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2010 광고시장 동향으로 본 효율적 광고전략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1-03-22
  • 출처 : KOTRA

 

2010 러시아 광고시장 동향으로 본 효율적 광고전략

- 인터넷 광고시장 전년대비 40% 성장 -

 

 

 

□ 러시아 광고 시장 동향

 

 ○ 2010년, 러시아 광고시장은 전년 대비 16% 성장한 88억 달러 규모임.

 

 ○ 러시아 광고연합(ACAR)은 TV 광고가 46억 달러 규모이며 인쇄 매체를 통한 광고가 16억 달러 규모로 러시아 광고시장을 대부분 차지한다고 밝혔음.

 

2010 러시아 광고시장 매체별 점유율

자료원 : Rumetrika, ACAR

 

○ 인터넷 광고는 전년대비 40% 성장해 인쇄 매체(7%), 옥외광고(18%)의 성장률을 크게 능가했음.

  - Rumetrikia는 인쇄 매체를 활용한 광고가 인터넷을 통한 광고로 대체 가능함에 따라, 광고주들의 이동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함.

 

□ 광고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 트렌드

 

 ○ Rumetrika의 러시아 소비자 선호 광고 투표결과로는, 러시아 소비자들은 창의적 아이디어(54%), 좋은 문구(34%), 특수 영상효과(32%) 순으로 광고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남.

  - Rumetrkia는 선정적인 광고가 긍정적 인식에 끼치는 영향이 8%에 불과함을 강조하며, 과거와 달리 선정적 광고의 성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함

 

 ○ 러시아 소비자들은 신뢰성이 높은 광고수단으로 인쇄매체(30%)와 인터넷 광고(27%)를 선택함.

  - 한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광고수단은 인쇄매체(27%)와 인터넷 및 TV 광고(각 23%)임.

 

러시아 소비자가 선호/신뢰하는 광고 수단

자료원 : Rumetrika

 

 ○ Rumetrika는 러시아 소비자들이 광고를 통해 상품의 판매 장소(45%), 상품에 대한 일반 정보(30%)를 주로 취득하는 것으로 분석함.

 

러시아 소비자들이 광고를 통해 얻는 주요 정보

자료원 : Rumetrika

주 1) 해당 수치는 중복 투표를 허용한 결과임

주 2 )상품의 일반정보는 ‘가격’, ‘제품 디자인’ 등을 포괄하며, 특별 정보는 ‘할인’, ‘한정판매’ 등을 일컬음.

 

□ 극동지역 광고 동향

 

 ○ Prim Marketing誌는, 2010년 러시아 극동지역의 TV 광고 시청률을 토대로 소비자들을 분석한 결과, 식음료 부분, 제조물품, 건설 관련, 자동차 광고에 대해 시청자들의 관심(시청률)이 높았음을 밝힘.

  - 특히 자동차와 관련된 소비자들의 인식 상관 계수가 0.9로 높게 나타남.

  - 반면, 은행 관련 서비스, 화장품/향수, IT 제품에 대한 시청률은 낮은 수치를 나타냄.

 

 ○ 휴가기간에 식음료 광고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혹한기에 수리업 관련 광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

 

□ 시사점

 

 ○ ACAR의 광고전문가들은, 매체별 광고 대상과 효과가 다름을 밝히며, 제품과 소비자에 따라 매체를 달리할 필요가 있음을 밝힘.

  - 특히, 러시아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경우 인쇄 매체를 활용한 광고보다 인터넷을 활용한 광고가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했음.

 

 ○ 러시아 인터넷 사용자들의 급증, 다양한 메시지의 표현, IT 기술의 향상 및 보급 등이 인터넷 광고 시장을 확장시킨 것으로 분석하며, 이러한 추세가 향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Prim Marketing, Rumetrika, Ria novosti 외 KOTRA 블라디보스톡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2010 광고시장 동향으로 본 효율적 광고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