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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매업계, 르네상스를 맞이하다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1-09-23
  • 출처 : KOTRA

 

美 소매업계, 르네상스를 맞이하다

- 현재 소매업의 중흥기 진행 중 -

- 온·오프라인 결합으로 소비자 복지 향상 -

 

 

 

인터넷 쇼핑의 발달로 소매업이 위기에 처했다는 우려가 있음에도 소비자들은 여전히 매장을 직접 찾아 사람과 소통하는 쇼핑을 즐기고 온라인 쇼핑의 혜택이 오프라인으로 이전되면서 소비자 복지의 향상과 함께 소매업의 중흥기를 맞음. 소매업의 중흥기를 이끈 네 가지 요소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쇼핑의 장점 결합,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 쇼핑을 통한 즉각적인 사회적 지위 획득 추구, 도시 중심적인 소비문화를 들 수 있음.

 

□ 소매업의 중흥

 

 ○ 전자 상거래의 발달과 경제 위기 등으로 소매업이 위기에 처했다는 기존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트렌드 조사기관 trendwatching.com은 여전히 소매자들은 소매업체를 직접 찾아 쇼핑하는 행위 자체를 즐기기 때문에 소매업의 몰락(Retail Ruin)보다는 소매업의 중흥기(Retail Renaissance)가 진행 중인 것으로 분석

 

소매업의 중흥기(Retail Renaissance)

- 소비자들은 쇼핑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즉각적인 만족감을 추구하며 경험과 이야깃거리를 공유

- 현명한 소매업체들은 온라인 쇼핑이 아닌 실제 세계에서의 쇼핑이 소비자들의 이 뿌리 깊은 바람을 만족시킬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암담한 미래 시나리오를 거부

- 따라서, 전 세계의 많은 소매업체는 새로운 형식, 테크놀러지, 기능을 가진 제품들을 쏟아내며 소비자들에게 만족감 제공

 

 ○ 소매업의 중흥기를 이끈 4가지 요소

  - OFF=ON: 온라인 쇼핑의 장점이 어떻게 오프라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가

  - 소매업 사파리(Retail Safari):□쇼핑을 통한 경험을 추구

  - 즉각적인 사회적 지위 획득: 어떻게 오프라인 쇼핑이 온라인 쇼핑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지위에 대한 즉각적 만족감을 제공하는가

  - 시티수머(Citysumers): 도시문화는 곧 소비문화로 소매 판매는 주로 도시를 중심으로 팽창

 

□ OFF=ON

 

 ○ 온라인 세계가 현실 세계를 모방하는 것보다 온라인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들이 더욱 빠르고 성공적으로 오프라인 세상으로 이전되고 있음.

  -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편리함, 다른 소비자들의 후기, 가격의 투명성, 다양한 선택의 범위와 같은 혜택들을 원함과 동시에 오프라인 세계에서 사람과 직접 접촉하며 쇼핑하는 것을 더 선호

  - 현재, 스마트 폰 등 정보 통신 이동기기의 발달과 인터넷의 생활화로 온라인 세상의 혜택을 오프라인 세계와 공유하며 소비자 복지의 향상을 가져옴.

 

 ○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의 성공적 결합을 보여주는 통계자료

  - 10명 중 8명이 구매하기 전 온라인 검색을 하고 이 중 42%가 검색 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반면 51%는 실제 매장에서 구매

  - 구매 이전에 (매장, 온라인, 휴대전화 또는 카탈로그 등) 한 가지 이상의 매체에서 정보를 얻는 다중 채널 소비자들은 매장에서만 쇼핑하는 소비자들에 비해 거래 당 82% 이상을 더 소비

  - 의류 소매업은 소비자들의 오프라인 거래 전환율은 20~25%인데 반해 온라인 쇼핑으로의 전환율은 2~3.5% 정도인 것으로 조사

  - 미국 소비자 중 40%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고, 이 중 70%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매장에서 쇼핑

  - 스마트폰을 이용해 쇼핑을 하는 사람들의 74%가 스마트폰 검색의 결과에 따라 구매를 하고. 그 중 실제 스마트폰을 이용한 구매율은 35%,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는 비율은 59%였던 반면, 76%는 매장에서 구매

  - 이동기기 바코드 스캐닝은 2010년 전 세계적으로 1600% 증가

 

 ○ 오프라인 쇼핑에 온라인 쇼핑의 장점을 결합할 수 있도록 인터넷 쿠폰부터 온라인 구매/오프라인 픽업 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가장 저렴한 가격에 가장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유도

 

소매업체의 온·오프라인 결합

자료원: www.trendwatching.com

 

□ 소매업 사파리(Retail Safari)

 

 ○ 소매업체들은 항상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할 수 있는 매장을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으나 쇼핑은 물건을 편리하게 구매하는 고유의 기능만을 추구하지 않음.

 

 ○ 많은 소비자에게 쇼핑은 휴식을 취하는 방법, 즐길 수 있는 대상, 친구를 만나거나 경험을 공유할 기회로 일종의 취미활동

 

  ○ 소비자들이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장을 방문하는 이유는 화려한 볼거리, 특별한 제품들 경험, 직접 사용해 보거나 느껴 볼 수 있는 장점,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등 온라인에서 경험하거나 느낄 수 없는 것들을 기대하기 때문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한 소니 매장

자료원: www.trendwatching.com

 

□ 즉각적인 사회적 지위 획득

 

 ○ 사회적 지위에 대한 갈망이 높은 소비자들이 소비자 행동의 트렌드를 주도

  - 매장을 방문해 쇼핑하는 행위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

 

 ○ 다른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매장을 둘러보거나 제품을 구매하고, 매장 직원들에게 특별한 대접을 받는 것에서 소비자들은 사회적 지위체 대한 즉각적인 만족감 충족

 

□ 시티수머(Citysumers)

 

 ○ 도시 거주자들은 실질 소득과 여가시간이 많고 쇼핑할 무한한 기회들이 있으므로 도시 문화는 곧 쇼핑 문화

 

 ○ 도시가 소비문화의 중점에 있음은 기존 시장에서도 해당되는 사실이나 도시로의 인구이동으로 소매 시장이 팽창하고 있는 신흥 시장에서 더욱 두드러짐.

  - 2011년 7월 중국의 소매 판매는 2220억 달러로 전년보다 17.2% 상승했는데 지방 소매 판매는 16.4% 상승한 반면 도시 소매 판매는 전년 대비 17.3% 증가

  - 2001년에서 2010년 사이 개발 도상 시장에서 소매 판매는 세계 시장의 35%에서 42% 성장했고 일 인당 거의 100%에 가까운 성장을 기록

  - 아시아 소매 판매는 2010년 5조4000억 달러에서 2014년에는 8조5000억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자료원: trendwatch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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