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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수마트라 경제권 개발계획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1-08-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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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수마트라 경제권 개발 계획
- 팜유, 고무, 석탄, 철강, 인프라 분야에 향후 1000억 달러 투자 예상 -
□ 수마트라 경제권 발전계획 개요
○ 개발목표: 국가 에너지 보고로서 천연자원 생산가공 및 유럽,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 중요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기지 육성
○ 중점 육성산업: 팜유, 고무, 석탄 등 철강 등 4대 분야, 그 외 순다해협 국가전략지역 등 개발도 중요 사업
○ 투자규모: ‘11〜’14년간 중점산업(840억 달러), ‘11〜’25년간 핵심산업(117억 달러) 및 기타(52억 달러) 등 총 1009억 달러
□ 중점 육성산업
1) 팜유
○ 인도네시아는 세계생산의 43%를 차지하며, 인도네시아 팜유 경작지의 70%가 수마트라에 집중
- 그러나 생산의 40%가 영세농에 의존하고 있어 헥터당 생산량이 3.8t으로 경쟁국인 말레이시아의 4.6t에 비해 생산 효율성 면에서 떨어짐.
○ 신규로 대규모 팜유 농장을 건설하는 일은 환경문제에 직면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기존팜유 농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
○ 이를 위해서 종자개량, 비료 사용료 인하, 수송비용 절감과 더불어, 제분공장까지 수송애로 해결을 위해 철도, 도로 건설 확대, 항만시설 확충을 추진할 계획, 아울러 소작농에 대한 재정지원과 영농교육을 강화할 방침
2) 고무
○ 인도네시아는 태국에 이어 세계 2위 고무 생산국(28% 점유)이며, 인도네시아 생산량의 65%가 수마트라에 집중
- 약 80% 천연고무가 소농에 의해 생산되며 저급종자 사용, 전통생산 방식 고수 등으로 인도네시아의 고무 생산 효율성은 경쟁국인 인도의 50%, 태국과 베트남의 60% 수준에 불과
○ 고무생산자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전체의 50%로 태국, 말레이시아의 90%에 비해 낮은 편인데, 영세농과 대형 중간상의 협상력 차이가 크기 때문
○ 인도네시아 정부는 종자개량을 위한 R &D 센터 설립, 유통망 현대화, 선적대기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항만 시설의 현대화, 고무 가공 공장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전력생산 확대를 추진
3) 석탄
○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석탄수출국(26% 점유)으로 수마트라는 인도네시아 매장량 1048억t 중 50%가 넘는 524억t을 보유
- 비록 매장량은 풍부하지만 연간 채굴량은 2000만t으로 인도네시아 전체 생산량의 10%에 불과
○ 광산의 위치가 내륙 깊숙한 곳에 있어 항구까지의 운송이 어렵고 운송비용 부담도 큼.
○ 철도 운송능력이 제한돼 있고 도로도 각종 재해로 훼손되는 경우가 많은 편임. 특히 항만시설의 부족은 석탄산업 발전의 가장 큰 장애요인이 됨.
4) 순다대교 건설
○ 수마트라와 자바는 해상교통으로만 연결돼 있어 수마트라, 자바 경제권 발전의 시너지가 크지 않음.
○ 두 지역을 연결하는 순다대교의 건설은 현재 3시간이 걸리는 이동시간을 30분으로 단축시켜 인도네시아의 동서 경제권 연결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전망
○ 아울러 인도네시아 정부는 두 지역의 철도, 가스 및 액화석유 수송 파이프라인, 통신망 등도 연결 계획
수마트라 경제권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
No
유형
프로젝트명
투자금
(백만 달러)
개시
연도
완공
연도
위치
1
기타
순다대교
17,647
2011
2025
Lampung
&Banten
2
도로
수마트라 횡단 1580㎞
6,506
2012
-
Sumatra
3
철도
Kertapati-Simpang-Tanjung Api-api
철도 개발
2,941
2012
2015
남부
Sumatra
4
정보통신
backhaul network의 개발과 관리
* backhaul - 위성신호의 지상 분배
1,776
2012
2014
Sumatra
5
정보통신
최종소비자에 대한 장치 개발
1,161
2012
2014
Sumatra
6
정보통신
최종소비자에 대한 장치 재건
1,116
2012
2014
Sumatra
7
유료 도로
Pekanbaru-Kandis-Dumai(135㎞)
994
2011
2017
Riau
8
유료
도로
수마트라 내 유료 도로 접근성 향상 및
Bandar Lampung - Terbagibesar
유료도로 개발
965
2014
2018
Lampung
9
정보통신
네트워크 공유에 기반을 둔
국가 기간망 개발
884
2012
2014
Sumatra
10
유료
도로
Medan - Kualanamu - Tebing Tinggi
(60㎞)
788
2010
2016
북부
Sumatra
11
정보통신
기간망 재건 및 관리
640
2012
2014
Sumatra
12
철도
Sigli-Bireun-Lhokseumawe(172㎞)
철도 개발
609
2011
2015
Aceh
13
정보
통신
네트워크 공유에 기반을 둔 국가 기간망
재건
266
2012
2014
Sumatra
14
철도
Araskabu Kualanamu Airport(9㎞)의
철도 개발
253
2013
-
북부
Sumatra
15
도로
Berbak - Ujung Jabung의 지방도 계획
165
2015
2020
Jambi
16
유료
도로
Medan-Kuala Namu-Tebing Tinggi(60㎞)와 Medan-Kuala Namu-Lubuk Pakam 유료도로 계획
154
2010
2016
북부
Sumatra
17
기타
Karian 댐(capacity 14.6㎥/sec) 개발
153
2010
2016
Banten
18
항만
Dumai 항구 확장
147
2012
2014
Riau
19
항만
Lhokseumawe 항구 확장
147
2012
2014
Aceh
20
도로
Pekanbaru-Buton1단계. 패키지 6:
Simpang Pusako -Buton 국가도로 개발
131
2013
2014
Riau
21
유료도로
Cilegon - Bojonegara(15.69㎞)
108
2015
2018
Banten
자료원: Corordinatiing Ministry for Economic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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