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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부품 해외법인 이렇게 운영해라!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1-09-23
  • 출처 : KOTRA

 

美, 자동차부품 해외법인 이렇게 운영해라!

- 글로벌 Governance 체계 유형 잘 정립해야 -

- 본사, 법인의 현행 준비도 및 역량을 고려한 단계적인 이행이 바람직 -

 

 

 

□ 글로벌 Governance 체계 유형 4가지

 

 ○ Supporter 형

  - 본사는 해외법인의 역량확보 지원 및 노하우 공유

  - 본사가 해외법인의 Operation 목표 부여 및 혁신 독려

 

○ Global Commander 형

  - 본사는 해외법인의 전략 방향 제시 또는 검토·승인

  - Operation에 대해 본사가 가이드라인 제시 및 주요 의사결정에 관여

  - 글로벌 최적 위해 상세한 정보 공유

 

○ Administrative Coordinator 형

  - 해외법인은 전략 방향을 본사와 공유

  - Operation은 현지 주도적으로 의사 결정

 

○ Strategic Coordinator 형

  - 본사는 해외법인과 전략 방향 협의 및 컨센서스 형성

  - Operation은 현지 주도적으로 의사 결정

  - 글로벌 최적 위해 주기적 정보 공유

 

 국내 부품기업의 글로벌 Governance 준비 현황

 

○ 본사의 해외 지원 미흡

  - 본사 프로세스 및 제도 수준 취약

  - 본사 인력의 현지에 대한 이해도 부족

  - 글로벌 가시성 위한 시스템 인프라 미확보

  ☞ 본사의 해외 법인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세스 및 인프라 구축 필요

 

○ 해외법인 역량 미성숙

  - 해외법인 독자적 기획 역량 미확보

  - 업무 여력 및 전문성 부족(전담인력 부재)

  - 업무 원칙 및 표준 프로세스 미정립

  ☞ 단기적으로 본사가 적극 관여 및 노하우 전수하되, 해외법인 역량 확보됨에 따라 권한위임 확대 필요

 

□ 단계별 핵심 기능의 변화 방향

 

구분

현재

(단기)

1단계

(중기)

2단계

(장기)

R&D

* 비핵심 R &D 기능 일부

  수행

* 현지 R &D 인력 확보 및

   육성

* 현지 기술 정보 수집 강화

   및 연구소 간 밀접한 협력

  ·공유

* 현지 법인의 글로벌 관점의

   핵심 R &D 기능 수행

구매

* 저기술 부품의 현지 구매 및

   구매처 정보 확보

* 해당 지역 내 생산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주품 구매

* 전 세계 거점 공급을 위해

   Full-Scale 부품 구매

생산

* 반제품 생산

* 지역 내 전 공정 생산 체계 구축

* 전 공정 생산 및 전 세계

  거점들의 글로벌 동일

   경쟁력 확보

* 거점별 고유의 Identity

   정의에 따른 생산

    실행

영업

* 영업 기능 중 일부 현지 수행

* 현지 영업 네트워크 구축

* 현지 자발적 영업 활동

  수립 및 실행

* 현지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관점의 주요 영업

   활동 수행

 

□ 기능별 통합·분권 필요 영역

 

구분

통합화

분권화

영업

글로벌 영업 계획 수립, 조정·관리

* Global 정보 통합 분석·관리

* Key Account OEM 관리

현지 밀착 영업 실행

* 고객의 근접 대응 니즈 충족

* 현지 시장·경쟁사 정보 확보

구매

핵심 또는 글로벌 표준 원부자재 구매

* Global 최적 Supply Network 조정

* 구매 전략 및 가이드라인 수립 등

   중요 의사결정

비핵심 또는 현지 독립적 원부자재 구매

* 현지 우수 협력업체 발굴

* 현지 구매 수행

* 발주, 납기, 재고상황 등 관리

생산

통합적 생산 배분·관리

* 지역별 생산 기획 및 조정

* 해외 거점 역량 확보 지원

* 신제품 생산 안정화

개별적 생산 배분·관리

* 현지 재고 관리, 생산성 분석 및 본사

   리포팅

* 현지 설비 개선, 비용 최적화, 품질 개선

    활동

R&D

신제품, 신 프로세스 개발

* R &D 전략 수립 및 연구소 간 협업

* 신규 제품 개발

* 선행 기술 연구

제품 프로세스 현지 맞춤

* 고객의 전략적 현지화 니즈 충족

* 현지 기술 정보 확보

 

□ 시사점

 

 ○ 글로벌 조직구조의 변화는 기업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지만 일반적으로 3단계의

     발전모델을 도출할 수 있음.

 

 

1단계  Entry

2단계  Growth

3단계  Maturity

전략적

목표

* 신속한 의사결정 및 실행

* 현지 생존 및 기반 확보

* 글로벌 시너지 창출

* 해외법인 역량 강화

* 글로벌 최적화 및 균형

조직구조

특징

* 국내 부문 외에 소수의 인원으로 구성된 국제

   부문을 운영

* 국내 사업부문 및 기능

   조직은 내수중심으로

   운영

* 글로벌 지역 조직 부상

* 각 기능 부문이 글로벌

   관점에서 국내사업과

   해외사업에 통합조정

   수행

* 국제부문은 해외법인

   경영관리 또는 국제

   마케팅담당 기능조직

   으로 전문화

* 글로벌 제품 부문이 탄생,

   국내와 해외에 대한 조직

   구분 소멸

* 각 기능은 제품 또는 지역

   조직 산하에 편제되고

   핵심 기획·총괄 업무 및

   공유 서비스만 잔존

   (글로벌 본사 역할 수행)

 

 

자료원: 현지 자동차부품 기업 인터뷰 자료,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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