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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011년 쓰촨성 지역 자동차산업 현황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1-06-29
  • 출처 : KOTRA

 

중국, 2011년 쓰촨성 지역 자동차산업 현황

- 자동차 보유 대수 북경, 광주에 이어 3위 -

 

 

 

□ 자동차 생산의 천국, 쓰촨

 

 ○ 자동차 관련 업체 수백 곳 달해

  - 쓰촨성 내 자동차 및 부품 생산업체는 총 250여 개사, 그중 완성차 제조 및 자동차 튜닝업체는 총 37개사 임.

  - 완성차 제조업체 10개사, 자동차 튜닝업체 17개사, 청두지역 업체 16개사, 그 외 부품 생산업체는 약 220개사임.

 

□ 쓰촨성 자동차 및 부품생산 기업의 특징

 

 ○ 지역별 차별화된 자동차 생산

  - 쓰촨성 자동차 산업구조의 초기 형태는 청두(成都)를 중심으로 쯔양(紫), 멘양(绵阳)을 양 날개로 하는 산업라인으로 구성됐었음.

  - 현재 청두지역은 주로 세단형 승용차, SUV 차량, 중∙경형 승용차, 중소형 화물차, 특수차량 생산에 특화됐으며, 쯔양지역은 중소형 화물차, 특수 차량 및 그 부품 생산, 멘양지역은 자동차 발전기 등 관련 부품산업 발전에 특화됐음.

  - 난총(南充), 네이쟝(江), 쑤이닝(遂宁) 등지에서는 자동차 부품생산 산업이 발달했으며, 루저우(州) 지역에서는 특수차량 산업이 발전했음.

  - 현재 쓰촨성은 중형 화물차량, 중소형 승합차, SUV 차량, 경차, 천연가스 차량을 중심으로 하는 부품산업과 조립과정이 수준급이며, 부품산업 역시 전국 평균 수준 이상으로 빠른 발전 속도를 보여줌.

  - 청두의 규모 이상의 자동차 공업기업은 155개사, 그중 완성차 생산 및 자동차 튜닝업체 16개사, 부품 생산업체 130여 개사로 그중 총생산액이 1억 위안 이상의 업체는 30개사이며, 50억 위안 이상에 달하는 업체도 1곳이 있음.

  - 쯔양의 규모 이상의 자동차 공업 기업은 52개사이며, 그중 총생산액 1억 위안 이상의 기업은 14개사 임.

  - 난총시의 규모 이상 자동차 공업 기업은 41개사, 총생산액 1억 위안 이상의 기업은 22개사 임.

  - 쑤이닝시 규모 이상 자동차 공업 기업은 5개사임.

  - 네이쟝의 규모 이상 자동차 공업 기업은 24개사로 평균 생산액 6770만 위안, 1억 위안 이상 총생산액인 기업은 3개사 임.

 

 ○ 쓰촨성 자동차 산업의 우위

  - 청두 이치도요타(成都一汽丰田)를 비롯한 몇몇 지역 완성차 브랜드 업체들은 쓰촨 지역 내 중형 여행버스, 카고, 천연가스 승합차 등 분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함.

  - 멘양신천동력(绵阳新晨力)의 중형 가솔린 엔진, 동펑난총자동차공사(东风南充汽公司)의 천연가스 엔진, 청두윈나이동력유한공사(成都云内动力有限公司)의 중형 디젤엔진 등은 “작은 거인”으로 불리며, 기술과 점유율 모두 중국 내 선진 수준에 도달함.

  - 야안젠안공업공사(雅安健安工公司)의 소형차, 경차의 전동축 및 프론트/리어 엑슬 생산량은 중국 내 동종 업계에서 선두이며, 청두훙광기계유한공사의 엔진 EPC 설비 생산 및 판매량은 전국 4위, 난총캉다공사(南充康公司)의 냉각설비의 시장점유율은 중국 1위, 판펑여과기(攀峰滤清器)는 중국 5위, 난레이(南蕾)는 중국 내 가장 큰 밸브시트 및 밸브가이드 생산기지임.

 

 ○ 쓰촨성 자동차 산업의 취약점

  - 전체적으로 조방형(粗放型) 경제구조로 기업별 규모가 작고, 집약화 수준이 낮으며 핵심기업이나 산업을 선도할만한 선진기업이 없음.

  - 완성차 제조업체의 파급 효과가 미약해 부품 제조업체는 전문적이고 타사와의 협력 및 업무 분장의 라인업이 형성되지 않아 유사한 기술 및 제품을 반복 생산하는 수준이며, 이로 인해 현지 생산 부품으로 현지 완성차를 조립하기 어려움.

  - 엔진, 변속기 등 자동차 메인 부품의 현지 생산 비율이 적어 현지 생산 원가가 높고 산업 발전의 지속성이 떨어짐.

  - 기술개발력, 연구개발력이 취약하고 제품 개발에 투자규모가 작아 일부 완성차 업체를 제외하고는 완성차의 발전 속도 및 기술 수준이 낮은 편임.

  - 이로 인해 현지 완성차 업체의 제품이 유사하고 동일 시장에서의 경쟁을 통해 일정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는 했지만 이러한 약세 경영을 통해 하향 평형을 이루는 등 발전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됨.

 

□ 쓰촨성 자동차 기업 명단

 

업체명

설립

연도

주소

생산제품 및 브랜드

웹 사이트

쓰촨성 청두 왕파이

자동차그룹주식유한공사

(四川省成都王牌汽有限公司)

2010

청두 칭바이쟝취

(成都白江)

대, 중, 소, 경차 등

모든 상용차량

“中重汽”、“王牌”

www.wangpai.cn

쓰촨인허자동차그룹

유한책임공사

(四川河汽有限任公司)

2004

청두 롱촨이취

(成都驿区)

농업용 운송차,

대형차량 차대, 중형화물차,

 대형트럭 “川路”

www.yhgroup.cn

동펑난총자동차유한공사

(东风南充汽有限公司)

2000

쓰촨 난총시

(四川南充市)

화물차, 대형차량 차대 및

천연발전기, 차체,

차량내부, 액슬 “东风

http://ncdfkc.com/

윈나이동리다저우

자동차유한공사

(云内动州汽有限公司)

1978

쓰촨 다저우시

(四川州市)

덤프 트럭, 화물차, 중형 카고, 운송 트랙터, 디젤기관

川”

http://huachuancar.com/

쓰촨화쉰축목기계

유한책임공사

(四川华勋畜牧机械有限任公司)

2002

청두 ?류지우쟝쩐

(成都流九江)

덤프 작업차량, 화물차,

트럭,트레일러, 시멘트 운송차, 사료 운송차 “川牧”

http://autochmu.cn.nowec.com/

쓰촨난쥔자동차그룹유한공사

(四川南有限公司)

2006

쓰촨 쯔양시

(四川资阳市)

중, 소, 경형 차량 및

화물차, 승합차 “南

www.cnnanjun.com

쓰촨이치도요타유한공사

(四川一汽丰田汽有限公司)

1998

청두 롱촨이취

(成都驿区)

중형 승합차, 지프차

 “丰田”

www.sftm.com.cn

청두대형차주식

유한공사

(成都客有限公司)

2001

청두 피현홍광쩐

(成都郫县红)

대형 승합차,

천연가스 자동차 “蜀都”

http://www.shudubus.com/

중국창안자동차그룹주식

유한공사쓰촨?안액슬분공사

(中国长安汽有限公司四川建安车桥分公司)

1998

쓰촨야안시

(四川雅安市)

경차, 승용차 및 그 부품

www.ja-auto.com

이치(쓰촨)전용자동차

유한공사(一汽(四川)用汽有限公司)

2006

청두 롱촨이취

(成都驿区)

탱크로리, 화물차,

덤프차, 트레일러 “一汽”

www.ssmvp.com

이치대형차(청두)유한공사

(一汽客(成都)有限公司)

2006

청두 지터우쩐

(成都机投)

공공운행용, 여행용,

도시용 승합차 “东风

www.fawcd.com

쓰촨이치다종자동차유한공사

(四川一汽大有限公司)

2009

청두 롱촨이취

(成都驿区)

승용차

“volkswagen”

www.faw-volkswagen.com

청두신대지자동차

유한책임공사

(成都新大地汽有限任公司)

1998

청두 텐후이쩐

(成都天回)

자동차 cng 차량 개조

-

쓰촨자동차공업그룹유한공사

(四川汽有限公司)

1994

청두 롱촨이취

(成都驿区)

자동차류

“野

www.yemaauto.cn

청두다윈자동차그룹유한공사

(成都大有限公司)

2009

청두 롱촨이취

(成都驿区)

화물차, 저속화물차 및

트레일러 “吉”“祥

www.cddayun.com

중국총치그룹멘양전용차

유한공사(中重汽集团绵阳专用汽有限公司)

2010

쓰촨 멘양시

(四川绵阳市)

카고차

东风

www.myzhongqi.com

멘양화루이자동차유한공사

(绵阳华瑞汽有限公司)

2004

쓰촨 멘양시

(四川绵阳市)

상용차

“金杯”

www.my-jinbei.com

지리그룹청두가오원

자동차공업유한공사(吉利集成都高原汽有限公司)

2009

청두 롱촨이취

(成都驿区)

승용차

“吉利”

www.geely.com

 

 

자료원: 사천자동차부품협회, 바이두, 西都市(화서도시신문), KOTRA 청두 KBC 자체 종합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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