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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정책]중국 고속철 건설로 달라지는 장강삼각주 시장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4-27
  • 출처 : KOTRA

 

[신성장정책]중국 고속철 건설로 달라지는 장강삼각주 시장

- 고속철로 장강삼각주 1시간대 생활권 열려 -

- 상하이로의 소비집중 심화...기존 관광지의 경우 관광객 유입 크게 늘어 -

 

 

 

□ 중국, 올해 총 12개 고속철도 개통

 

 ○ 교통망 확충부을 통한 권역 간 경제일체화와 물류망 확대를 통한 내수소비 진작을 위해 중국정부가 2008년부터 고속철 건설에 본격적으로 착수함.

 

 ○ 2010년은 중국 고속철 건설이 크게 확대된 한해이며 2010년에만 중국은 고속철 등 철도 건설에 7091억 위안을 투자함.

  - 중국 철도부 리우쯔쥔 부장은 전국 철도업무회의에서 2010년 중국 고속철도 총 길이가 8358㎞에 달한다고 밝힘.

  - 올해에는 베이징-상하이, 베이징-광저우, 베이징-하얼빈 등 대도시 간, 대도시와 2선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철도가 12개 개통될 예정임.

  - 중국 철도부는 2011년을 중국의 고속철도망이 초보적으로 완성되는 해로 설정하는 등 중국이 바야흐로 고속철 전성시대를 맞음.

 

자료원 : 人民

 

 ○ 중국은 지난 2007년 4월부터 여섯 차례에 걸쳐 시속 200㎞ 이상으로 철도 운행속도를 높임.

  - 이에 따라 허시에호 둥처(和 動車(China Railways High-speed)인 고속철도가 운행되기 시작함.

  - 고속철은 일반적으로 시속 200㎞ 이상이나 최근에 중국 내 개통되는 고속철은 대부분 350㎞ 이상임.

 

□ 최근 고속철도 개통 현황

 

 ○ 2008년 8월에는 중국 자체기술로 만든 베이징-톈진 고속철도가 개통됨.

  - 베이징-톈진 간 고속철은 시속 350㎞로 베이징과 톈진 간 운행시간이 종래 100분에서 30분으로 기존보다 2/3 이상 단축됨.

 

 ○ 2009년 12월에는 세계 최장이자 가장 빠른 우한-광저우 고속철도가 개통됨.

  - 우한-광저우 고속철은 중국 내륙의 중심도시와 동남부 연해 대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철로 크게 주목받았으며, 총 길이 1069㎞, 시속 394㎞로 운행시간이 기존 13시간에서 192분으로 크게 단축됨.

 

 ○ 2010년 2월에는 중국 최초로 서부지역을 연결하는 정저우-시안 고속철도가 개통됨.

  - 정저우와 시안 간 운행시간이 기존 7시간에서 2시간으로 단축됨.

 

 ○ 2010년 7월과 9월에는 상하이-난징, 상하이-항저우 고속철도가 잇달아 개통됨.

  - 상하이-난징 고속철 개통으로 상하이와 난징 간 운행시간이 기존 150분에서 73분으로, 상하이-항저우 고속철은 90분에서 38분으로 크게 단축돼 장강삼각주 지역의 일일생활권 확대와 경제통합에 큰 역할을 함.

 

 ○ 2011년 하반기 개통예정인 베이징-상하이고속철(징후(京滬) 고속철)은 전체 운행 길이 1318㎞로 기존 우한-광저우 고속철의 총 운행 길이를 초과함.

  - 2008년 4월 착공한 징후고속철도는 지난 11월 15일 레일 탑재가 완료됐으며, 베이징·톈진·상하이 등 3대 직할시와 허베이성·산둥성·안후이성·장쑤성 등 4개 성을 연결하게 됨.

  - 징후 고속철의 시속은 350㎞이며, 개통되면 상하이와 베이징 간 운행시간이 기존 10시간에서 5시간으로 절반가량 단축됨.

 

중국의 고속철 개통현황 및 계획

 

명칭

운행시간

시속

(㎞/h)

총 길이

(㎞)

투자규모

(억 위안)

청두-푸쟝(蒲江)고속철도

30분

-

200

64

-

-

상하이-난퉁고속철도

-

5시간

-

-

-

-

시안-인촨고속철도

-

 

-

600

605

-

칭다오-르자오-롄윈강철도

-

-

200

197

212

2016

쿠얼러-거얼무고속철도

-

14시간

 

1,182

 

-

광둥서부연해고속철도

-

-

250

400

420

-

지우쟝-징더쩐-취저우철도

-

-

-

-

-

자료원 : 상하이 KBC 자체 정리

 

□ 12.5규획 기간 중국의 고속철 개통 계획

  

 ○ 중국 철도부 계획에 따르면 12.5규획 기간 중국은 고속철 건설에 매년 7000억 위안을 투자해 2011~15년간 총 투자규모가 3조5000억 위안에 이를 전망임.

  - 고속철 투자 중 인프라건설이 40~60%, 고속철차량 구매가 10~15%, 기타부분 25~40%차지함.

  - 인프라 건설은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공정기계, 건자재, 선반 등 산업의 고속철 관련 분야가 급성장함.

  - 12.5 규획 및 국무원이 발표한 신흥전략산업 육성 및 발전에 관한 결정‘에서 궤도교통장비를 적극 발전시킬 것을 명시했음. 이는 향후 중국철도장비의 발전 전망이 밝다는 것을 의미함.

 

 ○ 중국은 2011년 개공되는 고속철 총 길이는 4715㎞이며, 이 고속철이 완공되면 중국의 고속철 총 길이는 1만3000㎞에 달하게 됨.

  - 올해는 신규 고속철 15개가 개공될 예정이며, 개공 예정 주요 고속철은 베이징-선양, 베이징-장자커우-후허하오터, 하얼빈-자무쓰, 항저우-황산, 하이난서환, 상하이-난퉁, 시안-인촨, 칭다오-르자오-롄윈강, 쿠얼러-거얼무, 청두-푸쟝, 광둥서부연해철로 등임.

 

 ○ 중국의 중장기 철도계획에 따르면, 2012년까지 중국의 철도 총 길이 11만㎞에 달하고, 베이징을 중심으로 서부 일부 지역을 제외한 거점도시간 운행시간이 최장 8시간으로 단축됨.

  - 베이징에서 톈진, 스자좡, 탕산, 친황다오, 장자커우, 청더까지 1시간 이내에 도착 가능하고 선양, 지난, 정저우, 타이위안까지 2시간 내에 도착 가능하게 되는 등 일일생활권 범위가 급속히 확대됨.

  - 창춘·다롄·난징·허페이·후허하오터 등 도시까지는 3시간 내, 하얼빈·시안·상하이·항저우·우한 등 도시까지는 4시간 내, 광저우·난창·푸저우 등 동부지역까지는 8시간 내에 도착 가능함.

 

베이징을 중심으로 한 고속철도 개통계획도

 

자료원 : 人民

 

□ 고속철로 장강삼각주 1시간대 생활권 열려

 

 ○ 장강삼각주지역에는 최근 2년간 융타이원(甬臺溫)고속철(닝보-원저우), 상하이-난징 고속철, 창저우-지우쟝 고속철, 상하이-항저우 고속철이 개통됨.

  - 올해는 난징-항저우, 항저우-닝보 고속철이 개통돼 창장삼각주경제권의 2, 3선 거점도시 간 시간적 거리가 1시간 이내로 축소될 예정임.

  - 상하이를 중심으로 장강삼각주 거점도시간 경제일체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등 일명 ‘동성(同城)효과’가 나타남.

  - 고속철의 개통은 창장삼각주 지역 간뿐만 아니라 창장삼각주와 주장삼각주, 환발해지역 및 내륙지역 간 시간적 거리를 크게 단축함.

 

고속철 건설로 형성되는 장강삼각주 주요 도시의 한시간대 생활권

자료원 : 상하시 인민정부 합작교류판공실 홈페이지

 

 ○ 창장삼각주는 토지면적은 중국 전체 토지면적의 2.1% 차지하나, 인구는 전체 인구의 11%를 차지하며 인구밀도가 높음.

  - 창장삼각주 지역은 중국 전체 GDP의 1/5 이상, FDI 규모는 중국 전체의 1/3 이상을 차지함.

 

 ○ 상하이-항저우 고속철 건설로 매년 상하이-항저우 고속철 관련 도시의 GDP를 1% 상승시킬 것으로 예상됨.

  - 2009년 상하이-항저우 고속철도가 경과하는 난징, 쩐쟝(江), 창저우, 쑤저우 등 도시의 GDP가 총 2조1000억 위안으로 전체 장쑤성의 61% 차지함.

 

□ 건설 부자재 수요 다대

 

 ○ 고속철 건설투자는 중국의 수요확대에 큰 역할을 함.

  - 고속철 건설관련 하루 투자액이 1억9000만 위안에 달하며, 부자재 소모액이 하루 강근 만t, 시멘트 3만5000t, 콘크리트 11만㎥에 달하는 등 원부자재 수요가 크게 발생함.

  - 올해 개통예정인 베이징-상하이 고속철은 2009년 투자규모가 640억7000만 위안(총 투자규모 2209억4000만 위안)이며, 이를 통해 강재 200만t, 시멘트 1200만t, 첨가제 10만t의 수요와 60여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추산됨.

    

   

자료원 : 차이나 데일리

 

□ 고속철 개통이 가져온 변화

 

 ○ 고속철 건설로 중소도시에서의 대도시로의 소비인구 이동이 가속화하는 한편, 고속철 건설에 따른 경제성장과 도시개발 기대감으로 고속철 인근지역의 부동산이 개발 붐을 맞음.

 

[상하이]

 ○ 상하이와 장강삼각주 2선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철의 운행시간대가 한시간대로 단축되면서 상하이로의 소비집중이 더욱 심화됨.

  - 고속철 개통 후 상하이 주변의 항저우, 난징 등 2선 도시 주민들이 주말에 상하이에서 쇼핑을 하거나 여가를 즐기는 경우가 크게 늘어남.

  - 상하이-항저우 고속철 경우 개통 후 한 달간 총 승객이 10만7000명에 달하고 일평균 승객은 3452명, 주말 일평균 승객 4500명, 일일 최고 승객은 5280명을 기록함.

 

 ○ 고속철 개통 등으로 2010년 상하이의 소비재 도소매 유통과 숙박요식업 등 서비스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함.

  - 2010년 상하이의 소비재 매출총액은 6037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7.5% 증가했으며, 이는 2009년 증가율보다 4.5%p 높음.

  - 그중 도소매 매출액이 17.5% 증가한 5358억 위안, 숙박과 요식업 매출액이 16.9% 증가한 679억 위안임.

 

 ○ 기존 관광지로의 인구 유입은 더 늘어 항저우는 2010년 관광업 총수입이 1025억7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27.7% 증가함.

  - 항저우의 2010년 총 관광객은 6856만3000명이며, 그중 국내 관광객이 전년대비 23.6% 증가한 6580만6000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함.

 

[난징]

 ○ 고속철 개통 이전 난징은 남북을 연결하는 교통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했지만 고속철 개통 후 항저우-상하이-난징-우한, 난징-충칭이 연결돼 난징이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 요지로 부상함.

  - 앞으로 난징-안칭(安慶) 고속철이 개통되면 난징과 안후이성이 연결돼 난징이 장강삼각주를 아우르는 교통요지로 자리매김할 전망임.

 

 ○ 현재 건설 중인 난징의 고속철역인 난징 남역 주변이 앞으로 난징의 3대 중심지역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됨.

   * 난징의 기존 두 개 중심지역은 신제커우(新街口), 아오티(奧体)임.

  - 난징 남부역 건설이 완공되면 연간 승객 유동인구는 6000만 명에 달하게 됨.

  - 난징 남부역이 위치한 곳은 난징의 쟝닝(江寧)과 위화타이(雨花台) 등 두 개 행정구역을 연결하는 등 교통이 편리하며 부동산 개발이 빠르게 진행됨.

  - 이 지역이 난징 남부역 건설을 계기로 부동산 개발 핵심지역으로 부상하면서 2010년 10월에는 총면적 164㎞², 160만 명 거주 가능한 난징남부신청 아파트 건설이 개공됨.

 

난징 남부역 효과도

자료원 : HOUSE365

 

 ○ 관광지를 연결하는 항저우-황산고속철 프로젝트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허가를 받아 올해 안으로 착공돼 2013년 개통될 예정임.

  - 항저우-황산(안후이성 소재)고속철 총 길이는 287㎞에 달하며, 항저우 동역, 샤오산(山, 국제공항 소재), 푸양(富), 퉁루(桐), 젠더(建德), 춘안(淳安), 지씨(溪), 황산 북역 등을 경유함.

  - 관광지와 공항 등 교통망을 연결하는 고속철 건설로 이 지역에 대한 관광객 집중과 승객 및 화물유동량이 크게 늘어 지역경제와 관광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 고속철 건설을 계기로 퉁루에는 레저관광지, 장강삼각주 생태도시, 항저우서부 교외 비즈니스물류센터가 건설될 계획임.

  - 향후 몇 년에 걸쳐 퉁루에 잉춘 비즈니스 무역지역, 빈쟝상업 종합 지역, 항저우샤오사(洒) 스포츠⦁레저공원이 들어서게 됨.

  - 퉁루는 지리적 조건이 우수해 항저우의 인근에 위치한 주요 거주지이자 상권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 퉁루현은 저장성 서북지역에 있으며 상하이와 205㎞, 항저우와 60㎞, 샤오산 국제공항과 90㎞ 떨어져 있음.

  - 항저우-황산고속철이 개통되면 퉁루에서 항저우까지 20분 내, 상하이까지 1시간 내 도착 가능함.

  - 또한 퉁루의 푸춘쟝(富春江) 부두의 화물 물동량이 연간 385만t에 달하며 치엔탕쟝(錢塘江)과 직통으로 연결됨.

  - 치엔탕쟝은 동해와 직접 연결되는 등 물류조건이 우수함.

  - 이 때문에 중국의 유력 부동산 개발상이 퉁루지역 투자에 큰 관심을 보임.

 

 

자료원 : KOTRA 상하이KBC 실사, 건설부, 금융계, 신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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