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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이제는 브랜드로 승부한다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1-07-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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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이제는 브랜드로 승부한다!
- 러 인터넷 쇼핑몰 시장규모 2011년 88억 달러에 달할 듯 -
- 브랜드 이미지 구축으로 충성고객 확보해야 -
□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시장 동향
○ 2011년 러시아 인터넷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7% 증가한 88억 달러에 달할 예정임.
- 월평균 1200만 명이 인터넷 쇼핑몰을 활용해 제품을 구매하며, 이 중 600만 명이 온라인(가상 계좌) 결제수단을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됐음.
- 온라인 쇼핑몰 활용의 주요 이점은 편의성과 시간 절약에 따른 것으로 판단됨.
특정 인터넷 쇼핑몰 활용하는 이유
자료원: Rumetrika
주 1) 투표는 복수응답을 허용했음.
○ 6개월간 정확한 가격 정보 게시(49.2%), 제품에 대한 풍부한 정보량(48.4%), 운영자 관리 능력(45.6%) 등 쇼핑몰 신뢰도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 항목의 관심도가 증가했음.
- 특히 쇼핑몰에 대한 긍정적인 리뷰가 특정 온라인 쇼핑몰 활용에 영향을 끼친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6개월간 3.6% 증가해 45%에 달했음.
특정 인터넷 쇼핑몰 활용을 기피하는 이유
자료원: Rumetrika
주 1) 투표는 복수응답을 허용했음.
○ 특히, 특정 인터넷 쇼핑몰에 대해서 부정적인 리뷰를 접하거나, 주문 전/후 가격이 불일치하는 등으로 특정 인터넷 쇼핑몰이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될 시 쇼핑몰 활용을 기피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2010년 12월, 배송지연을 쇼핑몰 활용 기피의 주요 문제로 나타났던(39.8%) 것과 달리, 2011년 5월 조사에서는 쇼핑몰에 대한 부정적인 리뷰가 38.3%에 달해 주요 기피 사유로 새롭게 부상했음.
□ 시사점
○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활용자가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의 대도시에서 예카테린부르크, 블라디보스톡 등 교외지역으로 확장됨.
- 러시아의 인터넷 인프라 확충에 따라 이 추세는 지속될 전망임.
- 러시아 영토 특성, 열악한 배송 시스템 등에 따라, 쇼핑몰의 배송지연을 당연하게 여기는 인식이 교외지역 활용자를 중심으로 증가함.
○ 인터넷 쇼핑몰 활용 기준이 가격, 제품의 수 등의 기능 면에서 신뢰도, 쇼핑몰 리뷰 등 주관적인 브랜드 이미지로 전환됨.
- 특히,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이용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리뷰에 근거해 인터넷 쇼핑몰을 선택하는 교외지역 활용자가 증가함.
○ 이에 따라, 러시아 인터넷 쇼핑몰 업체는 고객 만족을 위한 담당 부서를 신설하는 등 고객만족도 향상에 전력을 다함.
- 또한 자사의 인터넷 쇼핑몰 리뷰 등을 위해 파워 블로거를 고용하는 등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시도함.
자료원: Rumetrika, RBC Daily, Ria novosti 외 KOTRA 블라디보스톡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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