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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스리랑카의 대표적인 수입품목은 이런 것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이동원
  • 2011-04-27
  • 출처 : KOTRA

 

스리랑카의 대표적인 수입품목은 이런 것

- 자동차 및 부품, 플라스틱, 철강, 기계류전반, 섬유원단, 제지 유망 -

 

 

 

□ 2010년 스리랑카의 수입개황

 

 ○ 전체 수입규모는 123억6000만 달러로 ‘09년 94억 달러 대비 31% 증가했으며, 수출은 83억 달러로 40억 달러의 무역적자 발생(자료원 : World Trade Atlas 통계자료)

  - 차량, 섬유원단, 식품 및 원부자재, 석유의 수입 비중이 대폭 상승

 

 ○ 경기활황세로 인한 일반 소비재품의 수입도 전반적으로 증가

 

2010년 스리랑카의 1억 달러 이상 수입품목 현황(HS Code 2단위 기준, 품목군별 합산)

                          (단위 : 억 달러)

품목군

2009

2010

동식물 생산품

11

14

유류(광물성 연료)

18.2

20.6

화학공업 생산품

6.6

8

플라스틱

3

5

제지

1

2

섬유원단

13

17

철강

4.4

5

기계류

11

15

차량(철도 제외)

3

10

항공기 부품

1.4

1.1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10년 주요 수입 현황

 

 ○ 휘발유와 석유 수입비중이 전체수입의 16%를 차지

  - 스리랑카 내 정유공장의 생산능력이 부족해 정유 수입비중이 높으며(9억 달러), 석유(Crude Oil)는 7억5000만 달러 수입

  - 정유는 싱가포르 및 인도에서 주로 수입

 

 ○ 스리랑카는 의류수출 국가, 그러나 Textile 자체생산이 매우 미흡하기 때문에 Textile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

  - 2010년 17억 달러의 Textile을 수입했으며 주요 수입국은 홍콩, 중국, 인도임.

  - 면직물과 니트류가 가장 큰 수입 비중 차지

  - 우리나라의 대스리랑카 수출에서 Textile 비중이 24%로 가장 큰 수출 품목임.

 

스리랑카의 Textile(HS Code 50-60) 수입현황(품목별)

              (단위 : 백만 달러)

품 목

2009년

2010년

Cotton+Yarn, Fabric

471

585

Knit, Crocheted Fabrics(HS 6000)

416

480

Manmade Filament, Fabric(HS 5400)

224

261

Woven Fabric 등(HS 58)

139

169

기타

200

246

1,450

1,741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우리나라의 대스리랑카 주요 Textile 수출품목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품 목

2009년

2010년

편직물

24

26

폴리에스터직물

12

12

면사

0.2

4

인조장섬유

2

3

혼방면직물

2

2

순면직물

0.8

1

기타

10

-11

51

59

자료원 : 무역협회 통계자료(KOTIS, MTI코드 기준)

 

○ SOC 건설 프로젝트 활성화에 따른 철근, 철판, 파이프 및 형강 수요 급증

  - 인도, 중국, 싱가포르에서 대부분을 수입하며 한국으로부터는 철근, 철판(Steel Sheet)을 500만 달러 정도 수입

  - 가격이 가장 중요한 구매요인이나 품질을 우선시하는 기업도 상당수

     

○ 기계류는 전기기기, 건성중장비 및 산업용 기기 등 기계류 전반적으로 수입이 증가

  - 컴퓨터(및 부품), IT 기기, 전기기기, 건설중장비, 인쇄기기, 가스터빈 순

  - 주요 수입국은 중국, 싱가포르, 인도 순이며, 일반기계류는 한국에서도 3200만 달러 규모를 수입하고 있으나 전기, IT 기계류는 매우 미흡한 상황

 

 ○ 2010년 6월에 자동차 수입 관세 및 이와 연동되는 추가요금이 낮아져 소비자가 기준 자동차 가격이 25% 하락함. 이에 따라 자동차 수입 및 판매가 하반기부터 급속히 상승하기 시작함.

  - 수입업체들이 일본산 중고자동차를 적정 수요에 비해 초과로 수입하고 있어 재고가 많음. 그럼에도 가격하락폭은 크지 않을 만큼 지속적인 수요증가의 기대감 높음.

 

스리랑카의 자동차 수입액 및 신규 차량 등록 현황

구 분

2009

2010

증가율

자동차 수입액(백만 달러)

324

1,042

221%

신규차량 등록(대)

204,075

359,243

76%

자료원 : 스리랑카 관세청(수입액), Colombo Page 인터넷신문(등록대수)

 

  - 공식통계는 없으나 이 분야 전문가 인터뷰 결과 일본 브랜드가 60%, 인도 15%, 한국 7%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의견임.

  - 아울러 800~1000㏄급의 소형차량 수요가 많은데, 주로 인도의 TATA 브랜드와 스즈키 인도공장에서 공급될 만큼 인도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음.

 

스리랑카의 주요 차량(모터사이클 포함) 수입현황

(단위 : 백만 달러)

품목

2009

2010

2010년 주요 수입국

1000㏄ 이하 자동차

46

202

인도 1억5000만 달러

1000㏄ 초과~1500㏄ 이하 자동차

6

151

일본 1억4000만 달러(중고차위주)

모터사이클(50~250㏄)

73

144

인도 1억4000만 달러

화물차

53

190

인도 1억 달러, 일본 6000만 달러

버스

15

66

인도 5700만 달러

1500㏄ 초과~3000㏄ 이하 자동차

3

63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 석유를 제외한 스리랑카의 주요 수입품목은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목과도 일치하기 때문에 스리랑카로의 수출확대 여지가 많음.

  - 자동차 및 부품, 플라스틱, 철강, 기계류전반, 섬유원단, 제지 등

  - 시장규모가 적기 때문에 대량오더가 용이하지 않은 것이 단점

 

 ○ 스리랑카-인도 간 FTA 체결로 인해 인도 경제가 활성화될수록 스리랑카로의 수입이 증가되는 구조가 굳어짐. 그러나 기계류 등 여러 분야에서 아직 인도의 진출이 미흡

  - 인도에 기진출한 기업은 스리랑카로의 수출확대를 시급히 추진할 필요 있음.

 

 ○ 스리랑카를 서남아 진출 교두보로 활용이 유망

  - 투자유치제도가 투명하고 정부에서 호혜적으로 외국인 투자기업을 관리해줌.

  - 인도 및 파키스탄과 FTA를 체결한 상태이며 노동자들의 생산성이 인근국에서 최고로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는바 스리랑카를 생산기지로 활용 가능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Daily News, 전문가 인터뷰 및 KOTRA 콜롬보 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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