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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호텔 F&B 아웃소싱 새로운 시장기회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1-08-31
  • 출처 : KOTRA

 

싱가포르 호텔 F&B 아웃소싱 새로운 시장기회

- 4성급 이상 호텔 위주 수요 증가 예상 

 

 

 

□ 고급 호텔도 전문 요식업체 외주 필요 절감

 

 ○ 기존의 4성급 이상 고급호텔들의 음식 서비스 수준이 유명 레스토랑보다 못하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최근 몇몇 호텔의 차별적인 음식 서비스가 주목되고 있음.

  - 싱가포르 호텔들은 지속적으로 경쟁이 심화되는 환경에 직면해 대표 브랜드 레스토랑 등 고객 유치에 차별화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단계임.

 

 ○ 래플스 호텔의 래플스 그릴과 같은 대표 레스토랑을 육성하거나 Morton’s The Steakhouse와 같이 유명 레스토랑을 유치하는 것도 방법이겠으나 인력과 비용 문제가 있음.

  - 싱가포르의 전문인력 채용 여건은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발굴에서 육성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부담이 있음.

 

 ○ 또한, 전문인력 풀을 다양하게 구성하는 요식업체 활용 시 동서양의 다양한 음식을 명절 등 필요에 따라 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무엇보다 어려운 싱가포르의 인력 채용문제로 인한 골칫거리를 해결할 수 있음.

 

□ 호텔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한 시너지 효과

 

 ○ 라이브 카페에서 24시간 룸서비스까지 일괄 맡길 수 있어 호텔은 식음료분야를 분리해 놓고, 고객관리와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 한 예로, 싱가포르 Park Regis 호텔은 외주업체가 영업까지 모든 부분을 책임지고 있고, 호텔 환경에 맞도록 호텔 유니폼 착용하고, 직원들을 교육시켜 서비스 질까지 관리할 부담을 덜 수 있음.

 

싱가포르 Park Regis의 외주업체인 Sedap Concept가 운영하는 호텔식당 Suite 23 전경

자료원: Park Regis

 

 ○ 외부인력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더욱 다양하게 활용해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외주 브랜드를 교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최신 트렌드를 유지할 수 있음.

 

□ 호텔과 외주업체 협업 시 유의사항

 

 ○ 호텔 고유의 브랜드 이미지와 맞지 않는 경우 고객 충성도를 저해할 수 있음.

 

 ○ 고객이 서비스의 차이를 못 느낄 정도로 한 조직과 같은 시스템을 갖추려면 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 호텔 시스템에 대한 교육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함.

 

□ 전망 및 시사점

 

 ○ 더 어려워지는 싱가포르 취업비자 취득 요건과 관련, 인력 부족현상이 지속되면서 향후 싱가포르 고급호텔의 외주 요식업체 활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한류 영향으로 싱가포르에도 한국 음식에 대한 수요가 최근 몇 년 사이 급증해 한국 F&B 기업의 싱가포르 호텔 서비스업 진출 기회는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 진출 고려 시에는 인력 채용 및 식재료 조달 등 문제와 초기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단독진출보다는 싱가포르 현지 기업을 통한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싱가포르 The Business Times, KOTRA 싱가포르 KB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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