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불황에도 성장하는 뷰티 서플라이 시장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09-24
  • 출처 : KOTRA

 

美, 불황에도 성장하는 뷰티 서플라이 시장

- SPB 부문 지속 성장 예상 -

- 프라이빗 브랜드 상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 -

 

 

 

□ 뷰티 서플라이 시장 현황

 

 ○ 뷰티 서플라이 시장 개요

  - 미국 FDA는 스킨케어 크림, 로션, 파우더, 향수, 립스틱, 매니큐어, 색조 화장품, 헤어 펌과 컬러링 제품, 유아용 제품, 목욕제품과 그 외의 액세서리 등 미용 관련제품을 취급하는 유통업체와 채널을 통틀어 뷰티 서플라이(Beauty supplies)라고 정의함.

  - Professional Beauty Association의 조사 결과로는 경기 불황에도 2010년 뷰티 서플라이 유통업체들은 평균 10%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올해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함.

  - 또한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2010년 조사 결과로는 미국 뷰티 서플라이 시장 중 스킨케어 시장만 해도 1018억9250만 달러 규모임.

  - 시장조사기관 Mintel의 설문조사로는 지난해와 올해 모두 백화점과 브랜드 매장, 멀티숍을 포함하는 Mass Merchandisers와 드러그 스토어가 주요 뷰티 서플라이 유통채널임.

  - 백화점이 고급 브랜드를 판매하고 드러그 스토어가 일종의 화장품 편의점 개념으로 중저가 제품을 판매한다면 멀티숍은 미용에 관련된 다양한 품목 전반을 더욱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원스톱 스페셜티 스토어(One-stop Specialty Store)임.

  - 멀티숍은 전문용어로 SPB(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Beauty)로 불리며 Sephora, Ulta, Sally 등이 대표적인 소매매장임.

  - 이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뷰티 트렌드를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헤어와 스킨, 메이크업 전문제품, 다양한 미용도구 등 기초 사용자부터 전문가까지 필요로 하는 상품들을 종합적으로 취급함.

  - Investor's Business Daily에 따르면 SPB 매장과 제품 확장을 계획하는 뷰티 서플라이 제조업체들은 협력해 새로운 프라이빗 브랜드 라인을 디자인해 출시한 후 SPB 매장에서 판매하기도 함.

  - 이렇게 디자인, 생산, 판매까지 제조업체와 유통채널이 협력해 매장 고유의 브랜드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뷰티 서플라이 시장의 새로운 유통채널로 부상함.

  - 최근 Sephora, Ulta, Sally 등 SPB 체인들은 빠르게 미 전역에서 매장을 확대하며 2011년 현재 Sally의 경우 미국 내 40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Ulta는 1000개째 매장을 곧 열 계획임.

 

SPB 대표 브랜드 Ulta와 Sally 실적 추이(2011년 기준)

 

Ulta Salon Beauty

and Fragrance

Sally Beauty

12-month sales

$1.59 bil

$3.2 bil

5-year profit growth rate

32%

19%

자료원: IBD

 

□ 뷰티 멀티숍, SPB 시장 현황

 

 ○ 매출 성장세

  - 시장조사기관 NPD와 Beauty Cross Channel Monitor, SymphonyIRI Group에 따르면 유통채널부문 중 뷰티 SPB 채널 매출은 지난해 1분기와 비교했을 때 올해 1분기에 평균 4.5% 상승함.

  - NPD의 Diane Nicoleson 회장은 경제적으로 여의치 못한 상황이지만 SPB 뷰티업계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언급함.

  - Mintel의 조사로는 응답자의 23%가 전년 동기대비 올 상반기 동안 멀티숍에서의 구매를 늘렸다고 응답(Sephora 12%, Ulta 11%)한 것으로 보아 앞으로도 SPB를 찾는 소비자들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전망됨.

  - 한 예로 Sally 매출은 2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13% 성장한 8억366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시장전문가들은 올해 4분기 매출이 8억271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1%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 또한 2분기 동일점포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6.1% 성장함.

  - 각 소매매장에서 기존 주요 브랜드 제품 매출이 호조를 보이며 프라이빗 브랜드 제품들의 판매도 활발해 향후 뷰티 서플라이 시장에서 SPB 부문의 성장이 기대됨.

 

Sephora 매장 전경

자료원: sephora.com

 

□ SPB 성공 배경

 

 ○ DIY 소비문화

  - 스킨과 헤어 케어제품을 판매하는 메이블린(Maybelline NY)의 하위 브랜드 L'Oreal Garnier의 부회장 Kat Peeler는 Garnier 제품군을 살롱 제품에서 DIY(Do It Yourself) 라인으로 전환해 출시하고 있다고 언급함.

  - 이는 소비자들이 편리성과 경제성을 고려해 일반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매스 마켓(Mass Market) 제품을 선호하는 양상을 보이며 경기회복 속도가 느린 상황에서 살롱과 피부 관리숍 방문은 줄이고 제품을 직접 구매해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기 때문임.

  - 이처럼 소비자들의 구매형태 변화에 따라 2008년 불황 이후 뷰티 서플라이 채널 중에서도 SPB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Peeler는 언급함.

 

 ○ PB 제품

  - SPB는 고가의 유명 브랜드부터 저렴하지만 고가치(High Value)의 프라이빗 브랜드(Private Brand)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 한 예로 시세이도(Shiseido)의 Bare Escentuals이 대표적 프라이빗 브랜드임. 특히 Bare Escentuals의 미네랄 가루 파우더 제품은 가격 대비 높은 기능성이 탁월해 소비자들에 인기제품으로 자리매김함.

  - Mintel 설문조사로는 응답자 중 33%가 올해 프라이빗 브랜드 제품의 구매의사에 더욱 긍정적이며 앞으로 이 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나 요즘과 같은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시기에는 재구매 텀(Term)이 길어지므로 많은 소비자가 고급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30~40% 가격이 저렴한 프라이빗 브랜드 제품으로 몰림.

 

Bare Escentuals

자료원: Bare Escentuals 웹 사이트

 

 ○ 남성 뷰티시장 확대

  - 남성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스킨케어에서 색조 화장품까지 남성들의 뷰티제품 소비가 늘고 있음.

  -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일반 백화점이나 드러그 스토어에는 없거나 찾기 힘든 남성제품을 SPB에서 판매해 남성 고객들도 SPB 매장을 찾음.

 

 ○ 원스톱 전문매장

  - 매장의 직원들은 일괄적 제품 판매가 아닌 미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구매자 개개인에게 맞는 제품 추천과 고객 상담을 함. 또한 In-store Boutique를 통해 메이크업 시연을 하는 등 다양한 체험을 제공함.

  - 한 예로 Ulta 매장에서는 지난 5월 ‘Love Your Hair’라는 행사를 열어 다양한 머리 스타일에 따라 스타일링 하는 법, 취향에 맞는 제품 추천과 Try-out 이벤트를 열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음.

  - Ulta 매장 관계자 Rubin에 따르면 이렇게 고객들과 함께하는 행사가 매출 상승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제품만 홍보하는 것보다 고객들이 체험하면서 제품에 대한 이해도와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함.

  - 따라서 고객들이 뷰티제품 구매를 위해 여러 숍들을 찾아다닐 필요 없이 한 곳에서 편리하게 원하는 것들을 찾을 수 있어 SPB의 인기는 더욱 높아짐.

 

SPB 고객체험 프로모션 예

자료원: sallybeauty.com

 

□ 시사점

 

 ○ 소비자의 필요(Needs)와 욕구(Wants)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 요즘 소비자들은 한 브랜드에서 모든 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시간과 노력이 투자되더라도 가격대별, 브랜드별, 기능성 군으로 분류,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찾는 데 관심이 높음.

  - 시간과 비용 절약을 위해 DIY 제품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뷰티 서플라이 시장 중 SPB 부문이 활발한 성장세를 보임.

  - 국내 관련기업들은 남성층으로 넓어진 뷰티시장과 대체적으로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소비자 시장 공략을 위해 매스 마켓 제품을 개발하고 프라이빗 브랜드를 개발해 미국 시장 진출을 타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The CBS Interactive Business Network, Mintel Press, ulta 공식 홈페이지, sallybeauty 공식 홈페이지, Sephora 공식 홈페이지, Euromonitor, ABC News, Investor's Business Daily,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불황에도 성장하는 뷰티 서플라이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