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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아웃도어용품시장, 연 30% 성장 지속 전망
  • 경제·무역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1-05-31
  • 출처 : KOTRA

 

中 아웃도어용품시장, 연 30% 성장 지속 전망

- 중가 틈새시장 공략 -

 

 

 

□ 중국 아웃도어용품

 

 ○ 아웃도어용품은 캠핑용품, 등산용품, 서바이벌용품 등을 포함하며, 전체 레저스포츠 소비시장 중 아웃도어용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3 이상임. 2010년 개최된 중국아웃도어 산업포럼에 따르면 한 달에 2회 이상 아웃도어활동을 진행하는 인구는 6500만 명으로 2005년 당시 8억 위안대에 불과하던 중국 아웃도어용품 시장규모는 2010년 46억5000만 위안까지 성장함. 향후 3~5년간 중국 아웃도어용품 시장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2005~10년 중국 아웃도어품 시장규모

자료원 : 2010중국아웃도어산업포럼(2010中产业论坛)

 

 ○ 중국 최고 아웃도어브랜드 TOREAD(探路者)사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유통 중인 아웃도어 브랜드는 총 473개이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에 시장이 집중 형성됐음.

    - 대표적 브랜드로는 TOREAD, Columbia, Ozark, The North Face, Arc’teryx, Vafox 등이 있으며 대형 백화점, 전문매장 등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됨.

 

중국 아웃도어용품 시장 국내외 주요 브랜드

분 류

대표 브랜드

주 유통경로

중국 고급브랜드

TOREAD(探路者), Sanfo(三夫),

Vafox(火狐狸) 등

대형 중고급 멀티샵, 전문매장,

직영점, 가맹점 등

중국 일반브랜드

Snowwolf(雪狼), Panon(攀能),

Kolumb(哥布) 등

대형마트

해외 고급브랜드

Columbia , Ozark, Arc'teryx,

Mountain HardWear, The North Face 등

일정 규모 이상의 수입전문 대리상,

전문판매점, 고급상점 등

해외 일반브랜드

Gregory Baltoto(미국), BAIZUS(미국),

DIADORA(이탈리아), Hitec(영국) 등

             자료원 : 인터넷 자료 종합

 

○ 2010년 중국 내 매출액 1억 위안 이상의 아웃도어용품 브랜드는 3개뿐이며, 특정 브랜드의 시장 집중도가 낮은 편임.

  - 중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인 TOREAD(探路者)의 2010년 매출은 1억5400만 위안으로 중국 전체 아웃도어용품 매출의 3.31%에 불과함.

 

□ 아웃도어용품 소비현황

 

 ○ 소비자 연령별 구성

  - 30대 미만 인구가 42%를 차지하고 30~50대 인구가 27%, 50대 이상 인구가 31%를 차지함.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주력 소비층인 30~50대 인구는 연 평균 20%의 수준으로 증가함.

 

 ○ 품목별 판매량

  - 의류가 44%로 가장 많이 판매되며 신발(23%), 가방(17.5%), 장비(10.4%) 등이 그 뒤를 따름. 또한 아웃도어활동 중, 등산 인구가 가장 많으며 사이클링, 하이킹, 캠핑 등 분야도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은 품질과 가격을 매우 중시하며 전체 소비자의 50%는 직접 제품을 본 후 구매를 결정하고 19%는 주위 사람 또는 매체를 통해 획득한 정보를 기초로 특정브랜드 제품을 구입함

 

아웃도어용품 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

자료원 : TOREAD 자체 설문조사(2010년)

 

□ 진출 시 유의점

 

 ○ 브랜드 포지셔닝이 관건

  - 현재 중국 아웃도어용품 시장은 외국 유명 브랜드가 고가시장을, 로컬 브랜드가 저가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이용한 중가 시장 공략을 고려할 수 있음.

  - 또한 최근 중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기존의 백화점 및 마트 입점을 통한 유통 방식에서 독립된 브랜드 전문매장, 컨셉 스토어 등으로의 이동이 늘어남.

 

 ○ 현재 중국의 아웃도어용품 시장은 일정 점유율 이상의 시장선도 브랜드가 없으므로 진출장벽이 높지 않음. 반면, 시장분산화가 심해 기존제품과 차별화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며, 중국소비자들의 주 고려사항인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갖추어야 함.

 

 

자료원 : 2010 중국아웃도어산업포럼, BAIDU, TOREAD 등 자료 종합, KOTRA 우한 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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