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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현지 200만 무슬림의 마음을 잡는 시장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1-04-29
  • 출처 : KOTRA

 

이탈리아, 현지 200만 무슬림의 마음을 잡는 시장

- 할랄 푸드,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각광 -

- 현지 무슬림 고객 잡기 위한 대형 유통업체 할랄제품 도입 열성 -

 

 

 

□ 신이 허락한 제품, 할랄시장

 

 ○ 아랍어로 할랄(Halal)이란 신이 허용한 것이란 뜻으로 이슬람교의 절차에 따라 도살된 고기를 비롯한 각종 음식류를 말하는데 이러한 할랄제품이 이탈리아에서 틈새품목으로 큰 성장을 기록하며 각광받음.

 

 ○ 이는 현지 대형 유통업체 사이에서 새로운 잠재고객의 폭발적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큰 품목으로 할랄 푸드가 지목됨.

 

 ○ 현재 이탈리아에 거주하는 무슬림들은 약 2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들의 소비품목이 무시할 수 없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

 

 ○ 현재 이탈리아 무슬림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은 주로 무슬림 소규모 사업자들이 점유하는 상황이지만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그 매력이 부각되면서 현지 이탈리아 업체들도 속속 뛰어드는 상황

  - 현지 무슬림 중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커뮤니티는 모로코

 

2010년 이탈리아 외국인 이민자 현황

순위

국가

인구

1

루마니아

887,763

2

알바니아

466,684

3

모로코

431,529

4

중국

188,352

5

우크라이나

174,129

6

필리핀

123,584

7

인도

105,863

8

폴란드

105,608

9

몰도바

105,600

10

튀니지

103,678

자료원 : Istat

 

2010년 이탈리아 거주 외국인 종교 현황

자료원 : Istat

 

□ 이탈리아 할랄시장 현황

 

 ○ 현지 무슬림 이민사회가 정착되기 전에는 할랄 육류공급에 어려움이 많아 직접 소규모 무슬림 판매자가 종교절차에 맞는 도살까지 병행해야 한 경우가 다수

 

 ○ 현재는 상황이 바뀌어 까르푸를 포함 현지 대형 유통업체들이 앞다퉈 관련 제품 공급하기 시작

  - 특히 무슬림 이민사회 규모가 큰 대도시인 밀라노, 로마, 토리노를 중심으로 할랄제품 공급 경쟁

  - 이러한 대형 유통업체 자체 조사결과 최근 4년간 20여 종류의 할랄 제품이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

 

 ○ 프랑스 다국적 유통업체인 오샹(Auchan)은 전국 47개 자체 대형마트 중 23개 마트에 흰고기 육류 및 살라미를 코란의 지침에 따라 도살한 할랄제품을 비치함.

  - 이 업체에 따르면 할랄 분야는 전국적인 규모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줌.

 

 ○ 이탈리아 콥(Coop) 유통업체도  마찬가지로 할랄 제품 코너를 따로 만들어 운영함.

  - 지난 2월 판매개시 후 최근까지 할랄 육고기 판매는 1.68%의 판매 증가를 보였다고 밝힘.

  - 지역에 따라 수요 품목도 조금씩 달라지는데 로마지역은 할랄 소고기류, 중부 지역은 양고기류에 대한 수요가 높음.

  - Coop사는 할랄 고기뿐만 아니라 할랄인증이 된 화장품 제품도 소개 예정이며 라마단 기간엔 대규모 판촉행사도 병행한다는 마케팅 계획도 하고 있음.

 

이탈리아 Coop 슈퍼마켓의 할랄제품 코너

   

 

□ 관련 분야 이탈리아 기업 사례

 

 ○ 사르데냐 주에 있는 La Genuina사는 1500만 유로를 투자해 할랄 인증 육류 가공을 공장 건설

  - 이 업체에 공급하는 지역 소규모 농산물업체만 해도 약 1000개 업체임.

  - 가공된 할랄제품은 국내소비 외에도 일부 독일과 스위스로도 수출됨.

 

 ○ Ploaghe 사는 할랄인증의 염소와 양고기 살라미를 생산하며 제조과정에서 알코올 성분을 철저히 배제, 관리해 현지 무슬림 소비자층의 신뢰를 얻고 있다고 전함.

 

이탈리아 할랄제품 인증 기관 Halal Italy Authority 로고

 

□ 시사점

 

 ○ 이탈리아 현지 할랄제품 소비자는 약 2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시장규모는 약 50억 유로로 추정

 

 ○ 현지 무슬림 이민자사회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이들 구매력도 더불어 증가하며 이러한 새로운 잠재고객층의 수요가 높은 할랄제품에 대한 대형유통업체들의 판매도 조직화되는 상황

 

 ○ 머지않아 할랄인증제품에 대한 레스토랑, 호텔분야로부터의 수요도 크게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바, 이와 관련 부가산업 발전에 이목이 집중

 

 ○ 특히 현지 이민사회의 출산율이 높고 할랄식품 구매 시 타 품목 추가구매 고리로 연결돼 시장 확장 및 고객에 대한 안정적인 확보가 용이하다는 면에서 틈새시장에 대한 초기선점이 중요

 

 ○ 또한 동남아를 비롯한 이슬람 국가에 한류를 활용한 할랄인증 한국식품 수출 가속화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 Il Sole 24 Ore, 이탈리아 통계청, KOTRA 밀라노 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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