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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부품업체의 선호 완성차 업체가 변하고 있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5-28
  • 출처 : KOTRA

 

美, 부품 업체의 선호 완성차 업체가 변하고 있다

- 미국 부품업체 미국보다 일본 완성차 납품 선호 –

- 미국 완성차 업체 선호도 지속 향상 -

 

 

 

□ 최근 미국 자동차 판매 현황

 

 ○ 지난 4월까지 미국 자동차업체 판매 현황

  - 올해 들어 미국 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인 판매 증가세를 기록하며 지난 4월 한 달 동안 자동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8% 증가한 115만7928대를 기록했음.

  - 주요 자동차 업체별로는 GM, Chrysler, Nissan, Audi, 그리고 Mitsubishi 판매가 가장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대다수 자동차 업체가 지난해보다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지난 4월 현대 기아 자동차 판매는 전년동기 대비 약 36% 급증했으며 높은 자동차 판매 증가세를 보임.

 

2011년 4월 미국 시장 자동차 판매 현황

(단위 : 대, %)

자동차 업체명

2011년 4월

2010년 4월

증감률

2011년 1~4

2009년 1~4

증감률

BMW GROUP

25,291

21,153

20%

90,380

76,330

18%

CHRYSLER GROUP

117,225

95,703

23%

404,175

329,918

23%

DAIMLER AG

19,629

18,916

4%

76,906

70,900

9%

FORD MOTOR CO.

189,284

167,283

13%

684,792

608,991

12%

GENERAL MOTORS

232,538

183,614

27%

825,083

659,475

25%

HONDA

124,799

113,697

10%

432,777

370,109

17%

HYUNDAI-KIA

108,828

74,059

47%

356,222

262,264

36%

MAZDA

20,638

18,935

9%

85,197

74,876

14%

MITSUBISHI

8,081

3,932

106%

28,248

17,555

61%

NISSAN

71,526

63,769

12%

356,884

291,998

22%

TOYOTA MOTOR

159,540

157,439

1%

593,464

543,125

9%

Audi

10,018

9,319

8%

35,401

30,634

16%

VW GROUP

38,679

32,581

19%

131,421

112,490

17%

합계

1,157,928

982,263

18%

4,218,067

3,527,928

20%

자료원 : Automotive News

 

□ 주요 완성차업체 선호도 조사

 

 ○ 일본 완성차업체들, 부품 공급업체들 사이에 선호도 높아

  - 이번 설문조사는 415개의 미국 부품 공급업체 540명 판매 담당자에게 6개 완성차업체와 이번 조사에서는 유럽 완성차 업체를 포함해 선호도를 조사한 것임.

  - 일본 자동차 업체인 도요타와 혼다가 거의 같은 수준의 높은 선호도를 보이며 지난 10년간 최고의 선호 업체를 기록했음.

  - 그러나 도요타는 올해 선호도 조사에서 크게 하락해 혼다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며 지난해 처음 혼다가 최고 선호도를 기록했으나 올해는 다시 최고 선호 자동차 업체도 재등극했음. 닛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포드에 비해 낮은 선호도를 기록했음.

  - 미국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미국 자동차 3사인 GM, Ford, Chrysler 포함 미국에 진출해 있는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사업 협력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 업체들은 지난 2년간 구조 조정 등을 통해 부품 공급 업체와의 관계도 점차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유럽완성차 업체 높은 선호도 보여

  - 올해 설문 조사에서는 처음으로 유럽 자동차 업체들을 포함했으며 Mercedes와 BMW는 유럽차와 비슷한 수준의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Mercedes는 도요타 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임.

 

미국 부품 공급업체의 자동차 업체 선호 현황

자료원 : Planning Perspectives Inc.'s OEM-Supplier Working Relations Index

 

 완성차 업체 2010년 2011년 선호도 비교

  - 전년도인 2010년도와 비교해 보면, 최고 선호도를 기록하는 도요타와 혼다는 지난해에 비해 선호도가 낮아졌으며 반면 미국 완성차 업체인 GM과 Ford 그리고 Chrysler 선호도는 크게 상승했음.

 

부품 업체의 완성차 업체 선호 지수 변화

업체명

2010

2011

Company

2010

2011

Toyota

330

327

Honda

340

309

Ford

264

271

Nissan

249

247

GM

228

236

Chrysler

187

221

자료원 : Planning Perspectives Inc.'s OEM-Supplier Working Relations Index

 

 ○ 선호도는 기술 교류, 투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자동차 완성차에 대한 부품업체들의 선호도는 현재의 자동차업체의 경쟁력 지표로 활용됨.

  - 선호도가 높은 완성차 업체는 부품 공급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부품비용 절감과 높은 품질과 혁신 등을 추진을 통해 경쟁력 향상에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동차 판매와 기업 경영 실적에 영향을 주고 있음.

 

부품 공급업체의 완성차 업체 선호도

업체명

크라이슬러

GM

닛산

포드

혼다

도요타

기술교류 의향*

3.2

3.4

3.4

3.6

3.8

3.7

공동 기술투자*

2.6

2.8

2.9

3.0

3.2

3.3

완성차 선호 지수

221

236

247

271

309

327

완성차 업체 신뢰도*

2.7

2.8

2.9

3.1

3.4

3.5

선호 완성차업체**

3.2

3.6

3.7

4.1

4.4

4.5

주 : *1에서 5 스케일(Scale), **1에서 6 스케일(Scale)

자료원 : Planning Perspectives, Inc

 

 ○ 부품업체들의 부품 분야별 완성차 업체 선호 지수

  - 완성차 업체의 주요 구매 분야별 최고 및 최저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의 품목별 선호도에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GM은 외장재 구매분야의 선호도가 높았으나 내장재분야의 선호도는 최저를 기록했고 도요타의 경우 파워트랜분야의 선호도가 최고를 기록한 반면, 외장재 분야 선호도는 가장 낮았음.

  - 전문가에 따르면 이렇게 업체별 구매 분야에 따라 선호도가 차이를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완성차 업체의 주요 품목 구매 관리가 일률적으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반증함.

  - 도요타의 파워트랜 분야는 전체 완성차 업체 구매 분야에서 최고로 높은 선호도를 기록했으며 크라이슬러의 Body-in-White는 가장 낮은 선호를 기록했음.

 

완성차 업체의 구매 분야별 최고 및 최저 선호도

완성차 업체

최고 선호도

최저 선호도

 

구매분야

선호도

구매분야

선호도

Chrysler

Interior

234

Body-in-White

193

General Motors

Exterior

264

Interior

204

Nissan

Powertrain

290

Interior

208

Ford

Electrical & Electronics

289

Interior

237

Honda

Electrical & Electronics

336

Body-in-White

271

Toyota

Powertrain

358

Exterior

290

자료원 : Planning Perspectives, Inc

 

□ 시사점

 

 ○ 일본 업체 미국 업체에 비해 높은 선호 지속

  -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선호도는 미국 완성차 업체에 비해 지속적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미국 완성차 업체들의 선호도가 점차 높아짐.

  -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 유럽 완성차 업체들의 선호도 조사에서는 유럽업체들은 일본업체와 비슷한 수준의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완성차 업체 부품업체와 상생을 위한 의사소통 확대

  - 과거 완성차 업체와 부품업체는 납품가격 인하 압력 등 적대적인 관계를 형성했으나 점차 동반 성장할 수 있는 Win-Win 관계로 전환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자동차 업체들은 일본 자동차 업체에 비해 낮은 선호를 기록했으나 지난 2년간 높은 선호도 증가를 기록했음. 특히 Chrysler사는 지난해에 비해 올해 높은 선호도 증가를 기록해 다른 경쟁 업체와 비슷한 수준의 선호도를 보였음.

  - 미국 완성차 업체들의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장 큰 이유는 부품공급업체와의 의사소송 기회와 채널을 확대했으며 과거 가격 인하 압력 위주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부품 업체의 어려움을 듣고 개선 방안을 모색함.

  - 그리고 완성차 업체들은 부품 공급업체와 정기적으로 텔레콘퍼런스를 통해 원자재 가격 상승, 생산 등 정보를 공유함.

 

 

자료원 : Planning Perspectives Inc., 2011 Working Relations Study, Industry Week,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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