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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의 對이탈리아 M&A 사례(1)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1-03-31
  • 출처 : KOTRA

 

한국기업의 對이탈리아 M &A 사례(1)

- 한국 현대자동차의 이탈리아 Koelliker Group 인수 -

- 직영판매체제 통해 가격경쟁력 향상, 재고 관리·마케팅 업무 효율화 높여 -

     

     

     

□ 이탈리아 M &A 시장 동향

 

 ○ 2011년 이탈리아 M &A 시장은 유럽연합에서 금액 기준 약 9%, 건수 기준 6%의 규모

 

 ○ 세계 금융위기 여파에 따른 M &A 금액은 전년 대비 대폭 감소, 다만 중소형 M &A의 증가에 의해 전체 건수는 증가

  - 2010년 이탈리아의 M &A 시장은 세계 금융위기로부터의 회복 기미를 보이지 못한 채 전년 대비 액수는 약 50% 감소, 총 건수는 약 20% 증가

  - 이는 그동안 다국적 기업 간에 이뤄졌던 대형 M &A에 비해 중소기업 수준에서 M &A가 활성화

 

    

 

 ○ 이탈리아에서 최근 미국이 주도적으로 M &A를 통한 투자를 진행하고, 그 외에도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주변국들이 주요 M &A에 참여

     

2010년 투자 국가별 M &A 건수 및 금액

순위

국가

금액(십억 유로)

건수

1

미국

3.72

18

2

독일

1.86

9

3

프랑스

1.24

6

4

영국

1.03

5

5

스위스

0.61

2

자료원 : KPMG

     

□ 한국기업의 對 이탈리아 M &A

 

 ○ M &A로 이탈리아 투자진출한 한국기업은 약 6개사가 있으며 업종은 자동차, 패션에 집중

 

 ○ 이 중 현대 자동차는 현지 Gruppo Koellker에 대한 M &A 사례는 다음과 같음.

 

취급품목

자동차

M &A 연도

2008. 11

인수기업

Hyundai Moto Mobil Italy srl

인수대상 기업

Gruppo Koelliker

인수기업 업종

자동차제조 및 판매업

인수대상 기업 업종

자동차 판매업

 

□ 현대 對Koelliker 인수전 이모저모

 

 ○ 최근 글로벌 기업 간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유통구조의 수직적 변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을 위한 판매대리점의 직영화 추세에 따라 현대는 이탈리아 자동차 딜러 업무를 하는 기업을 선정

  - 현대자동차는 코엘리커사에 20년 전 이탈리아 판매독점계약 체결한 바 있음.

 

 ○ 서울의 현대자동차 본사차원에서 타깃회사인 코엘리커사에 대한 교섭 및 협상 작업이 2005년부터 M &A 전문 로펌 및 컨설팅사를 매개로 3년간 진행

 

코엘리커사 로고

 

□ M &A 평가

 

 ○ 유통구조의 마진단계를 한 단계 생략, 가격경쟁력 향상

 

 ○ 철저한 품질 및 물류, 재고관리 프로세스 실행 가능

 

 ○ 대리점과의 직접적인 광고, 프로모션 지침 전달로 효율적 마케팅 전략 플랫폼 형성

 

□ 시사점

 

 ○ 직판체제를 도입해 본사의 판매정책 일관성 확보로 상표 인지도 강화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

  - 상표 인지도가 중요시되는 사업분야에서 판매망 M &A 적극 검토 가능

 

 ○ 현대 자동차는 장기간에 걸친 코엘리커사와의 파트너십으로 인한 노하우 축적과 현지화에 힘입어 구체적 전략 수립이 가능했음.

  - 따라서 현지화를 통한 구체적 전략수립이 성공적 M &A 실행을 위한 주요 요소로 부상

 

 

자료원 : KOTRA 밀라노 KBC 이탈리아 M &A 동향 보고서 및 자체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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