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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 이후 침체된 이집트 경제, 라마단으로 순풍 타나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효근
  • 2011-08-07
  • 출처 : KOTRA

 

혁명 이후 침체된 이집트 경제, 라마단으로 순풍 타나

- 8월 1일부로 시작한 라마단, 소비재 판매 증가세 -

- 진출 시 이집트 문화와 소비패턴 파악 중요 -

 

 

 

□ 종교 분포와 라마단

 

 ○ 1980년, 이집트는 이슬람을 국교로 지정. 이집트 전체 인구 중 94%인 약 7900만 명이 이슬람 신도로 구성돼 있음.

 

자료: Global Connection in middle east

 

 ○ 금식은 신자들에게 인내와 자제력을 가르치고 소외된 사람들을 되돌아 보게 하는 목적이 있으며 신에 대한 순종을 나타내는 행위임. 모든 무슬림은 기간 내 음식, 음료, 흡연 등이 금지됨. 이 금지사항들은 동틀 녘 햇살이 보이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해가 수평선 아래로 저물 때까지 지켜지며, 해가 저문 저녁에는 금식이 해제됨.

 

 ○ 매년 이슬람력으로 아홉 번째 달에 시행되는 라마단은, 올해 이집트에서 8월 1일 저녁에 시작해서 8월 29일 저녁 전까지 약 한 달간 시행됨.

 

□ 소비 증가

 

 ○ 무슬림에게 라마단은 고행의 시간이자 축제의 기간. 해가 진 저녁, 허기짐을 채울 식료품, 음료, 외식산업과 단식의 끝마침을 축하하는 선물 교환으로 화장품, 의류, 장난감 등의 소비재 판매가 급증하는 시기

 

  

자료: 현지 직접 촬영

 

 ○ 라마단 기간 무슬림들은 가난한 이웃과 친지들에게 음식을 베푸는 문화로 인해 식료품 판매 증대와 동시에 밀, 견과류, 설탕, 과일 등의 수입이 폭증하는 시기

 

 ○ 최근 VISA 마케팅 부서에서 조사한 자료로는 라마단 기간에 이집트인의 약 55%가 라마단 기간 자신의 임금보다 많은 돈을 소비할 것이라 응답했으며, 전체 조사 대상자 중 약 44%가 라마단 기간 내 임금의 20~40%를 더 소비할 것이라 응답함.

 

 ○ 라마단 소비 증대로 인해 이집트 경기 전체가 활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됨. 라마단 기간 이집트 증시(EGX)는 라마단 효과 랠리가 지속되며 특히 소비재 위주로 상승세가 주도되는 것이 특징. 실제 7월 31일 이집트 주식 시장은 EGX 30 지수가 0.24% 상승, 소비재와 식료품이 속한 EGX 70 지수는 1.42% 상승하는 등 순조롭게 라마단 특수에 돌입

 

자료: 이집트 증권거래소(EGX)

 

□ 광고 시장 확대

 

 ○ 연간 10억 달러에 달하던 이집트 광고시장은 혁명 이후 경기 둔화로 큰 침체기를 겪음.

 

 ○ 라마단 기간 내 외출 시간이 줄고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며 가족, 친지와 함께 음식을 먹으며 TV 시청을 하는 이집트 관습에 따라 TV 시청률이 크게 오르는 것이 특징. 올 2011년 이집트 방송사들은 라마단 기간 32개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편성함으로써 라마단 특수를 기대

 

 ○ 폭증하는 가계 소비와 TV 시청률에 따라 광고 업계는 라마단 기간 내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함. 식료품과 소비재, 통신사 광고가 주를 이루며 일 년 중 광고에 가장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시기임.

 

 ○ 기업 홍보뿐만 아니라 이슬람 특유 문화를 이용한 광고 제작을 통해 브랜드 구축과 브랜드 충성도  제고에 큰 노력을 기울임. 초승달 문양과 라마단 문구(Ramadan Kareem)를 광고에 배치해 이슬람에 경의를 표하는 광고 제작이 특징임.

 

자료: 현지 광고자료

 

 ○ 최근 이집트 내 급증하는 인터넷 이용으로 전통적인 ATL(Above the line) 광고뿐만 아니라 SNS와 같은 온라인을 통한 BTL(Below the line) 마케팅에 대한 투자 또한 활발해짐. 가족, 친지와 함께하는 라마단 기간을 겨냥한 구전마케팅 활성화

 

자료: 이집트 정보기술부

 

□ 특수 상품

 

1) 식료품

 

 ○ 라마단 기간 내 소비는 특정 상품군 위주로 집중적으로 이뤄짐에 따라 대형 마트나, 소매점은 라마단 돌입 한 달 전부터 이들의 재고 확보에 주력함. 카이로 마디 지역 까르푸 지점장인 무함마드 파예즈 씨는 올 라마단 기간 식료품 진열을 위해 약 한 달간 문구류 코너를 축소하고 식료품 코너로 확장할 예정이라 밝힘.

 

 ○ 식료품 중에서도 특히 설탕, 기름, 견과류, 빵, 닭고기 등 금식 해제 후 맞는 첫 식사를 위한 음식재료 판매가 급증. 또한 라마단 기간 내 손님과 친지의 잦은 방문으로 차와 견과류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

 

2) 의류

 

 ○ 라마단 첫날, 이슬람권역에서는 전통적으로 새 옷을 입는 관습이 있음. 더불어 라마단 마지막 날, 그동안의 고행과 인내를 축하하기 위한 선물 교환으로 의류가 선호됨. 이때 대다수는 어린이를 위한 선물로 옷을 준비하는데, 이로 인해 기간 내 의류 판매량이 급속히 증가하는 시기임.

 

3) 전자제품

 

 ○ 라마단 기간 관공서와 은행은 평소 오후 5시의 업무 마감을 오후 1시 30분으로 앞당김. 민간 회사 역시 3시 30분경으로 앞당김에 따라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짐.

 

 ○ 하룻 동안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과 동시에 라마단 기간 내 편성되는 각종 프로그램으로 TV 제품의 수요가 크게 증가함. 특히 소득 상위 20% 내의 소비자들의 TV 구매가 늘어나면서 고가의 TV 수요가 예상됨.

 

 ○ 한여름 동안 계속되는 라마단의 특성상, 에어컨의 소비가 눈에 띄게 증가. 최근 이집트 내 에어컨 보급이 수도 카이로를 기점으로 크게 확산되는 점을 통해 수요가 더욱 늘 것으로 예상됨.

 

4) 화장품

 

 ○ 여성들 사이에서 선물 교환으로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짐. 화장술의 발상지인 이집트답게 여성의 화장품 선호도가 높으며, 특히 색조화장의 수요가 높은 편

 

□ 시사점

 

 ○ 혁명으로 침체된 이집트 경기가 소비를 대폭 늘리는 라마단 기간을 통해 회복세를 띌 것으로 예상됨. 식료품과 소비재 위주의 상승세가 전반적인 이집트 경제에 라마단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 라마단을 계기로 증가하는 가계 소비와 TV 시청률이 혁명 이후 침체된 광고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됨.

 

 ○ 인터넷 이용 확산과 혁명 이후 몸소 체험한 인터넷의 위력을 바탕으로 바이럴 마케팅이 시장에서 새로이 각광 받고 있음. 국내 기업이 이집트 시장에 진출 시 온라인을 통한 사전 홍보 전략 구사에 용이

 

 ○ 국내 기업은 이집트 시장 진출 시 사전에 이슬람이라는 문화의 특수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이집트 구매자의 소비패턴을 분석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 KBC 보유자료, 이집트 정보기술부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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