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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中, 요즘 장안의 화제는 ‘소셜커머스’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1-08-09
  • 출처 : KOTRA

 

中, 요즘 장안의 화제는 ‘소셜커머스’

- 첫 출현 1년여 만에 사이트 5000여 개로 급증 -

- 2015년 교역액 약 300억 위안 예상 -

 

 

 

□ 중국 소셜커머스 업계 현황

 

 ○ 소셜커머스 업계 활황

  - 2010년 3월 첫 도입 이후 현재 약 5000개로 급증하며 성장세에 있음.

 

중국 소셜 커머스 사이트 현황

2011년 7월 신설 커머스 사이트

221개

7월 커머스 사이트 수

5472개

8월 첫째 주(예상)

5500개 돌파

일일 증가 평균

7.13개

 

자료: 800

 

자료: iResearch

 

 ○ 중국 소셜 커머스의 발전 원인

  - 중국 전자상거래 발전 및 관련 인프라 강화

  - SNS 발전에 따른 바이럴 마케팅 및 군중심리

  -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잠재적 고객층까지 흡수

  - 1자녀 정책으로 인해 주 소비층인 젊은 층의 소비력 향상

  - 4억 명에 달하는 인터넷 사용자

  - 커머스 사이트 개설 시의 진입 장벽이 낮음.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간편하게 이용 가능

 

아이폰의 소셜커머스 애플리케이션

 

□ 소셜 커머스의 문제점

 

○ 내부요인

  - 판매업체들의 수수료 부담이 큼.

  - 일상적이고 저렴한 금액의 상품 위주로 편중돼 있음.

  - 저품질의 상품 및 불친절한 서비스로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함.

  - 커머스 사이트의 유동성 현금이 고갈돼 물품 지급 및 결제를 할 수 없어지면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결제 특성상, 신뢰도 회복이 매우 어려울 뿐 아니라 업계 전체적으로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관련인사의 폭로를 따르면, 일부 커머스 사이트들은 조달한 투자 융자금 액수를 과대 포장하고 투자자를 끌기 위해 허위 분식회계를 하고 있음.

 

○ 외부요인

  - 거품이 심해, 경기 악화 시 2000년대 인터넷 업계처럼 일순간 냉각기를 맞이할 수 있음.

  - 최근 미국시장에서 중국상장기업이 조달하는 융자액 및 평가액이 대폭 하락했으며 이로 인한 연쇄반응으로 인해, 6개월에서 일 년 내 커머스 업계는 하강국면으로 진입할 수 있음.

 

□ 해결방안

 

 ○ 사례를 통해 본 해결방안

  - 커머스 사이트: 1元(1위안왕)의 1위안 보증금

    1원망은 소비자가 1위안으로 예비구매 후에, 품목 및 서비스를 제외 후 1위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상점에서 내는 방식임.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만족하지 않을 시 구매하지 않을 수 있고, 1위안은 환불받을 수 있음.

 

  - 판매업체: 曲美好(취메이하오) 가구점의 특색있는 마케팅

     전통적인 방식의 가격할인 외에,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양식과 색깔을 지닌 소파를 출시해, 소비자와 생활방식 및 생활태도에 맞춤 공동구매의 도매화와 단일화 전통에서 탈피함. 중국 국가기관의 품질인증을 받고, 가구 시험센터를 업계 최초로 개설해 공동구매 상품에 대해 품질을 보증하고 소비자의 우려를 불식시킴.

 

 ○ 보편적인 해결방안

  - 전문 조사대행 회사의 발표 수치에 따르면, 커머스 사이트 이용 시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 순위는 제품품질 47.73% 제품브랜드 20.45% 제품가격 15.91% 순임. 이로 미루어 보아 가격할인 외에도 상품의 품질 및 소비자 평가, 서비스 수준, 독특한 아이디어도 소비자를 끄는 중요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우량상품 및 서비스 판매를 통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고객과 지속적인 신뢰를 주고받는 기업이 돼야 함.

  - 환불 및 교환 등 고객 서비스를 강화

  - 관련 기관 인증을 통한 소셜 커머스 사업자 대상 신용 평가 강화

 

□ 결론 및 시사점

 

○ 중국시장 전망

  - 상품 검색엔진이 출현해 사이트 간 비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

  - 경쟁력 없는 사이트는 도태돼 대형 커머스 사이트 위주로 재편

  - 획일적인 판매보다는 세분 시장을 겨냥하는 추세로 전환

  - 현재의 저가 위주 상품 판매에서 일부는 고가 상품판매로 전환

 

○ 한국 업체 진출 전망

  - 상품의 질을 중시하는 추세에 미루어 볼 때, 한국 상품의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일반적인 상품보다는 한류의 영향력을 이용한 프리미엄 상품 판매가 권장됨.

 

2011년 6월 커머스 사이트 인기구매 항목(17개 대표 사이트의 40개 성시 판매 기준)

유형

평균단가

(위안)

구매자 수

(명)

판매액

(위안)

1인당 소비액

(위안)

58.8

694만9000

2억9068만2000

45.3

기타

자료: 800

 

 

자료원: iResearch, 800(퇀800), 百度(바이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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