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TV에 중독된 영국 개들, 새로운 시장 형성하나?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1-08-31
  • 출처 : KOTRA

 

TV 중독된 영국 개들, 새로운 시장 형성하나?

- 하루 1시간 TV 시청 -

- 좋아하는 콘텐츠 취향 고려, 방송에 영향 행사 -

- 아날로그 TV 사라지는 ‘디지털 전환’ 추세로 TV 시청견 증가 -

- 각 방송사, 애완견 겨냥 맞춤형 콘텐츠 개발 노력 -

 

 

 

 

 ○ 조사 결과 TV에 중독된 애완견들이 영국에 많으며 평균적으로 하루 50분 이상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남. 디지털 TV 보급이 확대되면서 그간 아날로그 화면 시청에 어려움을 느꼈던 애완견들이 선명한 화면 감상이 가능해짐에 따라 디지털로 전환될수록 TV 시청견의 취향까지 고려해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또 중독을 방지하고 안전한 관리를 위한 관련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이 시급하다는 목소리

 

 ○ 영국 디지털전환사업 전문 컨설팅기관 Digital UK가 전문리서치 업체 One Poll에 의뢰해 실시한 이번 조사는 영국 전역의 1800가구에 달하는 애완견 주인들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음.

 

□ 조사 결과

 

 ○ 영국의 개들은 평균적으로 하루 50분 이상을 TV 시청에 소비

 

 ○ 시청시간이 가장 긴 견종은 라브라도어(Labrador)로 2시간 이상 소비

 

 ○ 그 뒤를 스패니얼(Spaniel), 보더콜리(Border Collies), 잭러셀(Jack Russells), 스태퍼드셔 불테리어(Staffordshire Bull Terrier) 등이 이음.

 

 ○ 드라마를 좋아함.

 

 ○ 애완견 중 50%는 “가장 좋아하는 방송프로그램”을 가짐.

  - 이 중 33%는 프로그램의 특정 주제곡을 기억하고 흥분반응을 보임.

 

 ○ 가장 좋아하는 방송인은 Silver Fox Philip Schofield, Jeremy Clarkson, Simon Cowell 등임.

 

 ○ 축구 등 스포츠 경기는 싫어함.

 

 ○ EastEnders와 Coronation Street(영국의 전통 연속극)이 가장 선호됨.

 

 ○ X-Factors와 같은 시끄러운 오락쇼를 가장 싫어함.

 

□ 시사점 및 전망

 

 ○ 영국의 개들이 TV에 열광하는 가장 큰 이유는 디지털기술 때문에 이제야 TV 화면을 제대로 볼 수 있게 됐기 때문으로 분석됨. 아날로그 TV는 필름상영과 같은 원리로 수많은 정지영상(사진)을 초고속으로 돌려 동영상으로 인식되는 것인데, 사람의 눈과 달리 개의 눈은 깜빡임을 감지하는 속도가 높아 초당 70~80사이클 수준이며, 이는 영상의 경우 초속 70~80프레임의 개념과 동일. 즉, 개에게는 아날로그 TV 영상이 심히 깜빡이는 “움직이는 사진”으로 인식돼 제대로 시청하기 어렵지만 프레임 속도가 훨씬 빠른 디지털 TV는 개들이 동영상으로 인식하기에 충분할 만큼 빠르므로 디지털TV를 처음 접한 개들은 화면 속 영상이 실제상황으로 인식하게 됨.

 

 ○ 2010년 Dogs Trust의 조사결과, 영국의 애완견들은 (미등록견 포함) 약 1900만 마리 정도로 추정되며 최신 공식센서스(2006년) 기준으로는 1600만 마리로 집계

 

 ○ 영국의 디지털 TV 보급은 아직도 진행 중으로 2010년 6월 집계 기준, 영국의 거의 대부분인 1563만 가구가 아직도 디지털 전환이 되지 못한 상태이며, 2012년 말 아날로그 방송이 전면 중단되는 데드라인이기 때문에 보급률이 터무니없이 낮다는 우려가 있음.

 

 ○ 전국적인 디지털 전환이 완료되면 최소 1000만 마리의 개들이 인식가능한 동영상인 디지털 TV 화면에 직접 노출될 것이며, 이 경우 '시청자'의 범위를 더 이상 사람에게 한정할 수 없다는 의견이 제기됨.

 

 ○ Dogs Trust와 동물학대방지기관 RSPCA 주도로 개의 영상콘텐츠 선호도에 대한 연구에 돌입했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방송사와 방송물 제작사 등으로부터 본격적인 콘텐츠 개발이 개시될 전망

 

 ○ 시간대별로(예: 가족들과 함께 거실에 있는 저녁시간 등) 개들에게 요구되는 행동패턴이 상이하므로 가족과 함께 있을 때 방영되는 콘텐츠에는 개들의 안정을 유도하는 메시지를 삽입하는 등 심리적 행동제어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

 

 ○ 또한 애완견의 TV 시청은 주인이 개를 혼자 놔두고 집을 비울 때 집중을 유도하는 차원에서 많이 애용되는 현실을 감안, 개를 혼자 집에 두고 외출을 해도 TV에만 집중해 사고치지 않고 얌전히 있도록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 DVD 형태로 유통하는 프로젝트도 추진되는 것으로 나타남.

 

 ○ 향후 개를 시청자의 관점으로 재해석해 수 많은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

 

 

자료원: Dogs Trust, RSPCA 및 KOTRA 런던 KBC 자체 조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TV에 중독된 영국 개들, 새로운 시장 형성하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