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아름다운 ‘포장’ 또 하나의 ‘브랜드’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유리
  • 2014-05-30
  • 출처 : KOTRA

 

인도, 아름다운 ‘포장’ 또 하나의 ‘브랜드’

- 인도 소비자들, 포장을 브랜드만큼 중요하게 생각 -

- 전체 소비자 65%, 포장에 이끌려 제품구매 -

 

 

 

□ 인도 포장산업 현황 및 전망

 

 ○ 포장산업 현황

  - 인도 포장산업연구기관(Indian Institute of Packaging)에 따르면, 인도 포장산업은 연평균 15%가량 성장했으며, 2012년 188억 달러 규모에서 2016년에는 37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이 연구기관 대표 S.K.Ray에 따르면 현재 전국의 포장산업 종사업체 수는 2만2000여 개로 추정되며, 인도 전체 인구의 1인당 연평균 포장소비량은 4.3㎏으로 독일 42㎏, 중국 20㎏ 등으로 산출돼 글로벌 평균에 한참 못 미치는 수치로 조사됐다고 언급함.

 

 

 ○ 포장산업 전망

  - 인도는 세계 10위의 거대 경제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구매력평가(PPP)기준 세계 4위로 나타나 많은 산업분야에서 기회의 땅임. 특히, 포장산업은 많은 산업분야와 연관돼 있으므로 성장세가 빠름.

  - 1인당 연평균 포장소비량은 세계기준에 한참 도달하지 못하는 수준이지만, 본 통계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보다는 아직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향후 소득증가와 맞물려 수요 또한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임.

  - 중산층이 2025년 5억83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 품목의 소비증대와 소비자의 포장에 대한 관심과 인식 제고 및 다양한 니즈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됨.

  - 유통산업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포장산업은 인도의 리테일이 현 5000억 달러 규모에서 2018년까지 1조3000억 달러로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그에 따른 긍정적 파급효과가 포장산업으로 불어올 것으로 전망됨.

  - 포장이 반드시 필요한 품목인 식품, 채소 등 농산품, 개인용품, 의약품 등은 인도 내수시장의 폭발적인 수요와 맞물려 포장산업 성장 견인요소로 꼽힘

 

품목별 포장 점유비중

자료원: Print Week india

 

□ ‘브랜드’만큼 중요한 ‘포장’

 

 ○ 세계 어느국가보다 높은 인도인의 포장 민감도

  - 글로벌 업체인 MeadWestvaco사의 조사에 따르면, 인도인의 제품 만족도 부문에서 포장은 71%로 나타나 세계 평균인 41%를 웃돌며, 세계 어느 국가보다 포장에 민감한 시장으로 나타남.

 

자료원: Business Standard

 

  - 포장은 제품만족도 중 브랜드 만족도인 74%와 비슷한 수치를 보여 인도인이 포장을 브랜드만큼 중요시한다는 추측을 가능하게 함.

 

자료원: Business Standard

 

 ○ 인도인의 소비를 바꾸는 포장의 힘

  - 포장은 인도인의 소비습관에도 큰 영향을 미침. 인도의 전체 소비자 중 65%가 진열된 상품의 포장에 이끌려 구매한 적이 있다고 응답함. 포장에 이끌려 반복 구매를 했다고 답한 비율은 55%, 기존에 이용하던 브랜드 상품의 포장이 마음에 들지 않아 제품을 바꿨다고 응답한 인원도 50%로 산출돼 포장이 제품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음을 시사함.

 

자료원: Business Standard

 

 ○ 온라인 쇼핑에서도 구매의 결정적 역할 담당

  - 인도 온라인 구매자의 41%는 포장에 이끌려 브랜드를 검색하거나 조사한 것으로 밝혀져 세계평균인 29%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온라인에서도 제품 포장의 파급력이 중요함을 시사

 

□ 포장산업 품목별 분석

 

Metal packaging

-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 소득증대로 인해 생활습관이 변화해 에어로졸(데오도란트, 공기청정제, 살충제) 등의 수요 증가와 맞물려 수요 급증

- 주로 고급상품 및 프리미엄을 취급할 때 사용한다는 이미지. 기술발달과 함께 더욱 세밀한 모양주조 및 프린팅이 가능해지면서 인기를 끎

Rigid plastic packaging

- 튜브, 컵, 플라스틱병, 플라스틱 캔, 뚜껑 등에 쓰이는 이 품목은 기존 메탈 캔, 유리병, 알루미늄 등의 포장재를 저렴한 비용으로 대체하고 있음.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기업들과 소비자들이 견고한 포장과 보존력이 우수한 상품을 찾음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인도에서는 주로 PET, PP, HDPE가 대표적 최근 요구르트, 냉동디저트 등을 섭취하는 식품문화와 함께 테이크아웃 식품 및 패스트푸드가 발달함에 따라 일회용 컵 및 용기 수요가 급증함.

Flexible

packaging

- 가장 널리 사용되며 꾸준한 수요를 창출. 파우치, 과자 봉지 등에 사용되는 이 포장재는 저렴한 포장비용, 변형이 용이해 소득수준이 낮은 농촌이나 교외지역의 소량 맞춤 공략을 가능하게 함.

- 이 분야의 최대 당면과제는 재활용 인프라 등 처리시설이 갖춰지지 않아 매몰 형식으로 버려지며, 폐기율이 80%에 달하는 환경문제임. 인도 대법원은 이 포장대신 다른 포장방법을 권고 중

Glass packaging

- 현재 이 산업의 주요 성장요인은 주류 및 음료임. 기타 분야에서는 rigid plastic 등에 점유율을 뺏겼으며 전반적인 감소세를 보임. 그러나 주류 및 음료부문 만큼은 유리병의 고급이미지, 친숙한 이미지가 더해져 대체품목이 없음. 향후 소득증가로 주류를 찾는 인원이 많아지면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임.

Liquid Cartons packaging

- 우유, 음료, 주류 등 포장에 사용하며 이 품목에서 인도인이 가장 선호하는 포장. 구매자들은 보존력, 위생 등 전반적인 부문에서 경쟁제품인 Rigid plastic을 앞선다고 인식함.

- 캔보다 저렴하고 유리보다 운반력이 우수함.

 

□ 시사점 및 전망

 

 ○ 포장에 민감한 인도인들을 공략하기 위해 업체는 포장에 좀 더 투자해 제품에 충성도가 높은 고객층을 양산할 수 있음.

 

 ○ 향후 인도인의 소득 및 소비 증가에 따라 중산층 이상의 고객이 다양한 포장 수요를 발산하고 세련된 포장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됨. 해당 산업으로의 진출은 긍정적임.

 

 ○ 현재 인도 내에서 이 산업 관련 전시회가 개최됨. 다양한 품목과 품목별로 넓은 바이어층을 만날 수 있으므로 수출에 관심 있는 한국 업체는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와 미팅을 가지는 것이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음.

 

전시회명

인도 국제 포장기술전(International PackTech India)

전시장/개최도시

Bombay Exhibition Center/뭄바이

개최기간/개최주기

2014년 9월 25~27일

전시분야/규모

인쇄, 출판, 종이, 포장산업/개최국 73업체, 외국 150개 업체

홈페이지

www.md-india.com

이메일

SharmaS@md-india.com

 

전시회명

팩 플러스 2014(Pack Plus 2014)

전시장/개최도시

Pragati Maidan/뉴델리

개최기간/개최주기

2014년 6월 11~14일

전시분야/규모

인쇄, 출판, 종이, 포장산업/개최국 147개업체, 외국 21업체

홈페이지

http://www.packplus.in

이메일

info@packplus.in

 

 

자료원: Business Standard Daily, India Pack 2013, Indian Institute of Packaging, Aranca,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및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아름다운 ‘포장’ 또 하나의 ‘브랜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