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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아웃도어용품시장, 연 30% 성장 지속 전망
- 경제·무역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1-05-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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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아웃도어용품시장, 연 30% 성장 지속 전망
- 중가 틈새시장 공략 -
□ 중국 아웃도어용품
○ 아웃도어용품은 캠핑용품, 등산용품, 서바이벌용품 등을 포함하며, 전체 레저스포츠 소비시장 중 아웃도어용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3 이상임. 2010년 개최된 중국아웃도어 산업포럼에 따르면 한 달에 2회 이상 아웃도어활동을 진행하는 인구는 6500만 명으로 2005년 당시 8억 위안대에 불과하던 중국 아웃도어용품 시장규모는 2010년 46억5000만 위안까지 성장함. 향후 3~5년간 중국 아웃도어용품 시장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2005~10년 중국 아웃도어품 시장규모
자료원 : 2010중국아웃도어산업포럼(2010中国户外产业论坛)
○ 중국 최고 아웃도어브랜드 TOREAD(探路者)사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유통 중인 아웃도어 브랜드는 총 473개이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에 시장이 집중 형성됐음.
- 대표적 브랜드로는 TOREAD, Columbia, Ozark, The North Face, Arc’teryx, Vafox 등이 있으며 대형 백화점, 전문매장 등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됨.
중국 아웃도어용품 시장 국내외 주요 브랜드
분 류
대표 브랜드
주 유통경로
중국 고급브랜드
TOREAD(探路者), Sanfo(三夫),
Vafox(火狐狸) 등
대형 중고급 멀티샵, 전문매장,
직영점, 가맹점 등
중국 일반브랜드
Snowwolf(雪狼), Panon(攀能),
Kolumb(哥伦布) 등
대형마트
해외 고급브랜드
Columbia , Ozark, Arc'teryx,
Mountain HardWear, The North Face 등
일정 규모 이상의 수입전문 대리상,
전문판매점, 고급상점 등
해외 일반브랜드
Gregory Baltoto(미국), BAIZUS(미국),
DIADORA(이탈리아), Hitec(영국) 등
자료원 : 인터넷 자료 종합
○ 2010년 중국 내 매출액 1억 위안 이상의 아웃도어용품 브랜드는 3개뿐이며, 특정 브랜드의 시장 집중도가 낮은 편임.
- 중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인 TOREAD(探路者)의 2010년 매출은 1억5400만 위안으로 중국 전체 아웃도어용품 매출의 3.31%에 불과함.
□ 아웃도어용품 소비현황
○ 소비자 연령별 구성
- 30대 미만 인구가 42%를 차지하고 30~50대 인구가 27%, 50대 이상 인구가 31%를 차지함.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주력 소비층인 30~50대 인구는 연 평균 20%의 수준으로 증가함.
○ 품목별 판매량
- 의류가 44%로 가장 많이 판매되며 신발(23%), 가방(17.5%), 장비(10.4%) 등이 그 뒤를 따름. 또한 아웃도어활동 중, 등산 인구가 가장 많으며 사이클링, 하이킹, 캠핑 등 분야도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은 품질과 가격을 매우 중시하며 전체 소비자의 50%는 직접 제품을 본 후 구매를 결정하고 19%는 주위 사람 또는 매체를 통해 획득한 정보를 기초로 특정브랜드 제품을 구입함
아웃도어용품 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
자료원 : TOREAD 자체 설문조사(2010년)
□ 진출 시 유의점
○ 브랜드 포지셔닝이 관건
- 현재 중국 아웃도어용품 시장은 외국 유명 브랜드가 고가시장을, 로컬 브랜드가 저가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이용한 중가 시장 공략을 고려할 수 있음.
- 또한 최근 중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기존의 백화점 및 마트 입점을 통한 유통 방식에서 독립된 브랜드 전문매장, 컨셉 스토어 등으로의 이동이 늘어남.
○ 현재 중국의 아웃도어용품 시장은 일정 점유율 이상의 시장선도 브랜드가 없으므로 진출장벽이 높지 않음. 반면, 시장분산화가 심해 기존제품과 차별화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며, 중국소비자들의 주 고려사항인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추어야 함.
자료원 : 2010 중국아웃도어산업포럼, BAIDU, TOREAD 등 자료 종합, KOTRA 우한 KBC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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