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8)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시은
  • 2011-10-20
  • 출처 : KOTRA

 

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8)

- 활기띈 회화 및 보석 시장 -

- 고가이면서 장기 보존 겨냥한 소비 -

 

 

 

□ 불황과 거리가 먼 회화, 보석 시장

 

 ○ 최근 불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백화점에서는 손목 시계 및 보석품, 회화의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음.

 

 ○ 소비자는 리스크가 적으면서 장기간 보존 가능한 상품에 대해서는 거액을 지불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음.

 

□ 회화 행사로 얻은 수입 무려1억엔

 

 ○ 도쿄 치요다쿠에 위치한 다이마루 도쿄점(大丸東京店)을 방문하였음. 판매 담당자는 연중 4회, 2주씩 개최하는 회화 행사는 22010년 10월도 순조로운 결과를 낳았다고 함.

 

 ○ 행사 결과 얻은 수입은 무려 1억엔을 초과했으며, 일본에서 대표적인 인기 행사인 홋카이도물산전 이상의 수입을 거둔 것이라고 함.

 

다이마루 도쿄점(大丸東京店)

 

□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를 누리는 행사장

 

 ○ 행사장을 찾아 조사한 결과 주요 소비자층의 연령대는 30대부터 60대까지로 다양하게 구성되며, 평균 구입액은 30만엔 정도임.

 

 ○ 아마츄어 작가부터 프로 작가까지 약 1500에서 2000장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행사로 인한 매출액은 예산을 뛰어넘는 수준이라고 행사장 매니저는 덧붙였음.

 

□ 인기는 행사장 밖 백화점으로까지 전파

 

 ○ 행사장 뿐만 아니라 백화점 일반 매장에서도 순조로운 동향을 나타내고 있음. 다이마루신사이바시점(오사카)의 미술 작품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0%를 웃도는 수준에 달했음.

 

 ○ 백화점의 주요 고객층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소비층으로서 유력한 자산으로 손꼽히는 주식이 매일같이 오르락 내리락하여 불안함을 얻어, 비교적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하는 보석 및 회화쪽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는 것임.

 

다이마루 도쿄점(大丸東京店)

 

□ 시사점

 

  우리 기업은 고급화와 장기(長期)형에 포인트를 두어 신제품 개발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물론 경기의 불안정으로 인한 절약 지향이 이어지겠으나, 생활속에 여유를 야기시킬 품질 지향도 확산될 것이라 예측함.

 

 ○ 향후도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쉽게 질리지 않는 고급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상승세를 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자체 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8))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뉴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