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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뜨는 3대 유망 투자부문
  • 트렌드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양경순
  • 2011-04-27
  • 출처 : KOTRA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뜨는 3대 유망 투자부문

 

 

 

□ 일반 현황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구 유고연방 시절에 마케도니아와 함께 경제적으로 가장 낙후된 지역이었으나, 전쟁이 종료될 즈음인 1995년 이후 연평균 40% 이상의 빠른 속도로 경제 성장을 해 왔으며 2010년에는 GDP 162억 달러, 1인당 GDP가 4000달러에 이르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함.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정부는 국가 발전을 위해 외국인 투자유치 및 자유무역제도에 적극적이며, 아직 특정 몇몇 부문이기는 하지만 국영기관의 민영화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임.

 

□ 3대 유망 투자부문

 

 1. 금속산업

 

 ○ 금속가공산업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주요 산업으로 양질의 알루미늄과 철강가공산업을 보유함. 현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금속가공산업에는 430개 이상 기업이 있으며, 그중 80%가 소기업, 15%는 중기업, 5%가 대기업이며, 특히 외국계 회사가 기업 인수 후 구조조정을 통한 수출지향적인 우수기업으로 탈바꿈했음.

 

 ○ 금속가공산업의 총 수출 점유율은 24%, 수입은 6%로 정부의 중기 경제전략에 따르면 금속산업은 비교 우위가 있는 전략 산업에 속함.

 

 2. 목재 가공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영토의 약 53% 달하는 270만 헥타르가 삼림임. 너도밤나무와 오크나무가 국가 산림 수종 구성의 거의 50%를 자치함. 보스니아산 너도밤나무는 높은 나이테 밀도로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함. 또한 오크나무, 떡갈나무, 소나무, 전나무 등도 유명함. 호두나무, 사과나무, 체리나무 등은 고품질의 단단한 목재가구 생산의 비교 우위를 갖고 있음.

 

 ○ 전체 삼림의 연평균 성장량은 약 1050만㎡임. 산림(80.7%가 정부 소유)은 연간 700만㎡ 정도 생산 가능함. 현재 벌목된 양은 약 400만㎡이고, 정부는 지속적인 벌목을 위해 목재 배열 관리를 함. 지난 10년 동안 많은 목재 가공업체가 새로 설립됐고, 약 1500개 업체가 운영되며 새로운 시장 요구에 맞게 품질을 향상하고 새로운 기계에 많은 투자를 함.

 

 3. 에너지 및 환경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현재 지역 내 주요 수출국이 되고자 노력 중이며, 에너지를 활발히 수출함.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자연적으로 빠른 유속을 가진 산골짜기의 시내와 수력발전이 가능한 힘있는 강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석탄과 갈탄의 매장량도 충분함.

 

 ○ 전 세계 에너지 관련 요구 사항들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에너지 부문에 막대한 영향을 끼침. 에너지 전략의 주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2010년, 2020년, 2030년 순차적으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경제를 위해 에너지 자원의 최적 조합을 만드는 것임.

  - 국제 에너지 기구 통계에 따르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석탄(전기 생산용 석탄을 포함)은 현재 주 에너지 공급원의 55%이고, 석유와 석유제품이 22%, 수력발전이 11%, 가스가 6%, 나무 연로/바이오메스가 6%임.

 

수력발전소 Rama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현재 우선순위는 기존 발전 시스템과 대형 수력발전의 부흥임. 수력발전소는 다른 세 개의 하천과 그 지류에 있는 계곡으로 운영됨.(Neretva/라마, Trebisnjica 및 Vrbas/Pliva). 현재 소형 수력발전개발(HPPs)는 가장 유망함. 유럽부흥개발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이론적 잠재 수력량은 9만9256GWh/a이고, 기술 잠재력은 2만3395GWh/a, 소형수력발전은 2599GWh/가 가능함.

 

 ○ 예비 연구에서 경제적 풍력발전 잠재력은 약 600㎿로 나타남.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풍력발전의 잠재력은 유럽연합 평균보다 약 30% 더 높고 서발칸 지역에서는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짐.

 

□ 시사점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많은 투자 매력에도 진출하기는 쉽지 않음. 새로 진출할 경우 대부분 근접 크로아티아, 세르비아의 공급업자들 또는 강력한 경쟁 우위를 가진 유럽연합 회원국 공급자들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함.

 

 ○ 따라서 판매 대리인, 담당자 및 유통뿐만 아니라 많은 유럽회사가 잘 제공하지 않는 A/S 등 우리 기업들만의 차별성을 갖고 진출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임.

 

 

자료원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투자진흥청(FIPA),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환경부, KOTRA 자그레브 KBC 자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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