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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NFC 기술 이용한 M-Commerce 시대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07-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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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NFC 기술 이용한 M-Commerce 시대
- 근거리 무선통신기술 NFC, 소비자가 휴대하는 모바일기기를 새 결제수단으로 변화시켜 -
- 광고업체들, NFC 기술 이용해 개개인에게 맞는 제품 정보 및 쿠폰 전송 -
□ 美 기업들, NFC 기술을 도입한 모바일 기기결제 및 제품홍보 중
○ 근거리 통신기술 NFC란?
-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을 의미하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무선으로 가까이 있는 전자기기들을 연결시킬 수 있는 기술임.
- 이 기술은 모바일 결제에 사용될 수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전송 및 수신에도 이용할 수 있음.
○ 모바일 기기는 이제 결제수단
- Investor's Business Daily에 따르면 NFC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결제가 가능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가 기존의 지갑을 대체함.
- CNETt에 따르면, 2011년, 모바일 결제수단을 이용한 제품 구매액이 총 1억4000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2010년 대비 38.2%나 증가한 액수임.
- Google은 Citigroup, Mastercard, FirstData, Sprint Nextel와 협력해 'Google Wallet'이라는 NFC 기술 기반 결제시스템을 개발했으며 향후 Mastercard사의 PayPass 시스템을 사용하는 모든 가맹점을 통해 서비스될 예정임.
○ NFC 기술, 광고에도 이용
- 기업들은 스마트폰을 지닌 소비자가 매장 내에서 특정한 제품 가까이에 있을 때 NFC 기술을 통해 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함으로써 제품을 홍보할 수 있음.
- 또한 위치 정보 전송기능을 가진 스마트폰과 NFC 기술을 접목해 주변지역에 위치한 레스토랑 할인 쿠폰 등 각종 쿠폰도 전송할 수 있음.
- NFC 기술 관련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체인 ViVOtech의 CEO Michael Mullagh는 NFC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광고가 제품 홍보 및 상세정보 제공에 효과적이며, 이는 쇼핑 중인 소비자들의 구매활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언급함.
- 그에 따르면 이러한 방식의 광고는 TV 광고나 지면을 이용한 광고 및 쿠폰보다는 개개인에 적합한 광고를 개개인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의사에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음.
- 또한 개개인의 나이, 성별, 구매성향과 같은 소비자 정보를 NFC 기술을 통해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향후 광고에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언급함.
ViVotech의 제품정보 및 쿠폰 전송기술
자료원: Vivotech.com
○ NFC 기술을 도입할 美 업체들의 전망
- Investor's Business Daily에 따르면 NFC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사업부문에 많은 신생기업과 벤처 투자금이 몰려듦.
- ViVOtech은 투자자들로부터 최근 2400만 달러의 벤처투자금을 지원받는 등 지금까지 총 8000만 달러가 넘는 투자금을 유치했으며, 주요 투자사들은 Citi, Motorola Mobility, Nokia, FirstData, NCR 등임.
- 또한 eBay, Google, Visa, MasterCard, AT&T, Verizon과 같은 통신사, 온라인 유통망, 카드회사 등이 NFC 기술 개발에 노력 중임.
- 시장전문가들에 따르면, NFC 기술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NFC 칩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보편적으로 장착될 것으로 예상됨.
- NFC 칩을 개발하는 주요 기업에는 Semiconductors, Texas Instruments, Broadcom, STMicroelectronics 등이 있음.
- 시장 전문가들에 따르면 NFC 기술과 호환되는 소프트웨어 개발뿐 아니라 하드웨어 시스템 개발 등 인프라 구축에는 적어도 몇 년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됨.
- 향후 모바일 결제 및 광고분야를 주축으로 다른 분야에도 NFC 기술이 응용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 시사점
○ NFC 기술, 모바일 홍보 및 결제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 NFC 기술 이용이 향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존의 TV 광고 및 신문지 광고뿐 아니라 NFC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광고가 더욱 많아질 것임.
- 따라서 국내 관련 기업은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NFC 기술 기반 광고제작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BD, CNET 등 현지언론, Vivotech.com 웹 사이트, nfc-forum.org 웹 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 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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