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핼러윈 시즌 대비 美 소비자 지출 증가 전망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1-09-30
  • 출처 : KOTRA

 

핼러윈 시즌 대비 美 소비자 지출 증가 전망

- 美 소매협회, 핼러윈 소비자 지출 계획 조사 -

- 올해 핼러윈 시즌 총지출 규모, 총 68억6000달러 추산 -

 

 

 

핼러윈 시즌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美 소매협회는 소비자들의 핼러윈 대비 지출 계획을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 조사 결과, 올해 핼러윈에는 축제에 참여하는 소비자와 일 인당 지출액이 모두 작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나타남. 미국 소비자의 43.9%가 핼러윈 분장을 할 계획이 있고 일 인당 평균 26.52달러의 분장 비용을 지출할 계획이며 집안 장식품에 대한 소비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 2011년 핼러윈 시즌, 지출규모 증가할 듯

 

 ○ 美 소매협회는 다가오는 핼러윈 시즌을 대비해 핼러윈 지출 관련 소비자의 행동과 쇼핑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2011년 핼러윈 대비 소비자 지출 계획 설문조사’를 실시

  - 설문조사는 2011년 9월 6일부터 9월 14일까지 9374명의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행동 조사 기관 BIG Research를 통해 실시

 

 ○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핼러윈 축제에 참여할 것이라고 응답한 미국인의 비율은 작년 응답 결과인 63.8% 대비 증가한 68.6%로 소매협회에서 지난 10년간 실시한 역대 설문조사 결과 중 가장 높은 비율 기록

 

 ○ 지출 규모도 늘어날 것으로 조사됐는데, 올해 미국 소비자의 핼러윈 대비 총지출 규모는 68억60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

  - 집안 장식, 핼러윈 의상 구매, 사탕 구매를 위해 일 인당 평균 72.31달러의 지출을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나 일 인당 지출 규모가 작년 평균이었던 66.28달러에서 증가

 

 ○ 소매협회의 CEO Mattew Shay는 미국 소비자들은 핼러윈 시즌 단 며칠만이라도 더웠던 여름의 열기를 털어버리고 불안한 경제 상황을 잊기 위해 이번 핼러윈 축제를 마음껏 즐길 마음의 준비를 하며 상점의 진열대에서 마음에 드는 핼러윈 용품을 발견한 소비자들은 주저 없이 구매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

 

역대 美 소비자의 핼러윈 시즌 총지출 규모

자료원: 미 소매협회, BIGresearch

 

□ 2011 핼러윈 시즌 지출규모 전망

 

 ○ 올해 핼러윈 분장을 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미국 소비자의 비율은 43.9%로 조사돼 작년 결과인 40.1%에 비해 2.8% 증가

  - 핼러윈 파티를 주관하거나 참석할 계획이 있다는 응답률도 34.3%로 33.3%였던 작년 대비 증가했고 유령의 집을 방문 할 것이라는 응답률도 22.9%로 작년의 20.8%에 비해 크게 증가

  -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9.5%가 집과 정원을 핼러윈 분위기에 맞춰 장식할 것이라 답변했고, 14.7%는 애완동물을 핼러윈 의상으로 분장 시킬 계획이라고 답변

  - 핼러윈의 전통에 따라 사탕을 나눠주겠다는 답변은 73.5%, 핼러윈 호박을 만들 것이라는 답변은 4.8%, 자녀들을 trick-or-treating에 참여시킬 것이라는 응답은 32.9%로 나타남.

 

 ○ 핼러윈 축제에 대한 호응도가 높아지면서 전반적 소비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미국 소비자들은 올해 핼러윈 분장을 위해 일 인당 평균 26.52달러를 지출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

  - 어린이들이 올해 핼러윈 분장을 위해 지출할 총 금액은 작년 조사 결과인 9억4000만 달러에 비해 증가 한 10억 달러의 이를 것으로 전망

  - 성인들은 이번 해 핼러윈 분장을 위해 총 12억1000만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조사돼 작년 9억9000만 달러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애완동물을 키우는 미국 소비자들은 핼러윈을 맞아 자신의 애완동물을 괴물, 호박, 마녀 등으로 분장시키기 위해 총 3억1000만 달러를 지출할 계획

 

 ○ 핼러윈 장식에 대한 설문 결과, 소매협회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집과 정원 장식을 위한 실물 사이즈의 해골, 대형 장식용 호박모양 풍선, 인조 거미줄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

  - 핼러윈은 미국에서 크리스마스에 이어 홈 데코에 대한 소비자 지출이 두 번째로 큰 시즌

  - 소비자들은 해골, 호박 풍선, 인조 거미줄 구매평균 지출 금액은 19.79달러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밖에, 핼러윈 시즌을 즐기기 위해 소비자들은 사탕 구매에 평균 21.05달러, 카드 구매에 평균 4.96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전망

 

2011년 제품군별 핼러윈 용품 지출 전망

자료원: 미 소매협회, BIGresearch

 

□ 핼러윈 축제는 즐기되 지출은 신중할 듯

 

 ○ 이번 설문조사를 맡았던 BIGresearch사의 소비자 조사 팀장 Pam Goodfellow는 창의적인 핼러윈 분장·집안장식 용품들의 출시와 함께 이번 핼러윈 축제는 소비자들이 올해 가장 기대하는 명절로 떠오르고 있다고 평가

  - Goodfellow 소비자 조사 팀장은 핼러윈은 선물을 주고받지 않는 명절이므로 지출 규모를 최소화한 소비자들까지도 이번 핼러윈에는 스스로 즐기기 위한 지출을 할 것이라고 전망

 

 ○ 다만, 설문조사 결과로는 응답자의 3분의 1에 가까운 32.1%가 미국의 어려운 경제 상황이 이번 핼러윈 지출 계획에 영향을 끼쳤다고 답변해 지출에 비교적 신중할 것으로 예상

  - 총지출액을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응답은 87.1%

  - 핼러윈 의상을 상점에서 구매하는 대신 직접 만들 것이라는 응답이 118.9%, 작년의 의상을 재활용 할 것이라는 응답은 16.6%, 사탕 구매량을 줄일 것이라는 응답은 40.2%로 조사

 

 

자료원: 美 소매협회 웹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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