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제조업의 당면 과제와 미래성장전략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9-23
  • 출처 : KOTRA

 

美, 제조업의 당면 과제와 미래성장전략

 

 

 

□ 미국 제조업 경기 현황

 

 ○ 미국 경기 침체가 제조업체에 직접적인 영향

  - 경기침체 영향으로 인해 점차 회복세를 보이며 미국 경제 회복의 원동력이었던 미국 제조업도 점차 침체 국면을 보임. 또한 지난 3월 일본 지진으로 인한 공급망 붕괴,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급등 등이 제조업 성장에 발목을 잡음.

  - 그리고 정부의 재정 위기와 유럽발 금융 위기로 인한 불확실성 확대, 지속적인 높은 실업률로 인한 소비 지출 감소가 경제 회복을 더욱 더디게 하고 있어 경제학자들은 올해 하반기까지 비관적인 경제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 미국 제조업체의 경기 전망

 

 ○ 제조업체들 경기 전망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증가

  - NAM(National Association of Manufacturers)와 Industry Week가 공동으로 실시한 미국 제조업 경제 상황에 대한 설문 조사로는, 미국 제조업 경기는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제조업체들의 경기 전망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65.4%가 긍정적이라고 응답했으나 전분기의 86.4%에 비해 크게 줄어들어 점차 부정적인 전망을 하는 업체가 증가함.

  - 많은 제조업체가 경기 전망에 대한 질문에서 약간 긍정적이라고 응답한 업체들이 좀 부정적이라는 의견으로 대거 이동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 그러나 전체 제조업의 3/2 정도는 긍정적이라고 응답했으므로 아직도 미국 제조업 큰 침체 상황은 보이지 않으나 미국 경제가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제조업도 영향을 받을 것임.

 

미국 제조업체들의 경기 전망

자료원: NAM(National Association of Manufacturers), Industry Week

 

 ○ 내년도 매출, 투자, 고용 전망

  - 내년도 매출, 투자, 고용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는 지난 2분기 설문 조사에 비해 증가율이 낮아져 내년도 경제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예를 들면, 지난 6월 설문 조사에서 거의 80%의 제조업체가 내년도가 올해보다 많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평균 성장률은 5.5%를 예상했음. 반면 9월 조사에서는 약 58%가 매출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평균 성장률은 약 3.2%를 기록 전분기보다 낮아졌음.

  - 제조업체들은 내년도 투자는 올해보다 1.5% 그리고 고용은 1.4%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제조업체의 내년도 매출, 투자, 고용 전망

자료원: NAM(National Association of Manufacturers), Industry Week

 

 ○ 미국 제조업체의 당면 과제

  - 미국 제조업체의 가장 큰 염려사항은 미국 경제 상황과 원자재 가격과 에너지 비용 상승인 것으로 나타났음. 전체 설문 응답자 중 약 절반 이상이 미국 경제 상황에 대해 가장 염려하며 전체 응답자의 65%가 미국 경제 침체로 인해 매출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함.

  - 설문 응답자의 2/3는 미국 시장은 미래 전략적 기업 성장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미국 경제 회복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으로 분석됨.

  - 그리고 응답자의 약 61%는 각종 세제와 같은 규제도 미국 제조업체들이 성장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음.

  - 세 번째 미국 제조업체의 당면 과제는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해 기업 수익구조가 악화됨. 제조업체들은 불경기 때문에 인상된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킬 수 없으며 자체적으로 흡수해야 하는 상황으로 응답자의 약 절반이 경영에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라고 지적했음.

 

미국 제조업체의 당면 과제

자료원: NAM(National Association of Manufacturers), Industry Week

 

 ○ 미국 제조업체의 미래성장전략

  - 미국 제조업체에 있어 세계 무역은 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수출을 통해 매출 확대는 제조업체의 경영 실적에 큰 도움을 줌. 지난해 미국의 대외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3% 급증했으며 해외시장은 기업 전략적 성장의 중요 원동력이 됨.

 

미국 제조업체의 미래성장전략

자료원: NAM(National Association of Manufacturers), Industry Week

 

□ 시사점

 

 ○ 미국 제조업 경기 침체 신호

  - 그동안 경기 침체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 미국 경제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온 제조업이 유럽발 금융 위기와 미국 재정 위기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 제조업체의 당면 과제와 성장 전략

  - 미국 제조업체들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미국 경제가 살아나는 것이 가장 큰 이슈로 지적하며 각종 규제와 세제, 원자재 및 에너지 가격이 제조업 운영 등도 제조업 경영에 위험 중 하나로 언급함.

  - 제조업체들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판매 증가를 위해 노력하며 또한 신제품 개발과 수출을 통한 매출 확대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자료원: NAM(National Association of Manufacturers), Industry Week,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제조업의 당면 과제와 미래성장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