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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디자인의 경쟁력은?
  • 경제·무역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박병국
  • 2011-07-27
  • 출처 : KOTRA

 

네덜란드 디자인의 경쟁력은?

- 간단, 명료, 실용성, 재미가 핵심 -

 

 

 

네덜란드 디자인은 창의성과 상업성을 잘 조화시켜 네덜란드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내고 있음. 네덜란드 디자인의 경쟁력은 바로 특유의 간단명료함, 독특하고 재미있는 모양, 그리고 실용성이라고 할 수 있음.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성공적인 매출을 달성한 네덜란드 제품으로 Senz 우산, Fruit2day 과일주스, Grolsch 맥주를 들 수 있음. 이 제품들의 디자인 강점을 살펴봄으로써 네덜란드 디자인의 경쟁력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함.

 

□ Senz Umbrella: 고정관념을 탈피한 디자인

 

출처: www.design-milk.com

 

 ○ 네덜란드의 우산 제조업체 Senz는 비대칭 모양의 독특한 우산 디자인으로 차별화에 성공함. 네덜란드 날씨의 특징인 강한 비바람에도 뒤집어지지 않고 잘 견딜 수 있도록 공기 역학적 원리를 이용해 앞쪽은 짧고 뒤가 긴 모양으로 디자인

 

 ○ 2006년 출시돼 현재 오스트리아, 덴마크, 독일, 룩셈부르크, 벨기에, 이탈리아, 영국에 진출함.

 

출처: www.senzumbrellas.com

출처: www.mino13.egloos.com

 

 ○ 2004년 네덜란드의 델프트 공대 재학 중이던 Gerwin Hoogendoorn이 처음 고안해냄. 델프트 공대의 바람 터널 실험 결과 최대 시속 100㎞의 바람까지도 견딜 수 있음.

 

 ○ 출시 후 네덜란드뿐만이 아니라 미국의 ABC's Good Morning America, Time Magazine, Core 77, 이탈리아, 일본 등 각종 언론 소개와 더불어 Eco Fashion Week와 같은 패션쇼에도 선보임.

 

 ○ 미국시장 진출 두 달 만에 Gold IDEA award에서 애플의 아이폰과 함께 상을 받음. 심사위원들은 Senz 우산에 대해 굉장히 멋지고, 놀랍고 만족스러운 기능이 있으며 과거의 상품들보다 대단한 발전을 이뤄냈다고 평가함. 이외 네덜란드 디자인 어워드, 레드 닷, iF 골드, Observeur Star, 굿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 유수의 권위 있는 디자인상을 수상

 

 ○ 과거부터 이어져 오던 우산의 전형적인 틀 자체를 바꾸는 새로운 디자인과 강한 비바람을 견딜 수 있는 실제적 기능까지 갖추어 더 넓은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Fruit2day : 제품특성을 극명하게 살린 디자인

 

출처: www.chitowncheapskate.com

 

 ○ Fruit2day의 주스 용기 디자인은 과일주스 제조사 Hero Netherlands가 과일 주스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Flex/theINNOVATIONLAB사에 디자인을 의뢰해 만듦.

 

  ‘건강한 삶을 위해 하루 두 개의 과일 섭취가 적당하다’는 개념에 착안해 위아래로 두 개의 전구가 연결된 듯한 앙증맞은 모양의 용기를 휴대하기 쉬운 크기로 디자인함.

 

 ○ 과거에 없었던 독특한 모양은 소비자에게 신선함을 주면서 동시에 내용물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단순함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쉽게 해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 디자인 변경 후 제품 출시 첫해에 당초 예상했던 100만 유로를 훌쩍 뛰어넘은 900만 유로 이상의 매출을 달성함. 현재는 매년 약 1억5000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함.

 

 ○ 잘 갖춰진 영양 성분과 효과적인 디자인으로 2004년 네덜란드 영양센터(the Netherlands Nutrition Centre)로부터 상을 받음.

 

□ Grolsch beer : 젊은 취향 반영한 녹색 병으로 맥주시장 불황 타파

 

    

출처: www.grolsch.nl, www.scenicreflections.com

 

 ○ 네덜란드의 세계적인 맥주 브랜드 Grolsch는 젊은이들의 맥주 수요 감소와 함께 위기를 맞았고, 오래되고 낡은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음.

 

  네덜란드 디자인 에이전시 Flex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rolsch의 전통적인 갈색 병의 디자인을 완전히 바꾸기로 함. 병의 색깔을 초록색으로 변경해 신선함을 주는 동시에 맥주병을 양 측면이 평평한 타원형에 가까운 모양으로 바꿈으로써 한 손에 잡기 좋은 느낌으로 변화시킴.

 

  또한 비용을 유발하는 로고 스티커를 없애는 대신 로고가 병의 일부가 되도록 디자인 해 비용 절감을 꾀함.

 

 ○ 젊은 소비자를 잡기 위해 신선함과 역동성을 강조하는 컬러로 과감하게 변경해 변경 전 2006년 상반기 매출 1억5220만에 비해 변경 후 2007년 상반기 매출 1억6400만을 달성해 동년 대비 이익 17% 상승. 2000년대 말 불경기 불구 타 맥주업계 매출감소와 반대로 매년 5% 매출 증가를 기록함.

 

□ 시사점

 

 ○ 상업적 성공하는 네덜란드 디자인의 경쟁력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음.

  - 겉모습만으로도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단순하고 명확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와 소통함.

  - 고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당김.

  - 소비자들의 실생활에서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실질적 기능과 연결됨.

 

 ○ 이와 같은 네덜란드 디자인의 경쟁력은 네덜란드 제품의 세계시장 진출에 큰 힘이 되고 있음.

 

 

자료원: www.distrifooddaily.nl, www.motivation.nl, www.senzumbrellas.com, www.grolsch.nl,

www.scenicreflections.com, www.flex.nl, www.chitowncheapskate.com, www.mino13.egloos.

com, Agentschap NL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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