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최대 구매시즌인 연말 판매 호조세 전망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10-20
  • 출처 : KOTRA

 

美, 최대 구매시즌인 연말 판매 호조세 전망

-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활용한 온라인 구매 비중 급증 전망 –

 

 

 

□ 미국 유통시장 규모 및 연말 판매 비중

 

 ○ 미국 유통시장 규모

  - 지난 2010년 미국 유통시장 규모는 약 4조300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경기 침체로 크게 감소했던 2009년에 비해 매우 증가했음.

  - 주요 업종별 매출 규모를 보면, 대형 할인 매장의 판매가 약 6100억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자치했으며, 식료품과 잡화 판매점이 5220억 달러, 그리고 전기전자제품 판매점은 약 1000억 달러 매출 규모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소매 유통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자료원: U.S. Census Bureau

 

 ○ 미국 연말 판매 동향 및 전망

  - 연말 판매는 미국 최대 소매 판매 시즌으로 11월의 추수 감사절과 12월의 성탄절 있어 선물용품뿐만 아니라 자신 스스로가 사용할 제품 구매도 큰 비중을 차지함.

  - 올해 연말 판매 규모는 약 4656억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8% 증가할 것이며, 지난해 5.2% 증가한 것에 비해 경기가 유럽발 금융 및 정부의 재정위기로 인해 증가율이 다소 낮아질 것으로 전망됨.

  - National Retail Federation의 회장인 Matthew Shay 씨는 소매 유통업체들은 살아나던 경기가 다시 침체 국면을 보임에 따라 소비자들이 연말 지출이 위축될 것으로 우려됨에도 올해 연말 판매는 극심한 판매 감소를 기록한 2008년과 2009년 판매보다는 높은 것으로 낙관적인 전망을 함.

 

미국 연말 판매 동향 및 전망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 미국 연말 판매 특징

 

 ○ 미국 소비자들의 평균 연말 지출 규모

  - BIGresearch와 National Retail Federation가 공동으로 조사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올해 미국 소비자들의 개인 평균 연말 지출규모는 약 704.18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전년도의 718.98달러보다 약간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소비자들의 평균 연말 지출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 소비자들의 연말 지출 품목

  - 소비자들의 평균 연말 지출 세부 품목을 보면 가족 선물 구매를 위해 가장 많은 403.26달러를 지출할 예정이며, 식품과 캔디류 구매는 96.75달러 친구 선물규모는 68.23달러, 연말 장식을 위한 제품은 46.73달러를 구매할 것으로 예상됨..

 

미국 소비자들의 주요 품목별 연말 지출 내역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 연말 자신을 위한 제품 구매 지출 증가

  - 미국 소비자들은 자가 자신을 위한 연말 제품 구매 지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올해 평균 자기 자신을 위한 지출액은 130.43달러로 전년도의 112.20달러에 비해 매우 증가했으며, 주요 구매 품목은 의류, 전자제품 등을 구매할 계획임.

 

자신을 위한 제품 구매 지출 규모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 인터넷 판매 비중 및 역활 증가

  - 올해에도 인터넷을 통한 제품 정보 입수 가격비교, 그리고 구매 비중이 지난해에 이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연말 쇼핑을 위한 가격비교 제품 검색 구매등과 같은 구매 계획을 위해 36%가 온라인을 활용할 것이며, 전년도의 32.7%에 비해 증가하고 있어 연말 쇼핑에 온라인 역활이 점차 확대됨..

  - 전체 소비자의 46.7%가 온라인에 직접 구매할 예정이며 지난해 43.9% 증가해 연말 판매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함.

  - 온라인 판매 중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를 활용해 제품 정보검색과 가격 비교 구매 등을 위해 활용하는 비중이 높아짐. 따라서 인터넷 판매 업체들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를 이용한는 소비자들을 위한 온라인 환경 구축에 적극 나서야하는 상황임.

 

 ○ 소비자들이 원하는 선호 연말 선물

  - 미국 소비자들의 가장 받고 싶어하는 선물은 선물카드가 가장 높은 57.7%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는 의류와 액세서리 제품이 50%를 차지했음. 그리고 44.4%는 책, DVD와 CD를 35.4%는 컴퓨터나 전자제품 순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 올해 연말 판매 호조 전망

  - 미국 최대 쇼핑시즌인 올해 연말 판매는 지난해에 증가세를 다소 둔화되지만 경기 침체 상황을 감안할 때 비교적 판매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올해 연말 판매의 특징 중 하나는 자기 자신을 위한 선물 구매비중이 지난해 비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선호 선물로는 자신이 원하는 선물을 직접 골라 구매할 수 있는 선물카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연말 선물 구매를 위해 온라인 사용 비중 증가 전망

  - 올해 연말에도 온라인을 이용해 제품 구매 및 가격 정보 등과 같은 연말 선물 구매계획을 세우는데 세우는 소비자들이 더욱 증가할 것이며, 또한 온라인에서 선물을 구매하는 비중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National Retail Federation, CNBC, www.internetretailer.com,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최대 구매시즌인 연말 판매 호조세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