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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러시아, 스마트폰 시장현황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1-08-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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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스마트폰 시장현황
- 기능다변화와 가격정책으로 시장경쟁 치열 -
□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동향
○ IT 분야 컨설팅업체인 Gartner 조사로는 2011년 1분기 전 세계 모바일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으며, 총 4억3000만 개가 판매됨. 전체 모바일 판매량 가운데 스마트폰 비중이 24% 가량 차지함.
○ TelecomDaily에 따르면, 모바일 운영체제로는 Android 기반 스마트폰이 36%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Symbian이 27.4%, iOS가 16.8%, RIM이 12.9%, Window Mobile이 3.6%를 차지함.
○ 삼성은 2011년 1분기까지 6900만 개를 판매, 시장비중은 16.1%를 차지함. LG는 2400만 개를 팔아 5.6%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iPhone은 전년도보다 2배 이상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함. 반면, 세계시장에서의 노키아 판매비중은 5.5%를 차지해 계속 감소하는 추세임.
○ LG전자의 2011년 스마트폰 예상 판매량은 2400만 대이며, 경쟁업체인 노키아와 RIM 경우 기존의 시장 점유율을 지키기 위해 스마트폰 가격을 15%까지 낮출 계획임.
○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은 2011년 총 4억7000만 개의 스마트폰이 전 세계적으로 판매될 것이며, 2015년에는 거의 2배에 달하는 9억8000만 개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함.
□ 러시아 스마트폰 판매현황
○ 2010년 러시아 스마트폰 판매량은 약 3000만 개로 전체 모바일 판매량의 3분의 1을 차지함. 물량규모면에서는 2008년 160만 개, 2009년 294만 개, 2010년에는 1193만 개가 판매됨. 특히 2010년은 스마트폰 평균가격이 소폭 감소해 작년 대비 4배가량 판매량이 증가함.
○ 현재 러시아 모바일 시장은 스마트폰 판매급증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2011년 상반기 스마트폰 판매는 전년 하반기 대비 118% 증가해 총 280만 대가 판매됨. 반면, 일반 모바일 판매는 전년 대비 6% 감소함.
○ 모바일 운영체제 판매비중을 살펴보면, 2010년 Symbian(Nokia)이 6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 밖에 Android가 20%, Bada가 9%, iOS(iPhone)이 7%, Window Mobile이 3% 판매비중을 보임.
○ 모바일 판매업체인 Evroseti에 따르면, 현재 스마트폰 운영체제는 소비자들이 기기를 구매하는 주요 요인으로 간주되며, 소비자들은 특히 안드로이드를 선호하는 추세임.
○ MForum Analytics 대표 드미트리야 데예바 말에 의하면, 삼성과 LG, 노키아가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으며, 주요 모델로는 Nokia 5230, Nokia 5530, LG 290, Samsung C 5230 등이 있음.
○ 최근 스마트폰에 지원되는 부가서비스와 콘텐츠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모바일 사용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생산기술 향상에 따른 비용절감 및 고객 마케팅 전략에 따라 스마트폰 가격도 하향 조정됨.
자료원: MForum Analytics
□ 러시아 시장 전망
○ 현재 판매비중은 삼성이 46.7%를 점해 선두를 달리며, 그 뒤를 이어 노키아가 26.7%를 차지함. Mobile Research Group 시장전문가인 엘다르 무르타진에 의하면, 2012년에는 스마트폰 비중이 전체 모바일 판매량의 5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러시아 시장 내 LG 스마트폰 판매량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시장점유율을 늘려가고, 2011년에는 판매규모가 3600만 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향후 LG전자는 스마트폰시장 경쟁에서 다양한 모델과 가격정책으로 고객기반을 넓혀갈 계획임.
○ IDC 상임연구원 라만 랴마스에 따르면, 스마트폰 운영체제 가운데 Symbian 기반 스마트폰 판매비중은 2010년 40%에서 2011년 32.9%로 감소하는 반면, Android기반 스마트폰은 16.3%에서 24.6%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IT 기기 생산업체인 Acer는 향후 스마트폰의 PC 대체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2년 전부터 스마트폰을 출시해 판매전략을 다변화함.
자료원 : Gartner, TelecomDaily,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Evroseti, MForum Analytics, Mobile Research Group, IDC,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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