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경영마케팅] 다운로드 춘추전국시대, 중국 온라인 문화콘텐츠 진출의 해법은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1-08-26
  • 출처 : KOTRA

 

다운로드 춘추전국시대, 중국 온라인 문화 콘텐츠 진출의 해법은

- 온라인 문화 콘텐츠, 유료서비스 전환 중 -

- 중국, 지재권 보호의식 높아져 -

     

 

 

□ 중국 문화콘텐츠 온라인 유통 현황

 

 ○ 음악

  - 2010년 인터넷 음악시장 규모는 2009년보다 14.4% 성장해 총 23억 위안에 달하고, 그중 온라인 음악시장 수입규모는 64% 증가해 2억8000만 원에 달했으며, 무선 음악시장 규모는 9.8% 성장한 20억2000만 원으로 전체 인터넷 음악시장에서 87.8%를 차지

  - 2010년 해적판 불법 음원 단속으로 약 300개의 사이트가 문을 닫으면서 정규 음원 사이트의 시장 점유율이 점차적으로 회복되고, 이용자들도 점차 유료서비스 이용에 적응해 나가는 단계임.

     

 ○ 영화 및 드라마

  - 온라인 동영상 중 이용자들의 선호도는 영화 77%, 드라마 70.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가장 관심있게 주로 보는 동영상으로 영화와 드라마가 38.4%를 차지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냄.

  - 대부분 사이트에서 미국·유럽, 홍콩·대만의 비중이 가장 컸으며, 사이트별 영화·드라마의 지역별 비중은 tudou의 경우 일·한 영화·드라마, 홍콩 영화·드라마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youku는 유럽·미국 영화·드라마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

     

주 시청 동영상

자료원: 科技讯网

 

각 동영상 사이트 영화·드라마 지역별 비율

자료원: 科技讯网

 

 ○ 만화 및 애니메이션

  - 편리성, 빠른 전파속도와 영향력의 범위가 넓다는 이점에 따라 온라인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장은 만화 작품 발표에 있어 이상적인 무대로 여겨져, 상업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

  - 2010년 온라인 만화 및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는 7900만 위안이며, 온라인 만화·애니메이션 운영상, 내용 제공상 및 작가의 협력 확대로 인해 급속한 발전 예상

     

 ○ 게임

  - 2010년 온라인 게임 이용자 규모는 1억500만 명에 달하고, 휴대폰 온라인 게임 이용자 비율은 48.7%를 차지했으며, 향후 유료 온라인 게임을 이용할 의향이 있는 이용자의 수는 전체 이용자 수의 40%에 달함.

  - 온라인 게임시장 가치는 2011년 2분기에 80억 원을 넘어 세계 선두를 달리고, 온라인 비디오 게임 시장은 2014년에 8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심각한 온라인게임의 동질화 현상과 새로운 형식을 갖춘 게임의 부재가 온라인 게임산업의 둔화 현상 초래

 

 ○ 문학

  - 2010년 온라인 문학(소설, 시 등) 이용자 규모는 1억9500만 명, 이용률은 42.6%를 차지하며, 온라인 문학을 영화·드라마로 리메이크 한 작품을 보길 원하는 이용자의 수는 79.2%에 달해 매우 큰 틈새시장으로 나타남.

  - 휴대폰 온라인 문학 이용자는 1억2000만 명에 달하고, 남성 이용자가 여성 이용자보다 약 20%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휴대폰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바로 열어서 보는 이용자는 68.8%, 휴대폰에 다운로드 받아서 보는 이용자는 66.7%에 달함.

  - 유료 문학 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않은 이용자들 중 향후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이용자는 30%로 나타남.

     

□ 헐리우드 영화사, 중국 온라인 동영상 업계와 협의 추진

     

 ○ 헐리우드는 지금 중국 온라인 동영상 업계 찾는 중

  - 최근 Walt Disney와 CBS는 중국 동영상 사이트 Youku, Sohu에 위기의 주부들, 그레이 아나토미, 가십걸 등의 미국 드라마를 방영하기로 협의

  - 이러한 협의는 미국 영화와 드라마 시장에 만연한 해적판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 피해와 스크린 쿼터의 제약을 줄이기 위한 탈출구로, 헐리우드 영화사들은 앞으로 더 많은 업계와의 협의를 위해 추진 중임.

  - 헐리우드 시리즈 20개 에피소드를 30만 달러에 방영권을 구입했고, Youku, PPLive 등과 같은 온라인 동영상 업계는 프로그램 유료시청제(PPV)를 시행하게 됨으로써 새로운 수익을 얻게 됐으며, 5년 이내에 유료 서비스 수입은 youku의 온라인 수입 총액의 1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동영상 사이트 유료서비스

자료원: WebTech

     

 ○ 중국 온라인 동영상 주요 사이트 협의 현황

 

사이트명

현황

youku

酷)

중국판 Youtube로 불림, 업계 인지도 및 규모 1위.

Waner Bros, Walt Disney, CBS와 협의

sohu

(搜狐视频)

20th Century Fox, BBC, Waner Bros, Walt Disney와 협의.

영화 2000여 편, 다큐멘터리 2만여 편, 애니메이션 1만6000여 편, 음악 3000여 편, 종합예술 1만1000여 편 소장

ku6

(酷6)

Sony Pictures Television과 Waner Bros와 내용 제공 협의

pptv

(pplive)

Time Warner와 협의. 50여 개 이상의 방송국과

100여 개 이상의 영화·드라마사와 합작 관계

Jidong

(激动网

Walt Disney, Sony, Fox 등과 합작

유료 서비스 이용자 400만 이상

tudou

(土豆)

Walt Disney사와 협의

2010년 2분기 판권 구매 비용 1850만 위안

             자료원: 각 사이트 및 바이두

     

□ 전망 및 시사점

     

 ○ 한국 문화 콘텐츠의 중국 내 현황

  - 2011년 한중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 설문조사로는 가장 만족하는 한국 문화 콘텐츠 1순위로 텔레비전 드라마가(36.4%) 차지

  - 2006년 중국의 드라마 수입 제한조치에 따라 중국 공중파에서의 한국 드라마 방영이 줄어들어 10~20대 젊은 층의 인터넷을 통한 시청이 늘어났으며, 30~40대 불법 복제 DVD를 통한 시청 또한 늘어남.

  - 강력한 자국 영화 보호정책으로 한국 영화의 진출은 매우 부진한 한편, 거의 대부분이 불법 복제 dvd 혹은 인터넷을 통해 시청

  - 아이돌 그룹 중심의 K-pop의 인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K-pop은 대부분 불법 음원으로 온라인상에서 유포 중

     

 ○ 한국 영화·드라마의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 진출

  - 해외영화 수입 상영은 매년 20부로 한정돼 있고, 거의 대부분이 헐리우드 영화이며, 한국 영화의 경우 불법 복제 DVD나 온라인 불법 복제물을 통한 것이 대부분이나 점차 중국 내 지재권 보호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불법 다운로드 사이트에 대한 감시 또한 엄격해짐.

  - 드라마 수입제한조치와 해외영화 수입 상영제한조치로 중국 공중파 등을 통한 진출은 진출 장벽이 높지만, 동영상 사이트는 지재권 보호의식 제고를 위한 감시가 심해져 한국 드라마·영화사의 진출 가능성이 커짐.

  - 중국은 이미 한류 성숙단계에 있으나 중국 내 한국 문화상품 판권 문제는 여전해 온라인 시장으로의 판권 수출을 통한 온라인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의 진출이 중요

     

 ○ 온라인 문화 콘텐츠 산업, 진출해 볼만

  - 온라인 게임, 온라인 만화, 온라인 음악, 온라인 동영상등의 산업이 눈에 띠게 발전해 중국 문화 산업의 총체적 수준이 강화됨.

  - 온라인 문학, 온라인 음악, 온라인 방송, 온라인 TV 등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이러한 인터넷 문화소비의 증가는 신형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동시에 통신서비스 업무 수입의 증가를 가져올 것임.

     

 

자료원: 각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바이두, 科技讯网, DCCI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경영마케팅] 다운로드 춘추전국시대, 중국 온라인 문화콘텐츠 진출의 해법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