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가포르, 주목받는 한국 프랜차이즈 FLAsia 2011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1-09-28
- 출처 : KOTRA
-
싱가포르, 주목받는 한국 프랜차이즈 FLAsia 2011
- 20개국 180개 브랜드 참가, VIP 부스 위치 한국관 돋보여 -
- 더해가는 한류 열풍, 한국식 프랜차이즈 성공 가능성 높여 -
□ 프랜차이즈 박람회 FLAsia(Franchising &Licensing Asia) 2011
○ 2011년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박람회는 9월 8일부터 9월 10일까지 마리나베이샌즈 호텔에서 3일간 개최, 전시 참가규모는 늘고 더욱 다양해진 전시품목으로 성공리에 폐막했음.
- 20개국 180개 브랜드 전시 참가, 30개국 8000명의 비즈니스 관람객이 참가한 가운데 유통업자, 투자가, 벤처캐피털리스트, 프랜차이즈 혹은 라이선싱 에이전트 등이 주요 비즈니스 관람객임.
- 전시장 면적은 총 4170㎡로 전체적인 전시규모는 전 회에 비해 조금 증가했으며, 주요 전시품목은 식품을 주로 해 교육, 패션, 캐릭터, 유리아트까지 다양했음.
- 콘퍼런스, 워크숍 등 연계행사에서는 디즈니사 컨설턴트 Rob Morton, Singapore Press holdings의 Kuah Sok Khim 등이 마케팅 전략을 발표했으며, 한국의 꽁돈 스토리와 BBQ 치킨도 소개 발표 기회가 있었음.
FLAsia 2011 전시장
□ 전시회 테마는 “한국”
○ 20개의 참가국 중 국가별 전시관을 개최한 나라는 싱가포르와 한국뿐임.
- 한국관은 입구 최전방에 있었고, 주최 측의 한국관 동시 홍보, 전시회 웹 사이트 내 별도 소개 등 한국관 홍보가 집중됐음.
- 농수산물유통공사와 농림수산식품부의 지원으로 까페베네, 롯데리아, 꽁돈 스토리, 보스 바비큐, BBQ가 참가했으며, 특히 굽네 치킨이 올해 프랜차이즈 어워드에서 인터내셔널 프랜차이즈 상을 받아 화제를 모았음.
○ 한국 외식기업의 싱가포르 내 인기상승 추세를 반영한 특급대우임.
- 현재 싱가포르에는 BBQ, Mad for Garlic, CJ사의 비비고 등이 진출해 호황을 누리고 있음.
- 특히 BBQ는 싱가포르에 매장이 10개나 되고 주로 직영 혹은 마스터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본래의 단순 치킨 배달 서비스의 틀에서 벗어나 레스토랑으로 탈바꿈해 좋은 성과를 거두었음.
- 비비고 역시 매운맛을 덜하게 하고, 새로운 소스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으로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며, 이 밖에도 싱가포르에는 크라제버거, 레드망고 등이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 지역에 진출해 있음.
FLAsia 2011 전시장 입구
FLAsia 2011 한국관 전경
□ 한류 열풍, 입맛까지 한류로
○ 대장금식으로 불리는 한식, 싱가포르에선 이미 정착
-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드라마, 대중가요의 열풍은 이미 성숙단계로 접어들고, 드라마 등에서 본 한국문화를 따라 하는 수준에서 적극적으로 찾아 즐기는 수준으로 확대됐음.
- 더운 동남아 지역은 한국의 매운 음식에 적응하기 쉬우며, 급속하게 진출하는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공요소 중 하나임.
○ 한식의 현지화 바람
- 현지인이 주인인 한식당이 증가하며 현지화된 퓨전메뉴도 다양화됨.
- 한식당에 한국인보다 외국인 비율이 높아진 지 오래며, 현지 마트에 한식 재료와 소스 판매가 본격화되고 있음.
□ 시사점
○ 식을 줄 모르는 한류 열기로 다양한 한국 상품들이 주목받지만, 오직 한류에만 편승해 접근하기보다는 면밀한 현지 시장조사 후 현지화된 마케팅으로 장기적인 고객기반을 구축해 갈 필요가 있음.
○ 인구 508만 명의 작은 내수시장과 치솟는 임대료는 싱가포르 진출 시 불리한 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연간 10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의 유입과 높은 소득에 따른 구매력, 동남아 물류 및 금융 중심지로서 주변국에 비해 큰 매력으로 작용함.
○ FLAsia는 올해로 5회째를 맞이했으며, 규모와 관심도가 지속 성장해 갈 것으로 예상, 향후 이 같은 전시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장진출 확대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브랜드 홍보를 지속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FLAsia 2011현장 인터뷰,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주목받는 한국 프랜차이즈 FLAsia 2011)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신성장정책]세계 4위 프랜차이즈 대국으로 성장한 필리핀
필리핀 2011-09-27
-
2
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3)
일본 2011-09-27
-
3
인도 도매시장 메카, 사다르 바자르
인도 2011-08-30
-
4
中 ‘다롄 모터쇼’, 자동차 판매열기 후끈!
중국 2011-09-27
-
5
핀란드, "아시아 온라인 쇼핑몰 좋아요"
핀란드 2011-09-26
-
6
최근 싱가포르의 물류 시장 현황
싱가포르 2023-06-01
-
1
2023년 싱가포르 바이오헬스 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3-05-23
-
2
2021년 싱가포르 IT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2-01
-
3
2021년 싱가포르 관광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1-29
-
4
2021년 싱가포르 건설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1-29
-
5
2021년 싱가포르 물류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1-29
-
6
2021년 싱가포르 금융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