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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수마트라 경제권 개발계획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1-08-31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경제권 개발 계획

- 팜유, 고무, 석탄, 철강, 인프라 분야에 향후 1000억 달러 투자 예상 -

 

 

 

□ 수마트라 경제권 발전계획 개요

 

 ○ 개발목표: 국가 에너지 보고로서 천연자원 생산가공 및 유럽,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 중요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기지 육성

 

 ○ 중점 육성산업: 팜유, 고무, 석탄 등 철강 등 4대 분야, 그 외 순다해협 국가전략지역 등 개발도 중요 사업

 

 ○ 투자규모: ‘11〜’14년간 중점산업(840억 달러), ‘11〜’25년간 핵심산업(117억 달러) 및 기타(52억 달러) 등 총 1009억 달러

 

□ 중점 육성산업

 

 1) 팜유

 

 ○ 인도네시아는 세계생산의 43%를 차지하며, 인도네시아 팜유 경작지의 70%가 수마트라에 집중

  - 그러나 생산의 40%가 영세농에 의존하고 있어 헥터당 생산량이 3.8t으로 경쟁국인 말레이시아의 4.6t에 비해 생산 효율성 면에서 떨어짐.

 

 ○ 신규로 대규모 팜유 농장을 건설하는 일은 환경문제에 직면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기존팜유 농장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

 

 ○ 이를 위해서 종자개량, 비료 사용료 인하, 수송비용 절감과 더불어, 제분공장까지 수송애로 해결을 위해 철도, 도로 건설 확대, 항만시설 확충을 추진할 계획, 아울러 소작농에 대한 재정지원과 영농교육을 강화할 방침

 

 2) 고무

 

 ○ 인도네시아는 태국에 이어 세계 2위 고무 생산국(28% 점유)이며, 인도네시아 생산량의 65%가 수마트라에 집중

  - 약 80% 천연고무가 소농에 의해 생산되며 저급종자 사용, 전통생산 방식 고수 등으로 인도네시아의 고무 생산 효율성은 경쟁국인 인도의 50%, 태국과 베트남의 60% 수준에 불과

 

 ○ 고무생산자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전체의 50%로 태국, 말레이시아의 90%에 비해 낮은 편인데, 영세농과 대형 중간상의 협상력 차이가 크기 때문

 

 ○ 인도네시아 정부는 종자개량을 위한 R &D 센터 설립, 유통망 현대화, 선적대기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항만 시설의 현대화, 고무 가공 공장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전력생산 확대를 추진

 

 3) 석탄

 

 ○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석탄수출국(26% 점유)으로 수마트라는 인도네시아 매장량 1048억t 중 50%가 넘는 524억t을 보유

  -  비록 매장량은 풍부하지만 연간 채굴량은 2000만t으로 인도네시아 전체 생산량의 10%에 불과

 

 ○ 광산의 위치가 내륙 깊숙한 곳에 있어 항구까지의 운송이 어렵고 운송비용 부담도 큼.

 

 ○ 철도 운송능력이 제한돼 있고 도로도 각종 재해로 훼손되는 경우가 많은 편임. 특히 항만시설의 부족은 석탄산업 발전의 가장 큰 장애요인이 됨.

 

 4) 순다대교 건설

 

 ○ 수마트라와 자바는 해상교통으로만 연결돼 있어 수마트라, 자바 경제권 발전의 시너지가 크지 않음.

 

 ○ 두 지역을 연결하는 순다대교의 건설은 현재 3시간이 걸리는 이동시간을 30분으로 단축시켜 인도네시아의 동서 경제권 연결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전망

 

 ○ 아울러 인도네시아 정부는 두 지역의 철도, 가스 및 액화석유 수송 파이프라인, 통신망 등도 연결 계획

 

수마트라 경제권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

No

유형

프로젝트명

투자금

(백만 달러)

개시

연도

완공

연도

위치

1

기타

순다대교

17,647

2011

2025

Lampung

&Banten

2

도로

수마트라 횡단 1580㎞

6,506

2012

 -

Sumatra

3

철도

 Kertapati-Simpang-Tanjung Api-api

 철도 개발

2,941

2012

2015

남부

Sumatra

4

정보통신

backhaul network의 개발과 관리

* backhaul - 위성신호의 지상 분배

1,776

2012

2014

Sumatra

5

정보통신

최종소비자에 대한 장치 개발

1,161

2012

2014

Sumatra

6

정보통신

최종소비자에 대한 장치 재건

1,116

2012

2014

Sumatra

7

유료 도로

Pekanbaru-Kandis-Dumai(135㎞)

994

2011

2017

Riau

8

유료

도로

수마트라 내 유료 도로 접근성 향상 및

Bandar Lampung - Terbagibesar

 유료도로 개발

965

2014

2018

Lampung

9

정보통신

네트워크 공유에 기반을 둔

국가 기간망 개발

884

2012

2014

Sumatra

10

유료

 도로

Medan - Kualanamu - Tebing  Tinggi

(60㎞)

788

2010

2016

북부

Sumatra

11

정보통신

기간망 재건 및 관리

640

2012

2014

Sumatra

12

철도

 Sigli-Bireun-Lhokseumawe(172㎞)

철도 개발

609

2011

2015

Aceh

13

정보

통신

네트워크 공유에 기반을 둔 국가 기간망

재건

266

2012

2014

Sumatra

14

철도

Araskabu Kualanamu Airport(9㎞)의

철도 개발

253

2013

- 

북부

Sumatra

15

도로

Berbak - Ujung Jabung의 지방도 계획

165

2015

2020

Jambi

16

유료

도로

Medan-Kuala Namu-Tebing Tinggi(60㎞)와 Medan-Kuala Namu-Lubuk Pakam 유료도로 계획

154

2010

2016

북부

Sumatra

17

기타

Karian 댐(capacity 14.6㎥/sec) 개발

153

2010

2016

Banten

18

항만

Dumai 항구 확장

147

2012

2014

Riau

19

항만

Lhokseumawe 항구 확장

147

2012

2014

Aceh

20

도로

Pekanbaru-Buton1단계. 패키지 6:

Simpang Pusako -Buton 국가도로 개발

131

2013

2014

Riau

21

유료도로

Cilegon - Bojonegara(15.69㎞)

108

2015

2018

Banten

 

 

자료원: Corordinatiing Ministry for Economic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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