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네티즌 절반 이상이 인터넷 게임 즐긴다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3-28
  • 출처 : KOTRA

 

中 네티즌 절반 이상이 인터넷 게임 즐긴다

- 인터넷 보급 확대로 온라인 게임 사용자도 지속적으로 늘어나 -

- 2010년 인터넷 게임 사용자 수 3억400만 명 -

 

 

 

□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

 

 ○ 2010년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은 전년 대비 26.2% 성장함.

  - 인터넷 및 모바일 게임의 시장규모가 349억 위안에 달했으며, 이 중 인터넷 게임 시장규모는 338억 위안으로 25% 증가, 모바일 게임 시장규모는 26억 위안으로 40.7% 증가함.

 

 ○ 중국 온라인 게임은 2001년 Miracle을 시작으로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함. 중국 온라인 게임은 향후 2~3년간 약 18~20%의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2003~13년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

자료원 : 百度文庫

 

□ 인터넷 보급 확대로 게임 이용자 수 증가

 

 ○ 중국 인터넷 사용자 수는 4억 명에 달해 세계 최대 인터넷 시장의 하나로 급부상함.

  - 2010년 중국에서 매일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 수도 이미 741만5000여 명에 달함.

 

 ○ 인터넷 보급의 확대로 인터넷 게임 사용자 수도 크게 증가함. ‘2010년 중국 게임산업 조사보고’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인터넷 게임 사용자 수는 3억400만 명에 달해 전년 대비 15% 증가함.

  -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인터넷 게임 사용자 수는 2009년 68.9%에서 2010년에는 66.5%로 소폭 감소했으나 이는 인터넷 사용자 수의 급격한 증가로 때문이며 여전히 전체의 절반 이상이 인터넷 게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중 유료 게임 사용자 수도 4300만6000여 명으로 전년 대비 15.8% 증가함.

  - 인터넷 게임 사용자 증가 및 시장확대 등으로 중국 온라인 게임 취급 기업도 크게 성장했으며, 잇따라 상장되자 전문가들은 온라인 게임산업이 향후 중국 오락산업을 이끌 것으로 분석함.

 

인터넷 게임 사용자 수와 비율

자료원 : 賽迪網

 

 ○ 휴대폰 사용의 급격한 증가와 2010년부터 시작된 스마트폰의 돌풍은 온라인 게임이 기존 인터넷 게임의 주도에서 모바일 게임 시장이 큰 폭으로 늘어나는 것에 큰 기여를 함.

  - 2011년 3월 기준 중국 휴대폰 사용자 수는 8억7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2010년 말 기준 스마트폰 사용자도 1억5000만 명을 돌파함.

 

□ 전통 인터넷 게임이 여전히 주류

 

 ○ 인터넷소비자연구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게임 사용자는 아직 전통적인 인터넷 게임 사용자가 전체 온라인 게임 사용자의 57.4%를 차지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2010년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중국이 자체 개발한 게임의 종류가 356개를 넘어섰으며, 판매액도 193억 위안을 넘어 전체 시장 수입의 59.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외국 게임으로는 주로 한국, 일본 등 국가의 온라인 게임이 인기가 높음.

 

2010년 중국 주요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 시장점유율

자료원 : Techweb

 

중국 주요 온라인 게임 기업

번호

회사명칭

개발 게임

연락처

1

北京完美网络有限公司

Perfect world co.,ltd

神魔大, 仙, 赤壁,

武林外, 神鬼

北京市海淀上地路1控大厦8

+86-10-58856697

www.wanmei.com

2

北京金山件有限公司

Kingsoft Corporation Limited

孤九, 月影传说,

封神榜, 云,

剑侠

北京市海淀西路33金山件大厦

+86-10-8233-4488

+86-10-8232-5655

www.kingsoft.com

3

腾讯计算机系有限公司

Tencent Inc

仙, 地下城勇士, QQ夏, 英雄, 大明龙权, QQ仙侠传,

幻想世界, 穿越火线QQ封神

 

+86-755-8601-3388# 88668

www.tencent.com

4

盛大游有限公司

Shanda interactive intertainment limited

奇世界, 武林外史, 英雄年代, 神迹, 度, 奇,

仙境传说, 泡泡堂, 冒险岛, 血英豪, 盛大富翁, 赛车,

边锋, 斗地主, 四国军棋, 五子棋, 拖拉机

上海市浦区张江居里路208

+86-21-5050-4740

+86-21-5050-4740-8088

www.snda.com

5

上海巨人网络科技有限公司

Giant Interactive Group, Inc

征途, 巨人, 仙途,

上海市徐汇区桂林路39632F

+86-21-6113-9999

+86-21-6451-8006

www.ga-me.com

6

北京麒麟信息科技有限公司

Qilin site tech limited

成吉思汗

+86-10-6230-9700-8118

www.70yx.com

7

广州易互动娱乐有限公司

Net 160 limited

幻西游, 大西游

+86-20-8391-8160

http://nie.163.com

8

搜狐游有限公司

ChangYou.com Limited

八部, 鹿鼎,

仙, 大, 古域,

英雄

北京市石景山石景山路29京燕大厦

+86-10-6272-6738, 7777

+86-10-6887-3201

www.changyou.com

9

网龙网络有限公司

Netdragon websoft inc.

, 征服, 魔域,

投名, 英雄无,

心, Monster and Me

福州市泉支路58851大

+86-591-8766-0308

+86-591-8754-7083

www.nd.com.cn

10

港在线(北京) 科技有限公司

Linekong inc

兵天下, 邪西毒,

天西游,

倚天剑与刀, 神,

鼎, 西游

+86-10-6485-5888#5701

+86-10-6485-5888#3505

www.linekong.com

자료원 : KOTRA 다롄 KBC

 

 ○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한국, 일본 등 외국 게임 역시 높은 인기를 보여,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확대에 따라 향후 진출 여지가 높음.

 

2011년 중국의 주요 수입 온라인 게임 현황

번호

게임

운영업체

운영시간

수입국

1

上古世

(Archeage)

腾讯计算机系有限公司

Tencent Inc

2011년 9월

한국

2

幻想14

(final fantasy14)

盛大游有限公司

Shanda interactive intertainment limite

2011년 초

일본

3

珠OL

(DRAGONBALL)

盛大游有限公司

Shanda interactive intertainment limite

-

한국

4

C9

腾讯计算机系有限公司

Tencent Inc

2010년 5월

한국

5

洛奇英雄

(Mabinogi: Heroes)

天成

Tiancity inc

2010년

한국

6

怪物人OL

(Monster Hunter)

腾讯计算机系有限公司

Tencent Inc

 준비 중

일본

7

KARCASS Online

搜狐游有限公司

ChangYou.com Limited

2010년 11월

한국

자료원 : KOTRA 다롄 KBC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은 향후 2~3년 정도 여전히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2013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585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모바일 게임 등의 성장률은 일반 인터넷 게임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되나 시장규모 면에서는 여전히 인터넷 게임이 주도할 것임.

 

 ○ 중국의 외국 온라인 게임은 대부분 한국·일본 수입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향후에도 우리 온라인 게임의 중국시장 진출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며, 기존 인터넷 게임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등도 진출 가능성이 큰 분야임.

 

 

자료원 : 新浪科技, IT社區, 百度, 天極網, KOTRA 다롄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네티즌 절반 이상이 인터넷 게임 즐긴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