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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부품 해외법인 이렇게 운영해라!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1-09-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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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부품 해외법인 이렇게 운영해라!
- 글로벌 Governance 체계 유형 잘 정립해야 -
- 본사, 법인의 현행 준비도 및 역량을 고려한 단계적인 이행이 바람직 -
□ 글로벌 Governance 체계 유형 4가지
○ Supporter 형
- 본사는 해외법인의 역량확보 지원 및 노하우 공유
- 본사가 해외법인의 Operation 목표 부여 및 혁신 독려
○ Global Commander 형
- 본사는 해외법인의 전략 방향 제시 또는 검토·승인
- Operation에 대해 본사가 가이드라인 제시 및 주요 의사결정에 관여
- 글로벌 최적 위해 상세한 정보 공유
○ Administrative Coordinator 형
- 해외법인은 전략 방향을 본사와 공유
- Operation은 현지 주도적으로 의사 결정
○ Strategic Coordinator 형
- 본사는 해외법인과 전략 방향 협의 및 컨센서스 형성
- Operation은 현지 주도적으로 의사 결정
- 글로벌 최적 위해 주기적 정보 공유
□ 국내 부품기업의 글로벌 Governance 준비 현황
○ 본사의 해외 지원 미흡
- 본사 프로세스 및 제도 수준 취약
- 본사 인력의 현지에 대한 이해도 부족
- 글로벌 가시성 위한 시스템 인프라 미확보
☞ 본사의 해외 법인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세스 및 인프라 구축 필요
○ 해외법인 역량 미성숙
- 해외법인 독자적 기획 역량 미확보
- 업무 여력 및 전문성 부족(전담인력 부재)
- 업무 원칙 및 표준 프로세스 미정립
☞ 단기적으로 본사가 적극 관여 및 노하우 전수하되, 해외법인 역량 확보됨에 따라 권한위임 확대 필요
□ 단계별 핵심 기능의 변화 방향
구분
현재
(단기)
1단계
(중기)
2단계
(장기)
R&D
* 비핵심 R &D 기능 일부
수행
* 현지 R &D 인력 확보 및
육성
* 현지 기술 정보 수집 강화
및 연구소 간 밀접한 협력
·공유
* 현지 법인의 글로벌 관점의
핵심 R &D 기능 수행
구매
* 저기술 부품의 현지 구매 및
구매처 정보 확보
* 해당 지역 내 생산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주품 구매
* 전 세계 거점 공급을 위해
Full-Scale 부품 구매
생산
* 반제품 생산
* 지역 내 전 공정 생산 체계 구축
* 전 공정 생산 및 전 세계
거점들의 글로벌 동일
경쟁력 확보
* 거점별 고유의 Identity
정의에 따른 생산
실행
영업
* 영업 기능 중 일부 현지 수행
* 현지 영업 네트워크 구축
* 현지 자발적 영업 활동
수립 및 실행
* 현지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관점의 주요 영업
활동 수행
□ 기능별 통합·분권 필요 영역
구분
통합화
⇔
분권화
영업
글로벌 영업 계획 수립, 조정·관리
* Global 정보 통합 분석·관리
* Key Account OEM 관리
⇔
현지 밀착 영업 실행
* 고객의 근접 대응 니즈 충족
* 현지 시장·경쟁사 정보 확보
구매
핵심 또는 글로벌 표준 원부자재 구매
* Global 최적 Supply Network 조정
* 구매 전략 및 가이드라인 수립 등
중요 의사결정
⇔
비핵심 또는 현지 독립적 원부자재 구매
* 현지 우수 협력업체 발굴
* 현지 구매 수행
* 발주, 납기, 재고상황 등 관리
생산
통합적 생산 배분·관리
* 지역별 생산 기획 및 조정
* 해외 거점 역량 확보 지원
* 신제품 생산 안정화
⇔
개별적 생산 배분·관리
* 현지 재고 관리, 생산성 분석 및 본사
리포팅
* 현지 설비 개선, 비용 최적화, 품질 개선
활동
R&D
신제품, 신 프로세스 개발
* R &D 전략 수립 및 연구소 간 협업
* 신규 제품 개발
* 선행 기술 연구
⇔
제품 프로세스 현지 맞춤
* 고객의 전략적 현지화 니즈 충족
* 현지 기술 정보 확보
□ 시사점
○ 글로벌 조직구조의 변화는 기업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지만 일반적으로 3단계의
발전모델을 도출할 수 있음.
1단계 Entry
2단계 Growth
3단계 Maturity
전략적
목표
* 신속한 의사결정 및 실행
* 현지 생존 및 기반 확보
* 글로벌 시너지 창출
* 해외법인 역량 강화
* 글로벌 최적화 및 균형
조직구조
특징
* 국내 부문 외에 소수의 인원으로 구성된 국제
부문을 운영
* 국내 사업부문 및 기능
조직은 내수중심으로
운영
* 글로벌 지역 조직 부상
* 각 기능 부문이 글로벌
관점에서 국내사업과
해외사업에 통합조정
수행
* 국제부문은 해외법인
경영관리 또는 국제
마케팅담당 기능조직
으로 전문화
* 글로벌 제품 부문이 탄생,
국내와 해외에 대한 조직
구분 소멸
* 각 기능은 제품 또는 지역
조직 산하에 편제되고
핵심 기획·총괄 업무 및
공유 서비스만 잔존
(글로벌 본사 역할 수행)
자료원: 현지 자동차부품 기업 인터뷰 자료,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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