아시아 6개국에 200개 이상의 매장이 있어 세계적으로도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 2009, 2010 KPMG와 Euro monitor가 선정한 "Retail Asia-Pacific Top 500"에서 아시아 내 가장 큰 화장품 유통기업으로 뽑히는 등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음.

  - QTSA와 홍콩 관광청이 중국에서 진행한 온라인 투표에서 "Top ten merchants" 순위 안에 드는 등 중국 내 인지도도 높으며, "Most Popular QTS Merchant Award"을 수상하는 등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있는 상점으로 꼽힘.

 

□ Sa-Sa 의 성공 Story

 

 ○ Sa-Sa는 고급 화장품을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는 도소매 할인매장 형태를 홍콩에 처음 도입한 기업임. 이들이 저렴한 가격에 고급 화장품을 판매할 수 있었던 이유는 “병행 수입”(독점수입권자가 아닌 수입자가 해외 대리점 등 다른 경로를 통해 수입하는 것)을 했기 때문임. Sa-Sa의 아웃렛은 기존의 매장보다 더 가격경쟁력을 강조한 형태임.

 

 ○ Sa-Sa는 “President Shopping Center"에 3.7평의 첫 매장을 열었지만, 임대계약이 만기될 즈음 폐업할 위기에 놓였음. 그러나 Sa-Sa는 이를 기회로 삼아, 홍콩에서 처음으로 옥외시장(outdoor market) 형태로 바꿀 것을 결정했고, 이를 계기로 빠른 속도로 성장했음. 1985년에는 매장을 70평으로 늘렸으며 1997년에 처음으로 대만에도 개점했음.

 

 

 ○ 소비자의 요구가 까다롭고 수준이 높은 점을 고려해 화장품을 직접 써볼 수 있도록 샘플을 배치했음. 일정기간 교육을 받은 Sa-Sa의 전문 미용 상담사들은 무조건적인 판촉 행사를 하는 판매원들과는 달리 고객들이 알맞은 피부 및 헤어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줌.

 

□ Sa-Sa의 판매 전략

 

 ○ 원하는 모든 화장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One-stop cosmetic store”

  - Sa-Sa는 600개 이상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으며, 색조 화장품, 향수, 기초 화장품 및 헤어 제품 등 약 16000여 개의 제품을 취급함. 또 몇몇 주요 유명 브랜드 화장품의 독점 판매권을 소유하고 있어 구매자에게 폭넓은 제품 및 브랜드의 선택권을 제공함.

 

 ○ 기업의 이미지가 곧 기업의 힘!

  - 미스 홍콩 선발대회, 경마의 날 행사 등 대중들의 관심도가 높은 행사에 후원했음.

  - 말레이시아에 진출하기 위해 Sa-Sa는 영향력 있는 언론사와 함께 마케팅 이벤트, 홍보 활동을 개시해 다양한 유통경로의 확보와 시장 진입의 기회를 얻음.

 

 ○ 중국 시장을 공략한 온라인 판매

  - 수출 시 부과되는 높은 관세의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Sa-Sa는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음. 또한 중국의 1만 위안에서 1만5000위안에 달하는 브랜드 등록세와 수입세 및 부가가치세는 Sa-Sa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잃게 하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온라인 판매 전략을 택함.

  - 저렴한 배송 비와 각종 할인, 무료 샘플 증정 등 다양한 옵션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함. 75달러 이상 온라인 구매 시 무료로 배송함. (http://web1.sasa.com/SasaWeb/sch/sasa/home.jsp)

 

□ 추가 참고사항

 

 ○ 다른 화장품 유통기업은 자사 브랜드를 내 건 상품(private brand)을 판매함.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직거래를 통해 물류비, 판매 관리비 등 제반 비용을 낮출 수 있어 가격이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이점이 있음. Sa-Sa 역시 높은 신뢰도를 이용해 자체 브랜드 상품을 차별화해 시장에 내놓을 예정임.

 

 ○ 한국 기업을 반기는 홍콩의 화장품 시장

  - 한국 기업은 홍콩의 화장품 장 진출에 비교적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 한국 화장품에 대한 홍콩 젊은 세대들의 관심이 한방 화장품 또는 유기농 화장품을 통해 대체적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고소득 여성층에게 특히 인기가 있음.

  - 홍콩 뷰티마켓의 트렌드의 변화 주기는 짧은 편으로, 변화에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함. 또한 홍콩 화장품 시장의 주요 소비층은 15~30세 여성이지만, 최근 남성 소비자, 30대 고소득 여성 소비층과 같이 다양화되기 때문에 고객 세분화를 통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현지 언론종합, Sa-Sa 웹사이트, KOTRA 홍콩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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