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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으로 소비자 마음 공략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06-29
  • 출처 : KOTRA

 

기아차,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으로 소비자 마음 공략

- 차세대 NBA 스타 Blake Griffin과 스폰서 계약 체결 -

- 디자인과 품질 향상으로 젊은 층 중심으로 기아차 평판 높아져 -

 

 

 

□ 차세대 NBA 스타 Blake Griffin과 다년간 스폰서 계약 체결

 

 ○ 차세대 NBA 스타 Griffin과의 인연은 슬램덩크 콘테스트

  - 로스앤젤레스 소재 NBA 농구팀인 Clippers의 파워포워드인 Blake Griffin은 2009년 NBA 드래프트 전체 1번 지명선수였으며 지난 시즌 Clippers에서 82경기를 소화하며 평균 22.5점, 12.1개 리바운드, 3.8개 어시스트를 기록함.

  - 특히 폭발적인 점프력에 공격적인 플레이로 흑인 선수들이 지배하는 골밑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파워덩크를 선보이는 선수로 인기를 모음.

  - 2010-2011 시즌 NBA 신인왕에 올랐으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유망주임.

  - Griffin은 지난 2월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올스타전 슬램덩크 콘테스트에서 NBA 공식 스폰서인 기아차의 옵티마를 코트에 세워놓고 그것을 뛰어넘는 덩크슛을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킴.

  - 그 결과 소셜미디어 사이트와 스포츠 관련 언론에서 화젯거리가 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 매장에서 소비자들의 기아 옵티마에 대한 문의가 폭증해 간접광고효과가 극대화됐다고 기아차 북미법인 마케팅 디렉터인 Tim Chaney는 언급함.

  - 기아차는 슬램덩크 콘테스트 이후 관련 광고를 TV에 내보내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Black Griffin의 올스타 전 슬램덩크

   

자료원: LA Times

 

 ○ Griffin과 다년간 스폰서 계약 체결

  - LA Times에 따르면 기아차 미국법인은 로스앤젤레스 소재 NBA 농구팀인 Clippers의 차세대 스타인 Blake Griffin과 다년간 스폰서 계약을 체결함.

  - 계약의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Griffin은 기아차의 글로벌 홍보대사로서 각종 광고에 등장하고 다양한 기아차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함.

  - 기아차 마케팅 디렉터인 Tim Chaney는 이번 계약으로 젊고 열정적인인 도시의 소비자들의 기아차에 대한 호감이 높아질 것이라고 언급함.

  - 시장전문가들은 기아차가 미국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고 장래가 유망한 차세대 스타를 광고모델로 선점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면서 기아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함.

 

 ○ 기아차에 대한 관심 상승 중

  - 기아차는 파격적인 10만 마일 또는 10년 품질보증제로 품질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킴.

  - 또한 2007년 Audi와 Volkswagen의 수석 디자이너였던 Peter Schreyer를 영입해 기아차 고유인 호랑이코 라디에이터 그릴을 채택하는 등 우수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음.

  - 또한 기아 옵티마 세단의 경우 2만7000달러 가격에 온방이 가능한 뒷좌석(Heated Rear Seat), 온냉방 앞좌석(Heated and Cooled Front Seat), Panoramic 선루프, 274 마력 엔진, 갤런 당 35마일의 높은 연비 등 프리미엄 세단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옵션과 기능을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기아차의 고유한 호랑이코 라디에이터 그릴

   

자료원: 기아차 웹사이트

 

□ 시사점

 

 ○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제품부각 필요

  - 디자인과 품질을 강화한 기아차가 NBA 차세대 스타인 Griffin을 홍보 모델로 삼는 계약을 체결한 것은 젊은 층에게 기아차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효과적인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임.

  - NBA 공식 스폰서인 기아차 외에 현대차도 2010년 NFL(미국 풋볼리그) 슈퍼볼 공식 스폰서였으며 작년부터 미국 PGA 골프 공식 스폰서, 올해는 할리우드 아카데미상 시상식 공식 스폰서로서 현대차를 알리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이러한 한국차의 적극적인 마케팅은 미국에서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을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임.  

 

 

자료원: LA Times, USAToday, 현대차 관계자 인터뷰 및 현대기아차 웹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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