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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런 버핏도 눈독 들이는 인도 보험시장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4-06
  • 출처 : KOTRA

     

워런 버핏도 눈독 들이는 인도 보험시장

- 2010~15년은 인도 보험산업의 황금시대 될 듯 -

     

 

     

□ 주목받기 시작하는 인도 보험시장

     

 ○ 인도 보험 산업은 국가적 경제 성장, 개인 수입의 증가, 보험 상품에 대한 고객의 인식 변화, 외국 업계의 진출 등으로 최근 몇 년 사이 눈에 띄게 성장함.

  - 인도의 보험 시장은 생명보험(Life Insurance)과 손해보험(Non-life Insurance)으로 크게 나뉘며, 손해보험은 특히 자동차 보험이 큰 부분을 차지함.

  - 생명보험은 인도 전체 보험산업의 가장 큰 부문이며, ULIP(변액 생명보험의 일종)라는 상품이 인기리에 판매됨. 최근 절세를 위한 매우 편리한 수단으로 인식됨에 따라 가입자 수도 늘고 있음.

 

 ○ 인도 IRDA(보험규제당국)의 연차보고서(2009~10)에 따르면, 초년도 보험료를 기준으로 한 인도의 보험 시장은 2008~09년의 8만7331크로 루피(약 21조8000억 원)에서 2009~10년 110만9894크로 루피(약 27조7000억 원)로 약 58.84% 증가했음.

  - 특히 생명보험 분야의 경우, 2008~09년 22만1785크로 루피(약 55조4000억 원) 대비 2009~10년 26만5450크로 루피(약 66조4000억 원)로 19.69%나 올랐으며, 이는 전년도의 증가율인 10.15%의 두 배 가까이 됨.

  - 보험시장의 잠재력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인 보험침투도와 보험밀도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생명보험

손해보험

개인 일시납

개인 비일시납

개인 일시납

개인 비일시납

1

LIC

22,061.04

15,795.92

3,638,431

19,074,065

2

ICICI 푸르덴셜

960.08

2,854.33

57,933

881,378

3

SBI 생명

996.19

2,020.66

92,144

518,980

4

바자즈 알리안츠

557.01

1,305.49

73,610

991,097

5

릴라이언스 생명

373.52

1,511.85

51,691

1,366,890

6

HDFC 스탠다드

290.97

2012.32

168,543

428,723

7

맥스 뉴욕

159.51

1,236.33

1,275

612,282

주 : 1크로 루피=약 2억5000만 원

자료원 : IRDA

     

□ 보험 지면 광고 트렌드 분석

     

 ○ 보험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험사들의 광고 전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임.

  - 지면 광고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구분 없이 보험 상품 판매의 성공에 없어서는 안 될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음.

 

   

자료원 : 4Ps Business & Marketing

 

 ○ 위 차트에서도 확인되듯, 인도 보험 시장에서 생명보험 분야가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LIC 뿐만 아니라, 병원과 관련된 독립 의료 보험인 아폴로 무니치, 맥스 부파, 스타 헬스 보험 등이 지면에 광고 투자를 많이 한 결과 보험 전반에 대한 인식이 점차 변화됨.

 

자료원 : 4Ps Business & Marketing

 

 ○ 인도의 보험사들은 광고를 통해 자사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알리려고 부단히 노력 중이며, 인도인들의 보수주의와 위험을 감수하기 싫어하는 습성을 고려해 공익 광고를 통해 신뢰감 있는 캠페인을 벌임. 최근에는 투자의 형태나 절세의 한 도구로 보험을 광고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띰.

     

자료원 : 4Ps Business & Marketing

 

 ○ 보험 지면 광고는 인도의 북부와 남부에 집중적으로 게재되고 있으며, 2007년 UNDP 연구에 따르면, 이는 서민들을 위한 소액보험 출시 덕이라고 함.

  - 안드라 쁘라데쉬(27%), 타밀나두(23%), 카르나타카(17%), 케랄라(8%)가 전체의 약 74% 차지하며, 보험 회사들의 고객 맞춤형 상품 판매로 이 지역에 쉽게 침투할 수 있었음.

  - 북부 지역의 보험에 대한 관심이 수그러들지 않는 한 한동안은 보험 광고가 이 지역에 편중될 것으로 보임.

     

□ 인도 보험시장, 외국인 규제 완화되나

     

 ○ 최근 워런 버핏이 인도의 보험 산업에 투자 계획을 밝히면서 인도 보험 시장은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됨.

  - 버크셔 해서웨이는 인도를 유망 투자 대상으로 지목하고 투자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인도 정부가 보험업의 외국인 소유 한도를 26%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대리점 차원에서 영업할 것이라고 밝힘.

     

 ○ 인도 보험 분야의 FDI 비율을 49%까지 증가시키기 위한 2008년 보험법 개정안(The Insurance Laws (Amendment) Bill, 2008)이 이미 국회에 제출됐으나 좌익당의 반대로 여전히 승인을 기다리고 있음.

  - 그러나 지난 3월 워런 버핏이 인도 방문시 만모한 싱 수상을 만나 보험 분야의 FDI 비율을 49% 이상으로 올려줄 것을 논의함에 따라 투자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의 의무적인 자동차 보험 정책과 도로 사고율의 증가로 자동차 보험 가입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 인구 및 노령화 인구 증가, 개인 소득 및 지출의 증가, 헬스 케어 비용 증가 및 자동차 판매 증가 등이 관련 보험 산업을 더 키울 전망임.

  - 최근 인도 보험 업계는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해 퇴직 연금 보험과 건강 보험의 통합형 상품을 새롭게 기획 중이기도 함.

 

 

자료원 : IRDA, 비즈니스 스탠다드, 4Ps Business & Marketing, THE HINDU,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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