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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일본 카오사, 포장재로 이산화탄소 80% 삭감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11-01-25
  • 출처 : KOTRA

 

[녹색상품] 일본 카오사, 포장재로 이산화탄소 80% 삭감

– 얇은 필름을 사용한 신기술 -

- 가오 등 유명업체를 중심으로 간이포장 확산 전망 -

 

 

 

카오는 주력 미용상품인 비오레 등에 새로운 포장재를 도입함. 얇은 필름으로 상품을 포장해 굵은 종이에 붙이는 기술을 채용함. 플라스틱 커버를 사용한 종래의 포장재와 같은 정도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자재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80% 줄임. 원자재 가격의 폭등과 환경문제 등에 대한 대응책으로 간이 포장을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일용품을 중심으로 식품, 소매업계를 포함한 관련 기업들 사이에 확산될 전망임.

 

□ 소비 각 사에 확산되는 간이화 열풍

 

 ○ 2월 말에 발매되는 비오레의 자외선(UV) 케어 상품에서 처음 새로운 포장재를 채용함.

  - 2012년도까지 휴대용 냄새제거제인 리셋슈나 헤어 스타일링 제인 리제에서도 도입함.

  - 현재 플라스틱 커버로 포장하는 28개 브랜드 가운데 약 70%를 새로운 포장재로 바꿈.

 

 ○ 새로운 포장재는 일본 국내의 포장 메이커와 공동으로 개발함.

  - 가오는 2012년도까지 포장재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전사적으로 2008년 대비 10% 줄이는 목표를 내세우는 등 간이 포장을 본격 채택할 예정임.

 

 ○ 화장품의 주력 브랜드인 소피나는 투명 플라스틱을 사용한 화장수 등으로 상품 대부분을 종이 상자로 순차적으로 바꿀 예정임.

  - 일련의 대응에서 연간 1억 엔 정도의 코스트 삭감 효과를 기대함.

  - 간이 포장은 쓰레기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됨. 이 때문에 소비자에게도 이점이 큰바, 소비자 기업에서 채용이 확산됨.

 

 ○ 식품.식료 업계에서는 산토리 홀링스가 3월부터 미네랄 워터인 천연수의 500밀리리터 들이 페트병에 사용되는 수지량을 40% 적게 줄인 13.5g으로 만듦.

  - 경량화로 코스트를 억제해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약 7600t 줄임.

  - 편의점업계에서도 페밀리 마트가 도시락과 모든 채소에 사용하는 포장 랩에서 두께가 종래보다 18% 얇은 것을 채용함.

  - 세븐 일레븐은 랩 대신 테이프로 용기로 위 뚜껑을 막은 도시락을 판매하고 2월 말까지 전국 점포에 도입 예정임.

 

 슈퍼에서 판매하는 포장형태

자료원 : 인터넷 야후

 

□ 주요 기업들의 포장 자재 줄이기 움직임 확산

 

기업

주요 움직임

카오

www.kao.com/jp

2012년도까지 주력 상품의 일부를 새로운 포장으로 바꿈. 화장품 케이스를 플라스틱에서 종이용기로 변경

산토리 홀딩스

http://www.suntory.co.jp

3월부터 미네랄 워터 천연수의 500밀리리터 들이로 수지량을 줄이는 경량 용기를 도임함. 우롱차 등에서도 순차적으로 도입

아사히 음료

www.asahiinryo.co.jp/

1월 발매인 차 음료인 16차 등에서 순차적으로 페트병 두께를 얇게 하거나 표면에 널빤지를 넣어 요철로 만들어 수지 사용량을 줄임.

세이유

www.seiyu.co.jp/

토레이 용기를 줄이고 팩을 채운 미국산 돼지고기를 판매

서미트

http://www.summitstore.co.jp/

닭의 허벅살 등 일부의 식육에서 토레이 용기를 사용하지 않은 상품을 판매

페밀리 마트

www.family.co.jp

포장 랩의 두께를 18% 얇게 한 도시락과 채소를 판매

자료원 : 일본경제 신문

 

□ 시사점

 

 ○ 얇은 필름을 사용한 신기술로 포장재에 응용해 이산화탄소를 80% 삭감할 수 있음.

 

 ○ 이 기술을 응용한 포장재는 원자재 가격의 폭등과 환경 문제 등에 대한 대응책으로 개발된 것으로 가오 등 일본의 소비재 각 사에 확산되고 있어 인기 품목으로 부상할 전망임.

 

 

자료원 : 일본경제 신문 및 KOTRA 오사카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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