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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美 아마존, 태블릿시장 다크호스로 부상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김혜연
  • 2011-08-31
  • 출처 : KOTRA

 

美 아마존, 태블릿시장 다크호스로 부상

- 후발주자인 아마존, 애플 최대 경쟁자로 평가됨 -

-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 통한 온라인 매출 증가시키기 위한 사업전략 -

 

 

 

□ 아마존 애플 아이패드와 경쟁할 수 있는 최대 라이벌로 부상

 

 ○ 세계최대 온라인 리테일 업체인 아마존은 고속으로 성장하는 태블릿 시장에서 애플의 최대 경쟁자로 부상할 것이라고 IT 시장 조사기관인 Forrester Research 연구기관은 평가

 

 ○ 애플 2010년 4월 아이패드 출시 후 1년 5개월 동안 현재까지 약 3000만 개 태블릿 판매해 시장 최대 강자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Forrester Research는 아마존이 2011년 4분기 3개월 만에 최대 500만 개 태블릿 판매 가능할 것으로 전망

     

 ○ 높은 수요로 대기업을 포함한 수많은 기업이 태블릿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경쟁력 있는 제품과 마케팅 전략 실패로 애플과의 경쟁에서 고전하는 상황이며 최근 HP는 판매량 부진으로 TouchPad 태블릿 생산 중단

 

□ 태블릿시장에서 아마존이 애플을 위협할 가능성이 대두되는 이유

 

 ○ 아마존은 애플의 아이패드(499달러~)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300달러 이하)으로 소비자 공략할 것이며, 충분한 공급량 확보로 폭발적인 수요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밝혀

 

 ○ 보고서는 경쟁업체인 삼성, RIM, 모토로라가 애플의 아이패드와의 경쟁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제품 출시 후 초반 강한 판매량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며 아마존은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돼 3개월 동안 높은 판매량 기록할 것으로 분석

 

 ○ 아마존이 전자책 'Kindle'과 같이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를 공략해 폭발적인 결과를 창출했듯이 태블릿 또한 초반 손실 감안하고 저렴한 가격에 제품 소개함으로써 폭넓은 소비자층 확보할 수 있으며 아마존의 세계 최대 온라인 업체로서의 입지 백분 활용해 시장점유율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잠재력 무궁무진하다는 평가

 

□ 아마존 태블릿 성공으로 안드로이드 태블릿용 앱 개발 촉진될 전망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애플 경쟁사들이 시장점유율 확보에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안드로이드 태블릿용 앱 개발 또한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아 소비자들의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앱 보유량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

  - 애플은 아이튠을 통해 10만 개 이상의 다양한 앱을 제공하지만 안드로이드 태블릿 앱은 300개 미만에 그쳐

 

 ○ 안드로이드 운영체계를 사용하는 아마존 태블릿이 향후 폭발적 수요를 창출해 초반 수백 만개 이상 판매고를 올린다면 안드로이드용 앱 개발에도 박차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추후 안드로이드 태블릿용 앱 급격하게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

  

□ 태블릿 시장전문가들의 아마존 태블릿에 대한 평가

     

 ○ 벤처 캐피털 투자가이자 Union Square Ventures 고문인 Fred Wilson은 작고 가벼운 아마존 전자책 Kindle의 장점과 브라우저, 앱, 태블릿 운영시스템 등 필수적인 컴퓨터 기능만을 장착한 애플 ‘아이패드 killer’ 제품이 될 것이라고 평가

 

 ○ IT 시장 전문가인 Tim Bajarin에 의하면 아마존 태블릿이 300달러 이하에 판매될 가능성이 크며 태블릿을 통해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음악, 비디오, 전차책 등의 디지털 콘텐츠 접근 용이성으로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 아마존이 태블릿산업에 투자하는 궁극적 이유

 

 ○ 휴대가 편리한 태블릿을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더 자주, 쉽게 온라인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아마존 핵심사업인 온라인 쇼핑 수익 증가시키기 위함

  - 아마존 전자상거래 활동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될 것이며, 비디오 및 디지털 콘텐츠 공급 더욱 유용하게 실행할 것으로 기대

 

 ○ 2011년 3분기에 150만 개 아마존 태블릿을 생산하며 생산량 더욱 확대해 4분기 450만에서 500만 개 판매량 목표

  - 가장 경쟁이 치열한 태블릿 시장 2위 자리 아마존이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Detwiler Fenton 테크놀로지 전문가 Mark Gerber 분석

 

 ○ 아마존은 애플 아이패드 사용자들을 위한 온라인상 구매도구인 아이튠과 같이 이미 소비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Kindle 전자책, 음악, 비디오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앱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

 

□ 전망 및 시사점

 

 ○ 침체된 경제 상황 속에서 태블릿에 대한 수요는 계속될 것이며, 아마존의 저렴한 가격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을 이뤄낸다면 삼성 등 기타 경쟁업체의 제품가격 하향조정 움직임이 확산돼 소비자들 저렴한 태블릿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아마존은 리테일 업체에서 벗어나 전자제품 태블릿 제작해 판매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하는 등 수요가 높고 전망이 밝은 사업에 투자함으로써 스마트한 경영전략을 수립, 8월 29일 월요일에는 주가가 3.4% 상승해 206.03달러 기록했으며 올해 10% 주가 성장세 보임.

 

 ○ 모바일을 이용한 매출액이 2015년에는 6700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그중 2400억 달러는 올해 창출될 것이라고 Juniper Research는 전망

  - 휴대가 편리한 태블릿 및 스마트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지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세계 최대 온라인 리테일 업체인 아마존뿐만 아니라 다른 상거래 업체들의 매출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MSNBC, 월스트리트저널, CNET 뉴스, 로이터스, Computer World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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