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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서울 무역사절단 상담품목 시장동향
  • 현장·인터뷰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1-10-10
  • 출처 : KOTRA

 

요르단, 서울 무역사절단 상담품목 시장동향

- 프린트 자재, 보안기기, 주방용품, 담요 등 -

 

 

 

□ 프린트자재

 

 ○ 현지 시장동향

  - 요르단의 인쇄용품시장은 고가의 유럽산과 저가의 중국·인도산 제품으로 양분됐으며, 현지 바이어들은 유럽과 중국·인도산의 중간가격대 용품구매를 희망함.

  - 품목별로는 오프셋잉크, 아트 페이퍼, 컵 페이퍼 등에 대한 바이어들의 관심이 컸으며, 그중 아트페이퍼는 현지 수요의 증가세로 인해 바이어들의 반응이 가장 좋았음.

 

 ○ 시장전망

  -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주요 일간지의 꾸준한 구매가 이뤄지고 있고, 아직 요르단이 텍스트 세대에 속하기 때문에 향후 몇 년간 아트 페이퍼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이라고 함.

  - 브랜드 또는 가격으로 양분된 현지 시장의 유통구조상 단기간 내에 시장진입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나 현지 파트너와의 관계구축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쌓는다면 틈새시장 진출의 가능성이 있음.

 

□ 보안기기(지문인식 출입통제기 및 순찰관리시스템)

 

 ○ 현지 시장동향

  - 미국·유럽·중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으며, 기후특성상 모래바람과 먼지가 많아 지문을 스캔하는 부분에 손상이 잦은 관계로, 스캐너의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선호함.

  - 현지 유통의 대부분은 보안기기와 출입통제시스템 전문 에이전트를 통해 이뤄지며, 한국산은 내구성이 좋아 현지에서 수요가 꾸준함.

 

 ○ 시장전망

  - 최근 중동사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요르단이 경우 정치적으로 안정됐고 또 인구 600만의 소국이라 보안제품의 성장세는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나, 한국산은 내구성이 좋고, 수리가 간편해서 현지 진출의 가능성이 매우 큼.

 

□ 주방용품

 

 ○ 현지시장동향

  - 유럽의 테팔, WMF를 포함해 다국적 브랜드가 매우 인기를 끌고 있는 시장이며, 한편으로는 중국, 터키 등의 저가 제품도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꾸준한 수요가 있음.

  - 한국산 브랜드는 현지에서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많은 바이어가 가격이 높은 편으로 생각하고 있었음.

 

○ 시장전망

  - 요르단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있고, 관광국가인 만큼 호텔, 음식점 등에서의 주방용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함.

  - 아울러, 중국산 저가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고, 유럽산이 고가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어 중간가격대에 좋은 품질을 유지하는 한국산의 현지 진출 전망은 밝은 편임.

 

□ 폴리 및 아크릴 담요

 

 ○ 현지 시장동향

  - 요르단의 담요시장은 중동국가에서도 작은 편으로 스페인, 중국, 한국 등으로부터 주로 수입하며, 주요 브랜드로는 UNO1, AROMA, TRIX, ZENEX, SAFARI, 실라론, 파꾸이 등이 있음.

  - 많은 바이어가 관세 절감을 위해 두바이 등에서 재수입하며, 완제품보다는 ROLL 형태의 제품을 수입해 단순가공하고 판매함.

 

 ○ 시장전망

  - 담요는 한국산 브랜드의 인지도가 현지에서 매우 높아 바이어들의 한국산에 대한 신뢰가 형성돼 있어 현지 진출이 용이함.

  - 다만, 현지인이 선호하는 디자인, 재질 등을 파악해 현지화된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중요하며, 담요를 세탁하지 않고, 새것을 자주 사는 중동인의 습관을 간파해 품질이 다소 낮더라도 중저가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현지 시장진출에 유효함.

 

□ PVC 데코 시트

 

 ○ 현지 시장동향

  - 이 품목의 현지 주요 수요처는 건축자재 생산, 판매분야, 사무가구 제작분야, 인테리어 관련분야 등임.

  - 주요 수입국은 독일, 포르투갈, 중국, 한국 등이었으며, 가격은 독일, 한국, 중국 등의 순이었고, 수입의 형태는 직접 수입 또는 시리아 등 주변국들의 중개업체를 통한 재수입 등이 많았음.

 

 ○ 시장전망

  - 최근에는 요르단 내에서도 PVC 시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나 여전히 이 품목의 현지 시장수요는 크지 않은 편임.

  - 대부분의 바이어가 한국산 제품이 유럽산보다는 가격면에서, 중국산에 비해서는 품질면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반응이었으므로, 지속적인 현지 마케팅을 전개할 경우 틈새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중고 중장비

 

 ○ 현지 시장동향

  - 중장비 중에서도 굴착기, 도저, 덤프트럭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고, 후진국인 관계로 새 제품보다는 중고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음.

  - 특히, 볼보와 현대 제품의 인기가 높으며, 한국산에 대해서는 중국산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며 민감한 반응을 보임.

 

 ○ 시장전망

  - 최근 주변국의 소요사태와 선진국의 경제 침체로 대외원조 및 관광수입 감소로 요르단의 건설경기 또한 침체돼 있으나, 도로 등의 인프라가 매우 열악해 중장비를 비롯한 건설자재 등의 현지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임.

  - 또한, 한국산 승용차, 상용차 등의 현지 인기가 좋아 한국산 중장비의 인지도도 좋은 편이므로, 브랜드 및 품질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칠 경우 현지 진출전망이 밝음.


 

자료원: 해당 바이어와의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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