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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산업의 주요 규제 및 정책
- 통상·규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1-08-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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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산업의 주요 규제 및 정책
- 각국 정부의 환경 및 안전 규제 강화 -
- 다양한 산업정책 시행 -
□ 안전규제
○ 자동차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탑승자 보호정책
○ 기존의 에어백, 안전벨트 등 수동적 안전에서 ECS, TPMS와 같은 능동적 안전장치로 전환
○ 충돌로 인한 도로 보행자의 신체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정책
○ 보행자용 에어백이나 차량 외부재질 및 구조 변경, 보닛의 충격흡수장치 등 다양한 보행자용 안전장치 검토
□ 환경규제
○ 자동차 운행 시의 CO₂배출량에 대한 규제
○ 주요 선진국들은 130g/㎞의 배출량을 목표로 기술 해법 요구
○ 석유고갈로 인한 유가 상승에 대비한 연비 효율화 규제
○ 선진국들은 2015년까지의 구체적인 규제강화 목표 발표
□ 산업정책
○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높은 자동차산업의 비중으로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 및 보호정책 시행
○ 자국 생산 및 자국산 부품사용 의무화 등 자동차산업에 대한 지원 강화
○ 자동차 시장의 판매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소비확대 인센티브와 세제 혜택
○ 신차구매 시 소비세 면제, 소득공제 혜택 등을 부여
□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 산업 변화 과정에서 각국 정부의 역할 더욱 커질 전망
○ 자동차 판매확대를 위한 정부의 역할 강화
구분
시장환경
정부의 역할
금융위기 전
공급과잉
업체 간 경쟁 격화
심판/조정자의 역할
(간접적 정책지원)
↓
기획자/선수의 역할
(구조조정 적극 개입,
자국산업 보호)
금융위기 직후
판매 급감
부실업체 급증
최근
친환경 부각
업체 간 경쟁 재점화
□ 소비자 인센티브 시행
○ 미국은 신차 구매 시 소득공제 혜택 부여
○ 독일은 신차 구매 소비세 면제함
○ 영국은 부가세 17.5%에서 15%로 감면
○ 중국은 소형 승용차 구매 시 취득세 감면제도 시행
□ 기업에 대한 직접적 지원
○ 미국은 New GM, New Chrysler 출범 주도
○ 독일 정부는 오펠의 독일 공장을 폐쇄하지 않는 조건으로 GM 유럽에 유동성 지원
○ 중국정부, 업체 구조 조정과 해외 브랜드 인수 지원
□ 보호무역
○ 미국, 중국은 자국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한 이른바 'Buy China' 조치를 발표
○ 프랑스 정부는 자국 내 생산 및 고용을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하도록 프랑스산 부품사용을 의무화함.
자료원: Media Research, KOTRA 디트로이트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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