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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게임시장 동향 분석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7-28
  • 출처 : KOTRA

 

中, 게임시장 동향 분석

- 웹게임 성장률 두드러져 –

- 롤플레잉, 전략, 액션 게임에 대한 관심 높아 -

 

 

 

□ 중국 게임시장 규모

 

 ○ 온라인 게임

  - 2010년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은 327억 7000만 위안의 수입을 기록하며 2009년 대비 25.3% 증가함. 2015년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수입 규모는 587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며, 2015년까지 성장률은 12.3%에 이를 전망임.

  - 중국이 자체적으로 연구개발한 온라인 게임이 193억 위안의 수입을 기록해 2009년 대비 16.8% 증가함. 이는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수입 규모의 59.6%를 차지함.

  - 대형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의 수입이 203억 위안에 달하며, 2009년 대비 10.2% 증가함. 2015년까지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은 324억 위안의 수입을 기록하며 평균 9.8% 성장할 전망임.

  - 온라인 여가게임의 수입은 78억5000만 위안을 기록해 2009년 대비 31.1% 성장해 다른 온라인 게임에 비해 높은 증가율을 보임. 2015년까지의 성장률은 10.3%, 2015년의 온라인 여가게임 수입규모는 128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 웹게임

  - iResearch 통계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웹게임 시장규모는 22억8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31.2% 급성장함.

  - 웹게임 시장규모는 2013년 50억 위안을 돌파해 50억4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인터넷정보센터는 2011년 중국에서 300개 이상의 웹게임 상품이 출시돼 2011년은 웹게임의 해가 될 것으로 예측함.

 

 ○ 휴대폰 네트워크 게임

  - 2010년 중국 휴대폰 네트워크 게임시장 수입규모는 9억1000만 위안으로 2009년 대비 42% 증가함. 2015년 휴대폰 네트워크 게임시장의 수입규모는 52억 위안, 성장률은 41.7%에 달할 전망임.

 

□ 게임 수요 동향

 

 ○ 중국 시장에서 컴퓨터가 게임의 주요 기기인 것으로 나타남. 일반 컴퓨터 게임, 온라인 게임, 웹게임 등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게임이며 휴대 가능한 소형 게임기 또는 TV 설치식 게임기 등은 중국 시장에서 비교적 수요가 적은 것으로 나타남.

  - 2010년 5월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컴퓨터 게임에 대한 관심도는 64.4%를 차지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온라인 게임 22.9%, 기타 12.7%로 나타남.

 

2010년 5월 게임 종류별 관심도 분포

자료원: 互聯網消費調硏中心

 

 ○ 게임 종류로는 롤플레잉 게임이 가장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그 외 전략게임, 액션게임 등이 주요 게임임.

 

2010년 5월 게임 유형별 관심도 분포

자료원: 互聯網消費調硏中心

 

 ○ 컴퓨터 게임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게임은 War Craft3: The Frozen Throne이었으며 Red Alert2: Yuri’s Reve, Diablo3 등이 뒤를 이음. 온라인 게임에서는 Audition의 인기가 가장 높았으며 Cross Fire, Kart Rider 등이 뒤를 이음.

 

□ 생산동향

 

 ○ 2010년 중국 온라인 게임 연구개발 기업은 2009년보다 7개 줄어든 154개로 집계됨. 이는 지난 몇 년간의 급속한 발전을 겪은 후 중국 온라인 게임 업계가 구조조정과 함께 안정적 발전기에 들어선 것으로 분석됨.

 

 ○ 154개 온라인 게임 기업 중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둥성(廣東省) 세 지역의 기업 개수가 가장 많음. 베이징 26.62%, 상하이 23.38%, 광둥 17.75%를 차지함.

  - 기타 지역으로는 저쟝성(浙江省) 6.49%, 쓰촨성(四川省)∙충칭(重慶) 11.69%, 푸젠성(福建省) 5.84% 등이 있음. 2010년 쓰촨성∙충칭 지역은 온라인 게임 연구개발의 주요 도시로 떠올랐으며 연구개발팀 수도 소폭 증가함.

 

 ○ 2010년 중국 온라인 게임 연구개발 기업이 자체적으로 연구개발한 온라인 게임 상품은 총 356개로 2009년 대비 35개 증가했으며 전년도와 비슷한 성장률을 보임.

 

□ 시사점

 

 ○ 중국 게임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웹게임과 휴대폰 네트워크 게임의 성장률이 두드러짐. 그러나 여전히 게임시장의 주류는 컴퓨터 게임인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내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게임 수가 많아지고 있어 갈수록 중국 게임 개발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임.

 

 ○ 새로운 아이디어와 디자인으로 중국 게임과 차별화를 둬야 할 것이며,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스마트폰 전용 게임 시장도 시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QQ, 新浪網, 和訊網,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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