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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고가의 개인용 뷰티기기 시장, 불경기도 문제없다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3-19
  • 출처 : KOTRA

 

美 고가의 개인용 뷰티기기, 불경기도 문제없다

- 개인용 뷰티기기 인기몰이로 시장 확대 빠르게 진행 중 -

-  증명된 효과, 간편한 사용방법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으로 공략해야 -

 

 

 

□ 개인용 스킨 및 보디 케어 기기 인기몰이

 

 ○ 뷰티제품 시장에도 DIY(Do-It-Yourself) 바람이 거세게 불어 다양한 개인용 스킨 및 보디 케어 기기들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최근 들어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되는 추세

  - 스킨케어 전문 스파나 피부과를 통하지 않고 개인용 스킨케어 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투자해야 하는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시장에 다양한 기능과 가격대의 제품이 출시돼 있어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폭이 매우 넓으며 불경기에도 고가 뷰티기기들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스킨케어 기기 시장 최고의 베스트셀러, Clarisonic(195~225달러)

 

 ○ 한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진동칫솔 Sonicare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스킨케어에 적용한 진동 세안 브러시로 그 탁월한 효과가 입증되면서 뷰티 마니아들에게 Must-Have 아이템으로 일컬어짐.

 

 ○ 1초당 300회 회전하는 Clarisonic 브러쉬는 메이크업, 피지 및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전체적인 피부결 향상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물론 스킨케어 제품의 흡수율을 향상시켜 장기적으로는 주름 예방 및 개선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사용법은 비교적 간단해 브러쉬에 세안제를 묻힌 후 버튼을 누르면 브러쉬가 회전하며 클렌징을 하게 되고 1분 후 자동으로 멈춤.

   - 얼굴 뿐만 아니라 전신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제품 사용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이 Clarisonic의 높은 인기 비결

 

Clarisonic 클래식 모델 모습

자료원 : Clarisonic 홈페이지

 

 ○ 현재 대형 백화점과 스킨케어 제품 전문매장을 통해 판매되는 Clarisonic은 스킨케어 기기 베스트셀러 1위이며 최근에는 남성 소비자들의 구매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도 그 인기가 지속될 전망

 

□ 미세전류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피부 토닝 제품, NuFACE (325달러)

 

 ○ 미세전류(microcurrent) 테크놀로지로 피부 리프팅 효과를 내는 제품인 NuFACE는 미국 주요 뷰티 및 패션잡지에서 연예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제품으로 집중 조명되면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시작함.

  -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중년층 여성 소비자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아 명품 전문 백화점인 Neiman Marcus에서 선정한 소비자가 뽑은 최고의 뷰티 기기 상위 5위에 2년 연속으로 랭크됨.

  - 연예인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일반 소비자들에게까지 어필한 제품으로 부담스러운 가격에도 불구하고 백화점에서 불티나게 팔리는 히트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음.

 

NuFACE 제품 모습

자료원: NuFACE 홈페이지

 

□ 다기능성 셀룰라이트 제거기, HoneyBelle 보디버퍼(395달러)

 

 ○ 명품 전문 백화점 Neiman Marcus에서 선정한 소비자가 뽑은 최고의 뷰티 기기 상위 5위에 2년 연속 랭크된 히트상품으로 자기관리와 웰빙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

  - 원하는 부위를 HoneyBelle 보디버퍼로 마사지함으로써 각질제거, 근육통 완화, 붓기 제거, 혈액순환 촉진, 피부결 향상, 셀룰라이트 감소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으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제품 효과가 좋은 것으로 소문이 나면서 시장에 빅 히트상품으로 부상함.

  - 육류 위주의 식단, 운동부족, 노화로 인해 몸에 생기는 셀룰라이트는 현대 미국 여성들 대다수가 고민하는 문제로 이 제품 사용으로 30일 이내에 셀룰라이트를 급감시킬 수 있다고 해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함.

 

HoneyBelle 보디버퍼 제품 모습

자료원 : Neiman Marcus 홈페이지

 

□ 히트상품의 공통점, 제품 경쟁력은 필수 마케팅은 선택

 

 1) 히트상품의 핵심은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 경쟁력“

  - 미국 시장 주요 소비계층인 베이비부머들이 노령화되면서 안티에이징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경제적 안정기에 접어든 이들이 스킨케어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제품의 효능인 것으로 조사됨.

  - 개인용 스킨케어 기기 관련 기술 발달로 많은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으나 히트상품으로 부상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제품 경쟁력이며 소비자들은 제품이 비싸다 할지라도 효과가 검증된 제품은 구매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분석됨.

  - Clarisonic, NuFACE, HoneyBelle 보디버퍼 모두 특허받은 신기술을 접목한 제품들로 홈페이지를 통해 연구결과와 관련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향상에 도움이 됨.

  - 개인용 기기인 만큼 부피가 크거나 사용법이 복잡할 경우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유념해야 함.

 

 2) 연예인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효과 우수

  - 스킨케어 분야의 특성상 특정 제품이 연예인들의 피부 및 보디 관리 노하우로 알려질 경우 그 마케팅 효과는 엄청나며 연예인들처럼 되고 싶은 소비자들의 욕구는 제품 구매로 이어짐.

  - 히트상품들 모두 YouTube와 Facebook으로 대표되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으며 YouTube의 경우 해당 히트 상품당 수천 개 이상의 동영상이 게재돼 있음.

 

□ 시사점

 

 ○ 소비자들이 개인용 뷰티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효과는 안티에이징과 웰빙으로 대표되며, 이를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로 향후 이 시장의 미래는 밝은 것으로 분석됨.

  -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폭이 넓어지면서 시장에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차별화된 기술과 효과가 인증된 제품으로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미국 뷰티시장에서 히트상품이 될 열쇠

  - 또한, 최근 뷰티시장에 남성들의 소비활동이 활발해지며 향후 이 시장에서 이들의 소비파워가 급격히 향상될 가능성이 큰 것과 관련해 여성과는 조금 다를 수 있는 남성의 욕구에도 부합하는 남녀 공용 제품으로 미국시장에 진출해 볼 필요성 있음.

 

 

자료원 : Neiman Marcus, Sephora, Saks Fifth Avenue, Clarisonic, NuFACE 홈페이지, USA Today, Google, msnbc.com, Marie Claire, KOTRA 댈러스 KBC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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