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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부족 섬나라 대만, 절수시장을 뚫어라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31
  • 출처 : KOTRA

 

물 부족 섬나라 대만, 절수시장을 뚫어라

  - 대만, 세계 18대 물 부족 국가 -

  - 현지 소비자 절수의식 고양 추세 -

 

 

 

□ 태생적으로 물이 부족한 섬나라, 대만

 

 ○ 대만은 UN이 지정한 세계 18대 물 부족 국가임.

  - 대만의 연평균 강수량은 약 2500㎜로 세계 평균 대비 2.5배 많으나, 높은 인구밀도로 1인당 연평균 강수량은 세계 평균의 1/6 수준에 불과함.

  - 또한, 가파른 산세와 좁은 하천으로 강우의 50%가 바다로 유입되는 상황이며, 지역과 시기에 따른 강수량 차이로 수자원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대만의 연간 사용 가능한 물의 양은 200억t으로 제한돼 있는데 실제 사용량은 190억t에 달해 수자원 부족 문제에 직면하고 있음.

 

대만 수자원 관련 통계

연평균 강수량

2500㎜

연간 사용 가능한 물의 양

200억t

연간 실제 물 사용량

190억t

1인당 일평균 물 사용량(2009년 기준)

259L

상수도 누수율(2008년 기준)

22%

자료원 : CAN, 天下,대기원시보

 

 ○ 효율적인 수급체제 부재가 물 부족 문제를 조장

  - 올해 2월 15일, 지멘스와 EIU가 공동 발표한 ‘아시아 녹색도시 지수’에 따르면, 타이베이시가 아시아 2대 녹색도시로 평가됐으나, 타이베이시의 1인당 일평균 물 사용량 및 상수도 누수율 등 수자원 이용·관리 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큰 것으로 지적됨.

  - 또한, 2008년 세계 수자원 관련 통계 기준, 타이베이시 1인당 일평균 물 사용량은 330ℓ로 세계 평균보다 32% 높고, 상수도 누수율은 32.5%로 세계 평균보다 81%나 높아 연간 수억 대만달러의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는 것으로 분석됨.

 

□ 대만 소비자, 절수의식 제고

 

 ○ 대만 정부는 소비자 절수의식 강화를 위해 1998년부터 물 절약제품 인증제도를 시행, 물 절약 인증 제품 출시가 증가하는 추세임.

  - 물 절약 인증제품으로는 세탁기, 양변기, 수도꼭지, 샤워기 등이 있는데, 2011년 3월 28일 기준 총 1419개의 상품이 물 절약 인증을 취득한 가운데 양변기와 수도꼭지의 비중이 가장 큼.

 

대만 물 절약 제품 인증마크

자료원 : 省水標章 홈페이지

 

 ○ 2010년 10월 대만의 世新대학교에서 실시한 ‘소비자 절수의식 조사’에 따르면 80% 이상의 응답자가 절수를 실천하고, 응답자의 27%는 물 절약제품 인증마크 취득 상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대만 내 물 절약제품 사용자 비중이 5년 전 대비 10.2% 상승해 현지 소비자의 절수의식이 높아진 것으로 평가됨.

 

대만 소비시장 물 절약제품, 물 절약하고 돈도 아끼고

이미지

제조사명

제품명

비고

HCG

절수형 2단

양변기

  - 일반 양변기는 수세에 필요한 배수량이 12~15ℓ인 반면 이 제품은 대·소변용 배수량이 각각 6ℓ·3ℓ로 절반 수준에 불과

Panasonic

15㎏ 절수형

일반 세탁기

  - 세탁물의 무게와 오염도를 감지해 절수 세탁과정을 자동 설정

  - 세탁조 구동 역량을 입체화시켜 절수효과 극대화

3M

절수형

수도꼭지

  - 수도꼭지의 배수량 조절로 절수효과 30~60% 달성

  - 중앙에 돌출된 배수조절나사를 회전해
간단한 조작

Bidwin

원터치 절수형

샤워헤드

  - 샤워헤드 손잡이 부분에 절수형 원터치
개폐장치가 장착돼 사용에 편리하며 절수 효과도 높일 수 있음.

  - 샤워헤드부분의 배수량 조절장치를 회전시켜 수력 조절 가능

자료원 : 省水標章 홈페이지, 업체 홈페이지

 

□ 산업계도 물 절약 추세에 합류

 

 ○ 대만 유력 LCD 제조업체 AUO는 독자적인 물 절약 체제를 개발

  - 폐수정화과정을 거치지 않고 폐수의 수질오염도에 따라 적합한 제조공정에 급수해 그대로 재사용하는 WIS(Water Inter-use System)을 개발해 물의 재활용률을 85~90%까지 제고시켰으며 연간 3억 대만 달러의 경비를 절약하는 효과를 봄.

  - 또한, 빗물 재활용 시스템을 도입해 연간 2만5000t의 수자원을 확보함.

 

AUO가 자부하는 2대 절수시설 : WIS 시스템(좌)과 빗물 정화 시설(우)

   

자료원 : AUO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 대만은 세계 18대 물 부족국가로 효율적인 수자원 관리와 물 절약이 자원확보의 중대 과제로 부상

 

 ○ 최근에는 소비시장의 친환경의식 확산을 바탕으로 대만 소비자의 물 절약에 대한 의식이 제고되는 가운데, 물 부족 개선 대책으로 수도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것으로 예상돼 이에 따른 대만 물 절약제품 시장이 더욱 확대될 전망

 

 ○ 매년 10월경에 개최되는 대만 국제 녹색산업 전시회 참가 또는 참관을 통해 대만 절수시장 공략 기회를 발굴 가능함.

 

전시회명

TiGiS 대만 국제 녹색산업 전시회(台灣國際綠色業展)

개최장소

TWTC 타이베이 전시장

개최기간

2011년 10월 26~29일

홈페이지

www.greentaiwan.tw

전시상품

녹색에너지 제품, 수자원 관련 제품, 녹색 건축자재 등

참가업체 수(2010년 기준)

180개사(전년대비 20% 증가)

참관객 수(2010년 기준)

총 7778명(외국 바이어 945명, 현지 바이어 5457명)

자료원 : TiGiS 홈페이지

 

 

자료원 : 天下 특별호 46호, 중앙기상국, 경제부 수자원관리서, 업체 홈페이지, 중국시보, 공상일보 등 현지 일간지 종합, TiGiS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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