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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경기 침체로 소비자 소득과 소비패턴 변화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9-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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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경기 침체로 소비자 소득과 소비패턴 변화
- 소득 줄어들고, 빈곤층 크게 확대 -
- 풍요의 미국은 가고…점차 가난해지는 소비자 -
□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 소득수준 변화로 생활패턴 변화
○ 소득 변화로 소비자 구매 패턴 변화
- 미국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은 세계 최고로 높은 국가 중 하나로 그동안 세계 다른 국가들로부터 선망의 대상이었음. 그러나 미국 경기 침체로 미국 국민의 소득 지난 3년간 감소해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지난 1996년 수준으로 하락했음.
- 올해에는 재정 위기 및 유럽발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 침체로 미국 가정당 소득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며 미국 국민의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우려됨.
- 미국 센서스국은 경기 침체로 인한 소득 감소로 국민생활을 더욱 어렵게 하며 큰 실망을 안겨 주고 있고 지난 2000년대의 이룩한 경제 성장과 부가 순식간에 사라졌음.
○ 저소득층의 증가
- 미국의 저소득층은 전체 인구의 약 15.1%를 차지하며 전체 어린이들의 22%가 저소득층의 생활을 하고, 이는 지난 1993년 이래 최고로 높은 비율을 기록함.
- 2010년 미국 가정 소득은 지난 3년간 지속 감소해 미국인들의 빈곤 수준은 지난 20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음.
- 미국 센서스는 경기 침체로 인한 높은 실업률로 미국인들의 소득이 감소했으며, 이는 다시 소비 감소로 이어져 경기 회복을 가로막은 근본적인 원인이 됨.
- 지난해 18세 이하의 빈곤율이 약 22%를 기록했으며, 전년도의 20.7%에 비해 크게 증가했으며, 미국인 중 건강보험이 없는 비율은 16.3%인 4990만 명을 기록, 저소득층이 소득 감소로 보험 가입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실업자들은 크게 축소된 고용시장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 매우 힘든 상황이며, 미혼의 젊은 세대들은 부모님과 거주하는 비율이 높아짐.
- 센서스 발표로는 미국인구의 15.1%가 빈곤가정 기준 소득인 연간 2만2314달러 이하의 소득을 기록하며 지난해 14.3%와 2007년 12.5%에 비해 높아졌음.
- 2010년 미국 가정의 중간 소득은 4만9445달러를 기록했으며, 지난 2009년에 비해 2.3% 그리고 1999년에 비해 7.1% 감소한 것임. 그리고 2010년 성인 남성의 연간 중간 소득은 4만7715달러를 기록했으며 지난 1978년 4만8245달러보다 낮아졌음.
○ 젊은 세대 부모와 거주하는 비율 증가
- 올봄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젊은 세대인 25세에서 34세의 인구 중 약 14.2%가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며, 경기 침체 전인 지난 2008년의 11.8%에 비해 크게 높아졌음.
○ 아시아 인종이 가장 높은 소득수준 기록
- 인종별 중간소득은 아시아 인이 가장 높은 6만4308달러를 기록했으며, 백인이 5만4620달러를 기록해 두 번째로 높은 수준 수준을 보였음. 반면, 흑인은 3만2068달러를 기록해 가장 낮은 소득을 보였음.
- 상위 소득자 1/5이 전체 소득의 약 50.2%를 차지하며 하위 소득자 2/5는 전체 소득의 11.8%를 기록하고 있어 지난 1999년 각각 49.9% 12.5%와 큰 차이가 없은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의 주요 인종별 소득 수준
자료원: 센서스
○ 경기 침체에도 전자제품 및 자동차 보유 대수 증가
- 경기 침체에도 가정당 평균 TV 보유 대수는 지난 2000년 2.43대에서 2010년에는 2.93대로 증가했으며, 가정당 휴대폰 대수는 2000년 1대에서 2010년에는 2.3대로 증가했음.
- 또한 가정당 평균 자동차 보유 대수는 지난 2001년에 1.89대에서 2009년에는 1.92대로 증가했으며, 가정의 에너콘 보유비율은 2001년 53.7%에서2009년 61.4%로 증가했음.
미국 가정 평균 주요 제품 보유 대수
자료원: 센서스
□ 시사점
○ 경기 침체로 소득 구성 변화에 따른 생활패턴 변화
- 미국 경제 침체로 실업자 증가, 가정당 소득이 감소, 저소득층 인구가 증가해 경제회복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매산업에 악영향을 끼침.
- 또한 젊은 세대의 실업률 증가로 다시 부모와 함께 거주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젊은 세대들의 생활패턴도 변화함.
○ 가정당 주요 전자제품 보유 대수 증가
- 휴대폰과 텔레비전의 미국 가정당 평균 보유 대수가 증가했고, 또한 가정당 자동차 보유 대수는 증가했음.
- 가정당 전자제품 보유대수가 증가한 가장 큰 이유는 제품가격 하락과 생활의 편리성 추구를 위한 필요성이 제품 구매 확대로 이어졌음.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시카고 트리뷴, ABC News, 미국 센서스,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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