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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결혼시장에 불어오는 한류 바람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04-22
  • 출처 : KOTRA

 

중국 결혼시장에 불어오는 한류 바람

- 유행에 민감한 80后, 결혼사진 촬영에 관심 높아 -

- 한류 영향타고 한국식 결혼상품 인기 -

 

 

 

□ 중국 결혼시장 소비 현황

 

  2009년 중국에서는 모두 1145만8000쌍의 신혼부부가 혼인신고를 했으며 2년 연속 1000만 쌍을 넘어섬.

  - 현재 80后(80년대 이후 출생자)가 본격적인 결혼 적령기에 접어들면서 향후 10년간 매년 1200만 쌍의 신혼부부가 새로 탄생할 것으로 예상됨.

 

  2009년 중국 내에서 결혼과 관련된 직접적인 소비 총액은 600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매년 결혼상품에 대한 소비가 20~30% 증가하는 추세

  - 중국 신혼부부는 매년 3000억 위안을 결혼 당일에 사용하며 이 수치는 매년 30% 급증함.

  - 도시 거주자의 결혼식 비용은 평균 6만2620위안(신혼주택 인테리어, 가전가구 비포함)에 달함.

 

도시 거주자의 결혼식 항목 지출비용 비율

 

□ 결혼사진 촬영, 중국 소비자 트렌드

 

  중국 웨딩박람회 산업조사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88.4%의 신혼부부가 결혼사진을 촬영해야 한다고 응답함.

  - 현재 중국 결혼시장의 주요 고객층인 80后의 젊은 세대들은 유행을 따라가는 것을 좋아하며 결혼사진 촬영에서도 자신들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스타일을 추구함.

 

 

 

  80后가 가장 선호하는 5대 결혼사진 트렌드

  - 누드 : 많은 직업여성 사이에서 투명메이크업이 자신감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유행함에 따라 누드 결혼사진 촬영이 인기를 얻음.

  - 영화 : 두 사람의 생활 속의 매 순간을 담아 영화처럼 제작하는 형식으로 각각 다른 배경의 다른 주제를 통해 자연스러운 모습을 연출

  - 한국식 : 한국의 웨딩드레스, 한국에서 유행하는 패션 혹은 전통 한복을 입고 촬영하며 한국의 단아하면서도 화려한 스타일이 많은 여성의 사랑을 받음.

  - 연인 : 첫 만남부터 현재까지의 두 사람의 스토리를 촬영하는 방식

  - 그 밖에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주인공 코스플레이 혹은 복고풍과 같은 예술성이 강한 요소를 도입해 개성을 나타내는 방식도 유행하는 추세

 

  결혼사진 촬영에 대한 소비자 반응 분석

 

결혼사진 촬영 선호기관

 

  - 대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스튜디오(影樓)는 대부분 큰 규모의 복층으로 구성된 건물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다수임. 대부분 실내에서 촬영이 이뤄지며 하루에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진 스타일이 천편일률적인 단점이 있음.

  - 반면, 작업실(工作室)은 규모가 작고 소수 전문가들이 일대일로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실외 촬영이 많이 이뤄져 개성 넘치고 독창성 있는 작품 촬영이 가능함. 또한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세련된 스타일의 드레스와 액세서리 등을 많이 보유함.

 

결혼사진 촬영장소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한편 소비자가 선호하는 결혼사진 촬영 가격대로 2000~5000위안이 63.77%로 과반수를 차지했고, 5000위안 이상과 2000위안 이하가 각각 19.07%, 17.06%를 차지함.

 

□ 중국 결혼사진 촬영시장 및 업체 현황

 

  2011년 3월 발표된 ‘중국결혼산업발전조사보고’ 에 따르면 중국에는 현재 약 45만 개의 결혼사진 촬영 스튜디오, 촬영업체 및 촬영 작업실이 있으며 관련 업계 종사 인원은 500만 명에 달함.

  - 2011년 전국 대형 결혼사진 촬영 업체의 영업수익은 2000만 위안 이상, 중형기업의 수익은 800만~2000만 위안에 이르렀으며, 특대형 기업의 연간 영업수익은 5000만 위안 이상에 달함.

 

  중국 결혼사진 촬영 업체 지속적인 증가

  - 중국 내 결혼 인구의 증가에 따라 크고 작은 웨딩업체와 작업실이 잇달아 생겨나며, 외자기업들이 이들 업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국내 동류 업체들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짐.

  - 이에 업체들은 전문 사진작가 섭외, 선진 촬영기술과 제작설비 도입, 스튜디오 내부 인테리어, 광고 비용 등에 자본을 투입해 시장 확보를 위해 분투함.

  - 그러나 시장점유를 위한 결혼사진 촬영 패키지의 가격을 인하하는 노력에도 원가 상승 및 각종 투자 비용으로 어려움을 겪는 추세

 

  현재 중국의 결혼시장에서 외자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며 시장의 90% 이상을 진푸런, 고·웨딩 등 국내의 십여 개의 대형 결혼사진 촬영 업체가 차지함.

 

중국 내 대표적인 결혼사진 촬영업체

브랜드명

로고

소개

홈페이지

진푸런

(金夫人)

중국 내 결혼사진 촬영업계의 선두주자로 중국 결혼사진 촬영의 새로운 관념을 창조

http://www.goldenladies.com/

진바이허

(金佰合)

비록 업계 내에서 규모나 영향력이 큰 편은 아니나 창립 이래 줄곧 우수한 평가를 받아옴.

http://www.gzjinbaihe.com/

써써

(色色)

최근 광저우, 선전, 홍콩 등 전국 대중도시로 사업을 확장해나가며 ‘산뜻한 자연’ 스타일을 추구함.

http://www.sese.com.cn

고·웨딩

(古攝影)

유화의 특색과 새로운 촬영기법으로 업계 내에서 높은 명성을 얻고 있음.

http://www.guphoto.cn

명인웨딩

(名人婚紗)

광저우, 상하이 등지에 분점이 있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촬영 기법을 중요시함.

http://www.gzmrhs.com/

자료원 : 搜狐□券

 

□ 중국 내 최초 한·중 결혼문화축제 개최

 

 

 

 칭다오 한·중 결혼문화축제

  - 지난 2월 12~14일 3일간 칭다오에서 100조 원대에 달하는 중국 결혼시장 최초의 한국 결혼상품박람회가 열림.

  - 이번 웨딩페어는 칭다오시 정부의 후원을 받아 한국 웨딩컨설팅업체 듀오웨드의 주관으로 중국 칭다오시 쇼핑관광명소인 ‘바이리광장(百麗□場)’에서 진행됐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결혼상품으로 선정된 드레스, 스튜디오, 헤어·메이크업, 한복, 쥬얼리 등 30여 개 주요 국내 업체가 참가함.

  - 또한 한류스타 웨딩드레스 패션쇼, 한류스타 스타일 메이크업 시연회, 한류스타 착용 주얼리 전시 등 다양한 마케팅이 펼쳐졌으며 9000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함.

  - 한국의 체계적이고 품질 좋은 결혼상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면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김혜정 듀오웨드 대표는 13억 인구의 중국시장은 아직 영세한 소규모 결혼정보업체들이 막 태동을 시작한 단계이므로 적절한 파트너를 선택해 프리미엄서비스 시장에 진출한다면 한국시장을 능가하는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고 전함.

 

 

 

□ 전망 및 시사점

 

  중국 결혼사진 촬영 시장의 전체적인 규모는 확대되는 추세이나 촬영 기술이나 품질 면에서는 아직까지 중국 소비자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함.

 

  한류의 영향으로 패션, 미용, 웨딩 등 한국 결혼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결혼사진 촬영을 위해 직접 한국을 방문하는 커플도 증가함.

  - 현재 중국인들의 결혼상품 비용 증가 추세로 볼 때 중국 결혼시장의 규모가 연간 100조 원을 넘는 것은 시간문제이며, 이들 중 최소 1%만이 한류 결혼상품을 선택한다고 하면 1조 원의 외화벌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

 

  중국 소비자들의 결혼에 관한 관심 증가에 따라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결혼박람회가 열리므로, 이러한 기회를 이용해 한국의 결혼상품을 소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자료원 : 愛麗婚嫁□, 慧聰婚嫁□, 搜狐□券, 百度文庫, 듀오웨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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